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精神修養 마당

금식과 훈련 ①

鶴山 徐 仁 2006. 9. 10. 16:03
 
   
   
  서정후님께 드립니다.
     
 
금식과 훈련 ①

 
  사람의 마음을 훈련하고 그릇된 습관을 고침에 가장 효과가 큰 훈련 중의 하나가 금식훈련이다 우리가 금식이라 하면 각 종교에서 영적 수행을 위하여 행하는 금식을 먼저 떠 올린다. 물론 종교적인 수행(修行)을 위하여 드리는 금식이 중요하지만 굳이 종교적인 목적이 아닐지라도 금식 훈련은 우리들에게 큰 도움을 준다. 일반적으로 말하기를 7일간의 금식 훈련에서 우리의 몸이 바뀌어 지고 14일간의 금식 훈련에서 정신이 바뀌게 되며 21일간의 금식 훈련에서 영혼이 바뀌게 된다고 한다.

인도의 마하트마 간디 같은 경우는 금식을 정치적인 목적을 달성함에 활용하여 큰 효과를 거둔 경우도 있다. 나라 안의 국론이 분열 되어 서로 간에 다툼이 심하여 지게 될 때면 간디는 금식에 들어가곤 하였다. 간디의 금식이 열흘이 넘어가고 스무 날이 넘어서서 그의 건강이 상하는 지경에까지 이르게 되면 국민들이 간디를 살려야 한다는 여론이 들끓게 되고 국제적인 관심까지 모아지게 되면 서로 다투던 세력들이 어쩔 수 없이 화해를 하곤 하였다.

모든 종교들이 수행을 위하여 금식을 강조하고 있다. 기독교의 경우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사역을 시작하시기 전에 먼저 빈들에서 40일간의 금식 기도를 드린 후에 사역을 시작하였다.
나는 30대였던 때부터 일 년에 한 차례씩 금식 기간을 가져 왔다. 주로 1월에 가져 왔던 금식 수련의 기간은 보통 5일 내지 7일간으로 행하였다. 그렇게 지켜 온 금식 훈련 중에 20여 년 전에 일본 후지산 중턱에 있는 금식수련장에 가서 열흘 기간으로 했던 금식 수련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