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대한민국 探訪

강릉 오죽현

鶴山 徐 仁 2009. 2. 1. 12:57

 









 


 

 





天地人



오죽헌, 몽룡실



 

박정희의 친필

만주의 신경(新京:지금의 長春)군관학교를 거쳐 1944년 일본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하였으며,
8·15광복 이전까지 주로 관동군에 배속되어 일본군 중위로 복무하였다





아낙들의 숙소

남정네들의 숙소

담쟁이덩굴


地錦常春藤이라고 한다. 돌담이나 바위 또는 나무줄기에 붙어서 자란다. 줄기는 길이 10m 이상 벋는다.

덩굴손은 잎과 마주나고 갈라지며 끝에 둥근 흡착근(吸着根)이 있어 담 벽이나

암벽에 붙으면 잘 떨어지지 않는다.

잎은 어긋나고 폭 10∼20cm의 넓은 달걀 모양이다. 잎 끝은 뾰족하고 3개로 갈라지며,

밑은 심장 밑 모양이고, 앞면에는 털이 없으며 뒷면 잎맥 위에 잔털이 있고,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잎보다 길다.

꽃은 양성화이고 6∼7월에 황록색으로 피며, 가지 끝 또는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대에 취산꽃차례를 이루며

수가 달린다. 꽃받침은 뭉뚝하고 갈라지지 않으며, 꽃잎은 길이 2.5mm의 좁은 타원 모양이다.

꽃잎과 수술은 각각 5개이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흰 가루로 덮여 있으며 지름이 6∼8mm이고 8∼10월에 검게 익는다. 종자는 1∼3개이다.

잎은 가을에 붉게 단풍이 든다. 한방에서 뿌리와 줄기를 지금(地錦)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어혈을 풀어주고 관절과 근육의 통증을 가라앉힌다. 한국·일본·타이완·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비슷한 종류로, 잎이 5개의 작은잎으로 구성된 손바닥 모양의 겹잎이면

미국담쟁이덩굴(P. quinquefolia)이라고 한다. 










 



 

본관 덕수(德水), 자 숙헌(叔獻), 호 율곡(栗谷)·석담(石潭), 시호 문성(文成),

강원도 강릉 출생이다.

사헌부 감찰을 지낸 원수(元秀)의 아들이며. 어머니는 사임당 신씨이다.

1548년(명종 3) 진사시에 합격하고, 19세에 금강산에 들어가 불교를 공부하다가,

다음해 하산하여 성리학에 전념하였다.

22세에 성주목사 노경린(盧慶麟)의 딸과 혼인하고,

다음해 예안의 도산(陶山)으로 이황(李滉)을 방문하였다.

그해 별시에서 <천도책(天道策)>을 지어 장원하고,

 

이 때부터 29세에 응시한 문과 전시(殿試)에 이르기까지

아홉 차례의 과거에 모두 장원하여 '구도장원공(九度壯元公)'이라 일컬어졌다.

29세 때 임명된 호조좌랑을 시작으로 관직에 진출, 예조·이조의 좌랑 등의

육조 낭관직, 사간원정언·사헌부지평 등의 대간직, 홍문관교리·부제학 등의

옥당직, 승정원우부승지 등의 승지직 등을 역임하여

중앙관서의 청요직을 두루 거쳤다.

아울러 청주목사와 황해도관찰사를 맡아서

지방의 외직에 대한 경험까지 쌓는 동안,

자연스럽게 일선 정치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하였고,

이러한 정치적 식견과 왕의 두터운 신임을 바탕으로

40세 무렵 정국을 주도하는 인물로 부상하였다.

그동안 《동호문답(東湖問答)》 《만언봉사(萬言封事)》

《성학집요(聖學輯要)》 등을 지어

국정 전반에 관한 개혁안을 왕에게 제시하였고,

성혼과 '이기 사단칠정 인심도심설(理氣四端七情人心道心說)'에 대해

논쟁하기도 하였다.

1576년(선조 9) 무렵 동인과 서인의 대립 갈등이 심화되면서

그의 중재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고, 더구나 건의한 개혁안이

선조에 의해 받아들여지지 않자 벼슬을 그만두고

파주 율곡리로 낙향하였다.

