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은 “사업제안서를 받아갔던 3개 업체 가운데 마감일인 18일까지 보잉사만 접수를 마쳤다.”면서 “관련법에 따라 재공고한 뒤 추가로 응하는 업체가 없으면 보잉사와 수의계약을 체결해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방부 안팎에선 재공고를 하더라도 다른 업체가 참여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게 중론이다.
2012년까지 ‘F-15K급’ 전투기 20대를 도입할 2차 FX 사업에는 당초 보잉 외에도 미국의 록히드마틴과 유럽 4개국의 유로파이터사가 참여의사를 밝혔지만 소요를 제기한 공군측이 보잉의 F-15K를 강하게 선호한다는 사실을 감지하고 입찰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의 한 관계자는 “사업을 공모할 당시 기종을 ‘F-15K급’으로 못박은 것부터가 부적절했다.”면서 “여러 업체를 경쟁시켜 유리한 계약조건을 확보할 기회를 스스로 포기한 셈”이라며 난감해했다.
공군은 1차 FX 사업을 통해 도입된 동일 기종 전투기와의 운용 연계성, 군수지원과 전력화 시기 단축의 용이함 등을 들어 F-15K 추가 도입을 강력히 요구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방위사업청은 일단 다음주 재공고를 내고 17일 동안 추가접수를 받은 뒤 입찰을 마감할 계획이다. 방위사업청 관계자는 “기종 결정까지는 충분한 기간이 남아 있어 전체 사업일정엔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종 계약은 내년 2월 체결된다.
이세영기자 sylee@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