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이이 (李珥 )의 성리학설 또는
그의 성리학설을 계승·지지하는 학자들의 사상을 가리키는 개념.
16세기에 이르러 우리나라 유학자들에 의해 성리학에 대한 이론적 탐구가 본격화될 때
가장 큰 관심을 기울인 분야는 심성론(心性論)이다.
특히 오상(五常)과 사단칠정(四端七情)으로 포괄되는 인간의 성정(性情)을
이기론적으로 해명하려는 노력이 활발했는데 가장 대표적인 학자가 이황(李滉)이다.
그는 사단칠정이라는 인간의 감정 현상을 설명함에 있어
사단과 칠정에 '이'와 '기'가 모두 관여하지만
그 발하는 바의 '소종래 '(所從來)와 '소주이언'(所主而言)의 차이에 따라
사단은 이발(理發)로, 칠정은 기발(氣發)로 설명할 수 있다고 했다.
이황의 이러한 사단칠정론에 대해서는 이미 당시에 기대승(奇大升)이 의문을 제기했으며,
그후 이이는 기대승의 견해를 계승하여 이황과는 다른 이론체계를 확립했다.
그 특징은 사단칠정을 설명함에 있어
이발을 부정하고 기발만을 인정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황이 사단을 '이발기수'(理發氣隨)로,
칠정을 '기발이승'(氣發理乘)으로 설명하는 것과는 달리
사단은 칠정 가운데서 선한 측면만을 가리키는 개념에 불과하다고 했다.
이러한 사단칠정론의 차이는 이기론·심성론·수양론을 포함하는
성리학 전체의 이론적 체계를 달리하는 것이었으며,
그 후 이황과 이이 의 제자·문인들에 의해 두 사람의 성리학이 계승·발전하면서
우리나라 성리학을 대표하는 두 계열의 학파를 수립하게 된다.
그 가운데 이황의 견해를 따르는 학자들을 주리파(主理派),
그들의 이론을 주리론이라 하며,
그들의 이론을 주기론이라 한다.
모두 이와 기를 세계의 근원적 존재로 인정하며,
이와 기의 상호관계에 의해
만물이 형성된다고 생각하는 점은 같다.
그리고 이기에 관한 가치론적 설명에서
기보다 이를 중요시한다는 점에서도 동일하다.
그러나 이기의 분개(分開)와
혼륜(混淪)에 대한 강조의 차이에서 보듯이,
주리론이 '이기결시이물'(理氣決是二物)이라는 분개의 측면을 강조하는 데 반해,
주기론은 '이기원불상리'(理氣元不相離)라는 혼륜의 측면을 강조한다.
따라서 주리론에서 이는 객관적 실재로서의 성격이 명백하게 드러나며,
또 이와 기의 차별성이 선명하게 부각된다.
그러나 주기론에서 이는
기와 떨어져 존재할 수 있는 객관적 실재라기보다는
오히려 기와 불가분리의 관계에 있는
기의 법칙성으로서의 성격이 강하게 드러난다.
또 사단칠정론에서 보듯이,
이에 대해
주리론에서는 형태는 없으나 운동능력을 가진 것으로 보는 데 반해,
주기론에서는 운동능력을 부정한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기발이승일도(氣發理乘一途)만을 인정하는데,
그것은 이는 정의(情意)·운용(運用)·조작(造作)이 없는 것이며,
따라서 발하는 것은 기라고 보는 것이다.
기일원론(氣一元論)의 사상과 동일한 내용을 갖지만,
기의 운동을 내면에서 규제하는 원리로서의 이,
즉 '소이연'으로서의 이를 인정한다는 점에서는 기일원론과도 차이가 있다.
주리론과 주기론이 모두 '성즉리'(性卽理)를 주장하는 점에서는 같다.
그러나 이기의 분개를 강조하는 주리론이
본연지성(本然之性)과 기질지성(氣質之性)을 별개의 존재로 파악하는 데 반해,
이기의 혼륜을 강조하는 주기론은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이 별개의 것이 아니며,
다만 기질지성 가운데
이의 측면을 가리켜 본연지성이라 한다고 했다.
그리고 이의 운동능력을 인정하는 주리론에서는
'성발위정'(性發爲情)의 논리에 따라 사단은 본연지성이 발한 정으로,
칠정은 기질지성이 발한 정으로 설명하며,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을 갖춘 심은 이기의 합(合)으로 이해된다.
