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은 21일 이같은 영어공교육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학생들이 학교 교육만으로도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게 하기위해서다. 하지만 전교조 등 일부 교원 단체들은 “사교육 시장을 부추길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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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 평가는 반드시 10%이상 반영
시교육청 발표에 따르면 올해부터 중1~고1년생들의 영어성적은 말하기 능력점수를 최소 10% 이상 반영하는 것을 포함해 말하기·쓰기·듣기 능력점수가 50% 이상 반영된다. 현재는 각 학교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듣기 문법 중심의 객관식 평가반영 비율이 높은 실정이다.
말하기 쓰기 듣기 평가는 수업시간에 이뤄지는 수행 평가 때 영어교사가 측정하게 된다. 고2~3학년의 경우, 읽기, 말하기 등을 별도 선택과목으로 평가한다. 이를 위해 시교육청은 올 상반기 중으로 교사용 쓰기·말하기 평가 모형을 개발해 일선 학교에 보급한다.
2010년까지는 모든 초·중·고에 영어전용 교실을 설치한다. 2011년부터는 수준별 이동수업도 확대한다. 교육청 관계자는 “2011년부터 모든 학년이 3~4단계별로 나뉜 수준별 수업을 받을 수 있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초등학교에서는 교원 자격증을 가진 영어 능통자를 계약직 영어회화 전문강사로 채용해 영어지도를 맡긴다. 초등5~6학년의 경우 영어전담교사 지도체제도 강화한다.
이어 2012년부터 모든 영어수업은 영어로만 진행하게 된다. 2012년은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배치가 완료되는 시점이다. 2007년 현재 영어로 진행되는 영어수업 비율은 중학교의 경우 23.3%, 고등학교는 17.0%다. 시교육청은 영어교사 2500명을 3개월 내지 6개월동안 국내외에서 연수받도록 해 영어수업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하기로 했다.
●평가도구 개발부터
그러나 우려의 목소리가 많았다. 전교조 한만중 정책실장은 “말하기 능력을 내신에 반영하는 등 평가 형태로 교육이 이뤄지면 결국 사교육에 의존하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수준별 학습이 우열반 확대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서울 D고등학교 박모(42)교사는 “결국 현장에서는 우열반으로 전락해 교육적으로 역효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일선 학교 사정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비판도 있었다. 서울 B중학교 김모(34) 교사는 “계획에 따르면 교사를 훨씬 증원해야 하는데 현재 동결 내지 감원을 추진하면서 기간제 교사만 늘리겠다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한국교총 김동석 대변인도 “읽기, 듣기 중심의 수능 체제가 유지되는 상황에서 의사소통 중심의 수업과 평가가 현실적으로 이뤄지기는 어려울 것”이라면서 “평가비율을 확대하기 이전에 평가도구, 방법 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창규기자 nada@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