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의 히브리서를 일컬어 제5복음서라 일컫는다. 4복음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지상(地上)에 계시던 때에 사역하신 내용을 기록한 내용들임에 비추어 히브리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천상(天上)의 하나님 보좌 앞에서 우리를 위하여 사역하시는 내용을 담고 있다는 뜻에서 제5복음이라 일컫는 것이다. 히브리서 9장 24절에서 이 점에 대하여 다음같이 말해준다.
“그리스도께서는... 손으로 만든 성소에 들어가지 아니하시고 오직 참 하늘에 들어가사 이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나타나시고”
히브리서에서 키워드(Key-word)로 쓰이고 있는 말 중에 ‘보다 나은’이란 말이 있다. ‘보다 나은 이름’ ‘보다 나은 소망’ ‘보다 나은 언약’ ‘보다 나은 직분’ ‘보다 나은 산업’ ‘보다 나은 나라’ 등으로 계속 쓰이고 있다. 이런 말씀들을 읽으며 2008년 벽두에 생각하며 다짐하는 바가 있다. 2008년에는 지나간 세월들에 비하여 ‘보다 나은 가정’ ‘보다 나은 기업’ ‘보다 나은 한 해’ 되었으면 하는 바람과 다짐이다.
히브리서 전체 중에서 ‘보다 나은 신앙생활’이 이루어지기 위하여 우리들이 꼭 따라야 할 3 가지를 명령하고 있다.
첫째는 히브리서 3장 1절에서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는 명령이다. “그러므로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입은 거룩한 형제들아 우리의 믿는 도리의 사도시며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이 말은 우리들이 믿는 믿음의 대상이신 예수 그리스도에게 우리들의 모든 생각을 집중하라는 뜻이다. 예수 그리스도에게 우리들의 생각을 집중하여 묵상하고 따를 때에 ‘보다 나은 삶’을 살게되고 ‘보다 나은 2008년’을 이루어 나갈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