鶴山의 草幕舍廊房

비교. 통계자료

전자업체 2분기 실적 日 ‘먹구름’ 한국 ‘쾌청’

鶴山 徐 仁 2009. 8. 1. 09:38

일본 업체는 ‘기고’, 한국 기업은 ‘날고’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일본 전자업체와 국내 전자업체의 2분기 실적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각각 2조 5000억원과 1조 1000억원을 돌파하는 영업이익을 내며 ‘고속성장’한 반면 일본 기업들은 적자구조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일본의 이른바 ‘9대 전자업체’ 중 소니·도시바·샤프·후지쓰·산요·히타치·NEC는 줄줄이 영업적자를 냈다. 디지털카메라의 ‘세계 최강자’인 캐논만 영업이익을 냈다. 파나소닉은 3일 실적을 발표한다.

소니는 1분기(일본회계기준·4~6월) 실적발표를 통해 257억엔(약 3318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많은 영업이익(734억엔·약 9476억원)을 냈던 것과 비교해 추락했다. 샤프(261억엔)·도시바(376억엔)·히타치(506억엔)도 적자를 냈다.

일본 전자업체들이 죽을 쑤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글로벌 경기불황 속에 엔고현상이 지속되면서 가격경쟁력을 잃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지평 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적극적인 감원에 나서면서 구조개혁 비용이 수월치 않게 들어간데다, 장기불황을 탈출하면서 적극적 투자에 나선 것이 설비과잉을 초래한 것도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김재윤 삼성경제연구소 기술산업실장(상무)은 “삼성·LG 등이 생산한 TV·휴대전화 등이 글로벌 톱 대열에 오르면서 글로벌 소비자에게 강하게 어필한 것도 일본 기업이 고전을 면치 못한 원인”이라면서 “하반기에는 엔화강세가 지속되느냐 여부에 따라 일본업체와의 경쟁이 심화될 가능성은 있다.”고 전망했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31일 “국내(일본) 전자 대기업 실적이 최악의 수준에서는 벗어나고 있지만 구조 개혁에 시간이 걸린다면 해외 업체와의 수익 격차는 한층 더 벌어질지도 모른다.”고 우려했다. 이어 ”삼성전자는 북미에서 에너지 절약형 평면TV 판매를 늘리고, 판매 단가를 올리는 한편 수요 탄력성에 기민하게 대처하는 전략이 성공을 거뒀다.”고 소개했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09-08-01  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