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政治.社會 關係

국가통치와 국가경영 ②

鶴山 徐 仁 2007. 3. 17. 17:08
 
   
   
  서정후님께 드립니다.
     
국가통치와 국가경영 ②

어제 글에서 기업의 목적은 이익창출임을 적었다. 기업이 이익을 창출하여 해야 할 3가지 사명이 있다. 첫째는 세금을 많이 내는 일이다. 둘째는 고용을 늘이는 일이다. 셋째는 기술을 개발하여 기업의 국제경쟁력을 높여 나가는 일이다. 기업의 국제경쟁력이 바로 국가의 경쟁력이 된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기업에 대하여 그릇된 주문을 하는 풍토가 뚜렷하다. 기업이익의 사회 환원이란 명목으로 기업이 복지 분야에 투자하기를 과도하게 기대하는 풍토이다.
 
내 생각은 다르다. 기업이 이익을 많이 올려 세금을 많이 내면 그 예산으로 정부가 복지를 하는 것이요, 종교계와 시민운동 단체에서 복지에 헌신하여야 한다. 그래서 투철한 기업가정신으로 기업 이익을 많이 올려 바르게 세금을 내는 기업이 좋은 기업이다.
기업가 정신이라면 3가지 정신을 중심으로 한다. 개척정신과 창조정신 그리고 공동체 정신이다. 지금의 우리 사회에서 가장 염려스러운 일은 이런 기업가 정신이 사라져 가는 점이다.
 
그렇다면 국가경영의 최종목표는 무엇이어야 할 것인가? 국가경영의 목표가 기업의 경우처럼 이익창출일 수는 없다. 국가경영의 목표는 국민들의 안전과 행복이다. 그리고 삶의 질을 높여 나가는 일이다. 기업경영의 경영 마인드를 국가경영에 도입하여 국가의 안보를 튼튼히 하고 국민들에게는 행복한 삶의 질을 높여 나갈 수 있는 지도자가 가장 필요한 때가 지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