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을 앓으며 배운 가장 큰 것
모리 선생님은 미소지었다. "미치, 내가 이 병을 앓으며 배운 가장 큰 것을 말해줄까?" "뭐죠?" "사랑을 나눠주는 법과 사랑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는 것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거야."
- 미치 앨봄의《모리와 함께한 화요일》중에서 -
흔들리지 않는 활
부모는 활이며 자녀는 화살이다. 화살의 정확도와 성공을 결정하는 것은 활이 한다. 화살을 제대로 쥐어 잡고, 안정된 자세에서 정확한 방향을 향하여 힘껏 잡아당겼다 놓을 때 화살은 과녁에 적중한다. 사수인 조물주는 부모의 손에 자녀를 맡겨놓았다. 조물주가 원하는 것은 부모가 '흔들리지 않는 활'이 되는 것이다. 부모의 철학만큼 자녀는 나아간다.
- 이종철의《아이의 달란트를 100배 꽃 피우는 믿는 부모》중에서 -
기회
성공은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오는 게 아니다. 늘 준비하고 만들어가야 한다. 기회가 왔을 때 준비하지 않은 사람은 행운을 놓칠 수 밖에 없다.
- 김상경의《나는 나를 베팅한다》중에서 -
"자, 무엇을 즐길까"
어떤 상황에서든 "자, 얼마나 고통스러울지 보자"라고 말하지 말고, "자, 무엇을 즐길지 보자"라고 말하라. 이렇게 하면 자신이 받게 될 마음의 기쁨이 자신이 겪을 불편을 덜고도 남을 것이다.
- 스와미 웨다 바라띠의《만 개의 태양》 중에서 -
시간(time)보다 타이밍(timing)
질레트라는 면도기 회사가 일회용 면도기를 만들기로 결단했던 때, 포드 자동차가 근로자들에게 파격적인 일당을 지급키로 결단했던 때, 인텔사의 CEO 앤디 크로브가 자기 스스로를 해고하고 메모리 사업에서 마이크로프로세서 사업으로 전환할 것을 결단했던 때 등 한 순간의 결정으로 인해 비즈니스의 역사가 뒤바뀐 장면들이다. 이는 연속적인 시간(time)보다 의미 있는 때(timing)의 중요성을 일깨워 준다.
- 김석년의《변화》중에서 -
|
죽지 않는 어떤 것
두려움 없는 사람, 이 사람은 자기 자신 속에서 죽지 않는 어떤 것을 발견한 사람이다. 내면의 존재, 불멸의 존재, 내면 깊숙한 곳의 영원한 존재를 안 사람이다. 그때 그곳에 어떤 두려움도 없다.
- 오쇼의《장자, 도를 말하다》중에서 -
| |
저 언덕 너머에 무엇이 있을까?
모험을 즐기고, 저 언덕 너머에 무엇이 있는지 알고 싶은 갈망... 어딘가로 떠나고자 하는 갈망은 마음 뒤편에서 울리는 메아리와 같다. 이 메아리에 귀기울여야 한다. 기회를 만들어 나를 부르는 소리를 따라 길을 나서자. 아주 잠깐이라도 나그네의 삶을 살자. 생각지도 못한 사람들을 만나고, 상상하지 못했던 풍경과 마주친다. 마침내 우리는 다른 사람이 되어 돌아온다.
- 켄트 너번의《작은 유산》중에서 -
텅빈 충만
내 귀는 대숲을 스쳐오는 바람소리 속에서 맑게 흐르는 산골의 시냇물에서 혹은 숲에서 우짖는 새 소리에서 비발디나 바하의 가락보다 더 그윽한 음악을 들을 수 있다. 빈방에 홀로 앉아 있으면 모든 것이 넉넉하고 충만하다. 텅 비어 있기 때문에 오히려 가득찼을 때보다도 더 충만한 것이다.
- 법정의《텅빈 충만》중에서 -
아, 티벳!
아, 티벳! 내가 조금이나마 낙심한 게 있다면 티벳이 중국의 지배하에 있다는 현실이었다. 그들은 고유한 문화와 언어까지 빼앗겼다. 고문과 죽임이 두려워서 자신의 정신적 지도자의 사진조차 지니지 못했다. 티벳인들이 초월적인 것에서 위안을 찾는 게 충분히 이해되었다. 그들에게 실질적으로 남은 유일한 것, 즉 '삶은 본질적으로 즐거운 것'이라는 믿음이 그들을 지탱해주는 유일한 버팀목이었다. 그처럼 아름다운 사람이 살아가는 아름다운 땅이 파괴되어가고 있다는 게 안타까웠다.
- 리비 사우스웰의《행복해도 괜찮아》중에서 -
이제 좀 쉬세요!
그대는 표면에서부터 휴식해야 한다. 휴식의 첫 단계는 육체다. 가능한 한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목, 머리, 다리 등 몸의 어떤 부분에 긴장이 쌓여 있는지 찾아보라. 그 부분을 의식적으로 휴식하게 하라. 그 부분에게 사랑스럽게 이렇게 말하라. "휴식해!"
- 오쇼 라즈니쉬의《라즈니쉬의 명상건강》중에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