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精神修養 마당

시간 관리의 4가지 법칙 ④

鶴山 徐 仁 2008. 4. 16. 14:51
 
   
   
  서정후님께 드립니다.
     
시간 관리의 4가지 법칙 ④

각 사람에게 주어진 시간을 제대로 관리함에 따르는 4 가지 법칙 중에 마지막 네번째는 ‘계획의 법칙’이다. 어떤 일이든 계획없이 그냥 덤벼들면 시간과 정력과 비용이 낭비하게 되기 마련이다. 그래서 일을 시작하기 전에 계획이 필요하게 된다. 계획에 소비한 1 분은 실행에 들어가는 1 시간을 절약케 된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무슨 일을 진행함에 있어 사전에 점검과 계획이 없이 무작정 덤벼드는 버릇이 있는 듯하다. 그렇게 하면 시행착오를 거듭하게 되고 아까운 세월과 비용을 낭비하게 된다.

어떤 일이든지 그 일을 착수하기 전에 일을 진행하는 과정, 회의, 목표 등을 찬찬히 자세히 계획을 세우는 것이 버릇이 되어야 하고 습관이 되어야 한다. 계획과 실천과 평가는 반드시 따라야 하는 3 박자이다.
신약성경 고린도전서 13장에 이르기를 믿음 소망 사랑은 항상 있어야 할 것이로되 그중에 제일은 사랑이라는 구절이 있다. 이 구절을 본떠서 표현하자면 계획 실천 평가 세 가지는 반드시 있을 것이로되 그중에 제일은 계획이라고 할 수 있겠다.

어떤 일에든지 시작하기 전에 먼저 계획에 정성을 쏟는 행위 그 자체에 힘입어 하는 일이 이전보다 더 명석하고 정확하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우리는 지난 세월에 시간관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없이 마냥 덤비며 살아왔던 것을 돌이켜 반성하면서 이제나마 계획하고 실천하고 그리고 평가를 하면서 남은 날들에 후회가 없는 날들을 보낼 수 있기를 다짐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