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당국은 교사 해외연수 강화, 영어교사 추가 선발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는 방침이나 도·농간 수준 차이로 농어촌 지역의 영어수업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25일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1만 5000여명의 고교 영어교사 가운데 주당 1시간 이상 영어로 수업을 할 수 있는 사람은 60.3%(2007년 기준)에 그친다. 실제로 고교에서 주당 1시간 이상 영어로 수업을 하고 있는 교사는 2002년 25.5%에서, 지난해는 28.4%로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
영어교사의 자질을 높인다고 해도 서울과 지방간 영어수업의 수준차는 여전히 남게 된다. 인수위측도 이런 점을 고려해 농어촌이나 도시 저소득층 학생이 많이 다니는 학교부터 영어 공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영어교육의 양극화는 쉽게 해결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일고 있다.
영어수업과 정상적인 학교수업과의 연관성이 제기되기도 한다. 서울의 B고 영어교사(41·여)는 “3학년 때쯤 이미 영어평가시험에서 최상위 등급을 따놓은 학생들은 수능에 영어과목이 없어지면 학교수업을 들을 필요가 없게 된다.”면서 “영어말하기 실력을 높이기 위해 3∼4년 전쯤 ‘영어회화’ 과목이 있었지만, 수능과목이 아니어서 결국 폐지됐다.”고 말했다. 학교수업이 파행 운영될 가능성이 많다는 얘기다.
전국 16개 시·도 교육감들은 25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이 당선인과의 간담회에서 영어수업 비율과 영어 이외 교과를 영어로 가르치는 몰입교육을 연차적으로 확대할 것을 주문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현직 영어교사의 말하기 능력 등을 높이기 위해 매년 1000명씩,2015년까지 1만명에 대한 심화연수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해외연수 1개월을 포함,6개월 과정으로 영어말하기·영어수업능력을 집중적으로 높인다는 것이다.
교육부 영어교육혁신팀 관계자는 “말하기·쓰기 분야에 대해 자체 개발한 시험을 치르는데 연수 전과 비교해 평균 20∼30점이 오르는 등 효과가 입증됐다.”고 말했다.
영어로 수업이 가능한 교사를 신규 1000명, 기존 교사 2000명 등 매년 3000명씩 배출하는 방안이 우선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