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人物情報 參考

[스크랩] 교육만능설_Jone Locke

鶴山 徐 仁 2005. 10. 1. 15:38
  존로크(Jone Locke, 1632~1704)는 인간오성론에서 인간의 인식주관은 원래 백지 상태이나 생후에 경험을 통하여 발달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경험 중에 존재하지 않는 것은 오성 중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결험에는 외적 경험과 내적 경험이 있는 데 전자는 감각이며 후자는 반성이라고 하였다. 그의 교육사상은 경험주의 철학과 심리주의적인 관점에 있다. 그는 교육의 목적을 건전한 정신과 신체를 구비한 사람에 두고 이러한 목표를 위하여 도덕, 예지, 교양, 학습이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교육의 내용은 체육, 덕육, 지육으로 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가 인식주관이 백지상태라고 한 것은 인간의 모든 능력은 교육이 만들어낸다고 본 것이므로 교육만능설을 주장한 것이다.
 
가져온 곳: [교육학과 함께하는 교육]  글쓴이: 기가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