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精神修養 마당

시간 관리의 4가지 법칙 ③

鶴山 徐 仁 2008. 4. 16. 14:47
 
   
   
  서정후님께 드립니다.
     
시간 관리의 4가지 법칙 ③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는 하루 24시간 일 년 365일을 올바르게 활용함에는 4 가지 법칙이 있다. 명확성의 법칙과 우선순위의 법칙에 이어 세번째 법칙은 버림의 법칙이다. 세상살이 만사에 고정되어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세월이 흐르고 삶이 바뀌어 가면서 날마다 하는 일의 우선순위도 바꿔지게 마련이다. 어제 중요했던 일이 오늘도 좋을 수만은 없고 오늘에 우선 순위의 첫번째였던 일이라 하여 내일도 그러할 수만은 없다.

지난날에 중요하였으나 지금에는 그렇지 않는 일을 멈추고 지금과 내일에 중요한 일에 전심전력 몰두할 수 있어야 한다. 독일의 문호 괴테가 남긴 말에 “탈피(脫皮)하지 못하는 뱀은 죽는다”는 말이 있다. 뱀은 껍질이 단단하고 매끄러우나 주기적으로 한 번씩 껍질을 벗는다. 그런데 뱀이 무엇을 잘못 먹거나 피부가 상하게 되면 껍질을 벗지 못하는 병에 걸리게 된다. 그렇게 되면 뱀은 자기 껍질에 갇혀 죽게 된다.

우리는 세월 속에 성장하여 가면서 자신을 극복하여 나가는 과정이 있다. 자신의 삶이나 경력의 어떤 단계에 이르러는 더 높은 단계로 변화하여 나가야 한다. 그렇게 되면서 일상생활의 우선순위가 바꿔지게 된다. 그렇게 변화하지 못하게 되면 자기성숙이 멈추어지게 되고 미래로 나가는 길이 열리지 못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