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精神修養 마당

기업의 수명

鶴山 徐 仁 2008. 2. 27. 09:11
 
   
   
  서정후님께 드립니다.
     
기업의 수명

일본에서 출간된 『기업에는 수명이 있다』는 제목의 책이 있다. 내용인즉 1868년에 일어났던 무혈혁명으로서의 메이지유신(明治維新) 이래로 일본에 등장하였던 500대 기업의 수명을 조사 보고한 내용이다. 그간에 등장하여 한 때는 전국 최고의 위세를 떨쳤던 기업들이 세월이 흐르면서 사라져 갔다. 그렇게 사라져 가게 된 사연은 여러가지였는데 그 평균 수명을 조사하였더니 불과 30년 밖에 되지 않았다는 보고이다.

그런데 그렇게 대기업들의 평균 수명이 30년임에도 불구하고 그 기준을 벗어나서 60년 100년이 넘도록 꿋꿋하게 계속 번영하는 기업들도 있다는 것이다. 그런 기업들이 지니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으니 “제 때에 이노베이션(Innovation)을 행하는 기업들이었다”고 분석하였다. 호황일 때에 오히려 불황이 올 것을 대비하여 기업조직의 군살을 제거하는 구조조정을 시행하고 불황을 맞을 때는 다가 올 호황에 대비하여 투자를 하는 등의 자기혁신을 철저히 실천한 기업들은 평균수명 30년의 틀에 매이지를 않고 살아남아 계속 생존하고 번영을 누려왔다는 것이었다.

이점에 있어서는 기업경영이나 신앙생활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기업도 신앙생활도 안일에 젖어 자기혁신이 없으면 흔들리게 되기 마련이다. 그렇게 기초가 흔들리게 되면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대의 변화에서 낙오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자기회개와 자기혁신을 계속하는 마음가짐과 생활방식이야말로 생존을 유지하고 새로운 시대를 맞을 준비를 갖추는 마음가짐의 기본일 것이다.

시대는 바뀌어 가는데 여전히 옛날의 사고방식과 타성에 젖어 있어서는 자신도 미처 모르는 사이에 실패자 혹은 낙오자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늘 하루에도 나 자신에게서 버릴 것을 버리고 고칠 것을 고치며 자기쇄신을 기하는 하루가 되어지도록 힘써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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