이후 한동안 관직에 부임하지 않고 본가가 있는

파주의 율곡과 처가가 있는 해주의 석담(石潭)을 오가며

교육과 교화 사업에 종사하였는데, 그동안 《격몽요결(擊蒙要訣)》을 저술하고

해주에 은병정사(隱屛精舍)를 건립하여 제자교육에 힘썼으며

향약과 사창법(社倉法)을 시행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당시 산적한 현안을 그대로 좌시할 수 없어,

45세 때 대사간의 임명을 받아들여 복관하였다.

이후 호조·이조·형조·병조 판서 등 전보다 한층 비중 있는 직책을 맡으며,

평소 주장한 개혁안의 실시와 동인·서인 간의 갈등 해소에

적극적 노력을 기울였다.

이 무렵 《기자실기(箕子實記)》와 《경연일기(經筵日記)》를 완성하였으며

'시무육조(時務六條)'를 지어 바치는 한편 경연에서 '십만양병설'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이런 활발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선조가 이이의 개혁안에 대해

미온적인 태도를 취함에 따라 그가 주장한 개혁안은 별다른 성과를 거둘 수

없었으며, 동인·서인 간의 대립이 더욱 격화되면서

그도 점차 중립적인 입장을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

그 때까지 중립적인 입장을 지키려고 노력한 그가 동인측에 의해 서인으로

지목되는 결과를 가져오고, 이어서 동인이 장악한 삼사(三司)의 강력한 탄핵이

뒤따르자 48세 때 관직을 버리고 율곡으로 돌아왔으며,

서울의 대사동(大寺洞) 집에서 죽었다.

파주의 자운산 선영에 안장되고 문묘에 종향되었으며,

파주의 자운서원(紫雲書院)과 강릉의 송담서원(松潭書院) 등

전국 20여 개 서원에 배향되었다.

 

 

정면 3칸, 측면 2칸의 단층 팔작지붕 양식이다.

율곡(栗谷) 이이(李珥)가 태어난 집으로 조선 중종 때 건축되었다.

한국 주택건축 중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에 속한다.

면을 굵은 댓돌로 한 층 높이고

그 위에 자연석의 초석을 배치하여 네모기둥을 세웠다.

건물을 향하여 왼쪽 2칸은 대청이며 오른쪽 1칸에 온돌방을 들였으며,

대청 앞면에는 각각 띠살문의 분합(分閤)을,

뒷면에는 2짝 씩의 판문(板門)을 달고, 그 아래 벽면에 머름을 댔다.

온돌방은 뒤쪽 반 칸을 줄여 툇마루를 만들고,

앞벽과 뒷벽에 두짝열개의 띠살문을 단 것 이외는 모두 외짝문이다.

천장은 온돌방이 종이천장이고 대청은 연등천장으로 꾸몄다.

대들보는 앞뒤 기둥에 걸쳤으나, 온돌방과의 경계에 있는 대량(大樑)은

그 아래 중앙에 세운 기둥으로 받쳤다.

대량에서 좌우 측면의 가운데 기둥에 걸쳐서는 충량(衝樑)을 배치하였으며,

그 상부에는 지붕 합각(合閣) 밑을 가리기 위하여 우물천장을 만들었다.

대량 위로 종량(宗樑)과의 사이에는 대공을 받쳤는데

그 형식은 오래된 수법을 따르고 있으며,

조선 초기의 주심포(柱心包)집에서 볼 수 있는 대공의 계통을 이은 것이다.

기둥머리에 배치된 공포(?包)는 주택건축에서 보기 드문

이익공형식(二翼工形式)이며

그 세부 수법으로 보아 가장 오래된 익공집 건축으로 추측된다.

그러나 쇠서의 곡선에는 굴곡이 남아 있고,

첨차(?遮)의 형태는 말기적인 주심포집과

공통되는 특징을 지녀 주심포집에서 익공집으로의 변천과정을

보여주는 중요한 구조이다.





♬흙에 살리라 /홍세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