그러나 이의 운동능력을 부정하는 주기론에서는
정을 '심지동'(心之動)으로 파악하여 '심발'(心發)·'성불발'(性不發)을 주장하게 되며,
심과 성의 관계는 '동하는 것은 심이고,
능히 동하게 하는 소이는 성'으로 파악된다.
이렇게 심을 발하는 것으로 인정함으로써
이 이론에서는 심의 허령(虛靈)한 지각작용의 본질을 기로 단정하고
성은 심 가운데 갖추어져 있는 소이연·소당연의 원리로 이해하여
'심시기'(心是氣) 혹은 '심즉기'(心卽氣)를 주장하게 된다.
이것은 주리론에서
심을 이기합으로 파악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성리학은 우주와 인간에 대한 통일적인 세계관을 확립함으로써
유교적인 도덕적 실천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학문이다.
따라서 주리론과 주기론의 이기·심성론의 차이는
결국 수양론의 차이로 귀결된다.
주리론의 경우 심 내부에 존재하는 천부적인 선한 본성(본연지성),
곧 이의 존재와 그것이 발한 사단을 강조하기 때문에
수양론에서도 본연지성을 제대로 지키고 발현할 수 있다면
그것이 곧 선한 행위가 될 수 있다고 했다.
본연지성을 제대로 지키고 발현하기 위한 수양 방법을 가리켜
'거경'(居敬)이라고 했으며, 주리론의 수양론은 이 '거경'을 중심으로 하여 구성되었다.
서로 별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사람의 모든 의식과 감정은 외계 사물의 감응에 의하여
심 내부의 기가 동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며,
이는 반드시 기를 타고서야 비로소 움직일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따라서 도덕적 실천을 위해 가장 근본적인 것은
사물에 감응하는 심 내부의 기질을 선한 것으로 변화시키면
자연히 인간의 선한 본성, 즉 본연지성이 드러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상적 내용을 가진 주기론은 이이 에 의해 확립되었으며,
그와 같은 시대의 인물인 송익필(宋翼弼) 역시 주기론의 입장에서 성리학을 이해했다.
그후 주기론은 양인의 제자인 김장생(金長生)과 정엽(鄭曄)을 거쳐
김집(金集)·송시열 (宋時烈 )·송준길 (宋浚吉 )에게 계승되었다(→ 기호학파).
송시열은 주리론이 근거하고 있는 〈주자어류 朱子語類〉의
'사단시이지발, 칠정시기지발'(四端是理之發七情是氣之發)이라는 말이
주희의 정론(定論)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주자어류〉와
〈주자대전 朱子大全〉의 말을 비교·대조하여 주희의 정론을 확정하려 했다.
〈주자언론동이고〉는 주기론을 실증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방대한 작업이었다.
이 책은 성리학의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
주희의 언론에 차이가 있는 것을 서로 모순된 것, 서로 모순되는 것 같으나 관점이 다른 것,
실제 내용은 동일한 것 등으로 일일이 나누어 논의했다.
그 가운데 이의 동정에 대해서는 주희가 말한
"이에 동정이 있다. 그러므로 기에 동정이 있는 것이다.
이에 동정이 없다면 기가 어찌 스스로 동정하겠는가"라고 한
'이유동정'(理有動靜)을 '유동정지리'(有動靜之理)라고 풀이함으로써
기는 유위(有爲)로서 발동(發動)하는 것이고,
이는 무위(無爲)로서 무발동(無發動)이라 단정하여 이발을 부인하고 있다.
그리고 사단을 '이지발'이라 한 것은 주희의 정론이 아니므로
〈주자어류〉 기록자의 오기라 했다.
또 사단이나 칠정이 다 성지용(性之用)으로서 정이므로
사단과 칠정을 이기에 각각 분속시키는 것은
주희에게 있어
평일의 아언(雅言)과 맞지 않는다고 했다.
그런데 주기론은 한원진 단계에 오면 호락논쟁(湖洛論爭)이라고 불려지는
성리학의 이론적 논쟁을 통해 그 내부에서 분화가 일어났다.
호론과 낙론은 모두 주기론의 기발이승일도설을 받아들인다.
그런데 인성(人性)·물성(人物性)의 동이(同異)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이 호락 양론 가운데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이 별개의 성이 아니라는
주기론의 전통적인 사상을 보다 충실히 계승한 것은 호론이라고 할 수 있다.
낙론의 경우에는 성을 이해함에 있어 기질지성과는 구별되는 본연지성을 설정하고,
그 본연지성에 근거하여 인성과 물성이 같음을 주장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주기론과는 구별되어야 할 것이다.→ 기호학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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