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가 살던 당시대는 근대 사상이 무르익기 전이므로 중세의 봉건사상이 많이 남아있었으나 그의 교육 사상에 진보주의적 색채가 강하게 들어있다.
■ 교육의 목적: 사람이 신과 합치되어 영원한 신의 축복을 받음에 있다. 그러기 위해 현세에서 이성적 인간이 되기 위해 지식의 개발이 필요하고 자기를 지배하기 위해 도덕성의 개발이 필요하며 신의 모습을 본받기 위해 경건한 마음의 양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 교육 방법: 그는 합자연(合自然)의 교육 방법을 제시했다. 당시로서는 상당히 진보적인 제안이었다. 구체적으로 어린이가 자연물과 같이 생생하게 발육하려면 교육을 유쾌하게 받지 않으면 안 된다고 했다. 그러기 위해서 아름다운 교지, 운동장, 쾌활하고 사랑이 충만한 교사, 많은 포상, 처벌의 금지 등을 통해서 교육하도록 권했다. 직관의 원리를 강조하여 책이나 말로써 교육하는 것을 지양하고 자연의 관찰이나 연구를 권하였으며 실물관찰이 불가능 할 때에는 표본과 모형으로 교육하도록 하였다. 도덕 교육에 있어서는 정의, 이성, 용기, 절제 등의 여러 가지 덕을 쌓도록 교육하도록 하였다. 종교 교육은 철저하게 성서를 중심으로 하도록 하였다. 교사는 항상 온정과 사랑으로 어린이를 교육할 것이지만 불량한 어린이에 대해서는 때로 심한 교정을 가할 필요가 있는 점을 인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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