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하게 알려진 것은 없으나 유용원의 군사세계에 올라온 글들을 종합해보면 글로벌 시큐리티에 있는 정보대로
1970년대에 대부분의 T-34계열의 탱크들은 아프리카나 다른 북한의 우방국들에게 수출된것으로 보인다.
현제 약 200여대의 전차들이 후방에서 훈련을 위한 목적으로 아직 운용되고 있으며, 그 정비 상태는 그리 나쁘지
않게 잘 운용되고 있는것으로 보인다. 설령 전면전이 벌어진다고 하더라도 우리가 전선에서 마주칠일은 거의 없고
일단은 고정포로 활용될듯 하다.
일부 사람들은 T-34의 전차를 2차대전때 사용된 T-34/76과 혼돈하는듯 하나 6.25때 그리고 지금 운용되고
있는
T-34/85는 2차대전 바로 직후에 주포가 85미리포로 개량된 전차로서 성능이 2차대전때의 T-34/76보다 조금더
우수한 면이 있었다. 전반적인 장갑에 대한 업그레이드도 되어있었으며 이차대전에 투입되었던 전차보다 강력했다.
2차대전 최고의 전차로 꼽히는 킹타이거 전차도 전면장갑이 상당히 두터운 T-34/76을 상대로 상당히 고전했었다.
2차대전때는 짧은 주포와 얇은 후면장갑 때문에 T-34/76이 타이거 전차나 88미리 포에 많이 희생되었다.
6.25때는 방어력과 공격력이 업그래이드 된 T-34/85의 전차를 파괘할수 없어 대전차 지뢰나
또는 TNT를 안고 전차밑으로 들어가 자폭하는 방식으로 북한군의 진격을 저지하곤 했었다.
일부에서는 미군이 공수해준 대전차 지뢰의 작동 방법을 몰라 전차밑으로 들어가 안전핀을 뽑고 자폭했다는 설도
있으나 정확한지는 알수없다. 그들의 용기에 찬사를 보낼뿐이며 대한민국을 지켜주신 그분들의 피가 헛되지 않게
열심히 국가방위에 노력해야 할 일이다.
사진출처: 오산 미공군기지 웹사이트
사진출처: 유용원의 군사세계 - 사진저작권자: 조선일보/유용원기자
사진및자료출처:글로벌시큐리티
T-34 Medium Tank
Specifications |
Users: |
Algeria, Angola, Bulgaria, Cuba, Czechoslovakia, Finland, Germany, Hungary,
North Korea, Poland, Romania, Russia, Syria, Ukraine, Vietnam, former Yugoslavia
and other CIS states. |
T-34 |
Years of manufacture |
1940-1944 |
Crew: |
5 |
Armament: |
85mm gun main gun |
|
7.62mm DTM bow MG |
|
7.62mm DTM coaxial MG |
Weight |
26.5-31 t |
Crew |
4 |
Overall dimensions: |
|
- length |
5,920 mm |
- width |
3,000 mm |
- height |
2,400 mm |
Armour |
16-45 mm |
Engine: |
V-2-34 V-12 diesel developing 500hp |
Engine power output |
500 hp |
Maximum road speed |
55 km/h |
Cruising range |
300-400 km |
T-34/85 |
Year of manufacture of the first vehicle |
1944 |
Weight |
32 t |
Crew |
5 |
Overall dimensions: |
|
- length |
8,100 mm |
- width |
3,000 mm |
- height |
2,720 mm |
Armament: |
|
-
main gun |
85 mm |
-
coaxial machine gan and bow machine gun |
7.62 mm |
Armour |
16-90 mm |
Engine power output, hp |
500 hp |
Maximum road speed |
65 km/h |
Cruising range |
350
k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