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Jean
Piaget, 1896-1980 )
<생애> 피아제는 스위스의 대학촌 뇌사텔에서 출생하였습니다. 생물학, 심리학, 철학, 수학의 여러 분야에서 명성이
높은 학자였을 뿐 아니라 특히 교육학자로서의 명성이 가장 높았습니다. 피아제는 인간의 지식 또는 지능이 어떻게 얻어지는가에 대한 근원적 규명에
전 생애를 바친 발생학적 인식론자였습니다.
아동의 『인지발달』 과정에 대한 그의 교육 이론은 오늘날에 와서는 전 세계적으로
교육 심리학계는 물론 아동교육의 여러 분야에 이르기까지 모든 학자들의 연구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이드와 함께 유럽 심리학의 전통을
세우기도 한 피아제는 150여편의 주옥 같은 눈문과 『아동 의 언어와 사고』 『아동 심리학』 『아동 지능의 요인』등 50여권의 저서를 남겨 현
교육학계는 물론 21세기 교육에까지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 교육이론>
1. 인지발달이론 피아제가 주로 관심을 기울였던 부분은 인간이 태어나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지능이 어떻게
발달하는가 하는 인지능력의 과정이었습니다. 그는 임상실험을 통하여 그 체계를 확립하였는데, 인간이 태어나서 어느 일정기간 동안에 나타나는 개인의
인지 능력은 단계에 따라 비슷한 능력을 보여준다는 이론이며 이것이 곧 인지발달 단계랍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따르면 인지능력의
발달은 유아와 그를 둘러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단계적으로 성취되며, 발달단계는 불변의 순서로 되어 있어 전단계를 거치지 않고 다음 단계로
이전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발달단계를 거치는 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2. 인지발달단계 감각운동기(0-2세) : 신체에 있는 오감각에 의해 사물을 지각하는
시기 전조작기(2-6,7세) : 머리 속으로 조직적으로 사고하기는 힘든 시기지만 감각이나 동작에 의존하는 것이 줄어드는
단계 구체적조작기(6,7-12세) : 눈에 보이는 것에 한해서만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단계 형식적조작기(12세-성인) : 구체적인
사건에 입각한 사고에서 벗어나 추상적, 논리적 사고를 하는 단계-삼단논법
구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