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ree Opinion

[스크랩] 일본의 명절과 국경일

鶴山 徐 仁 2005. 8. 14. 11:01

           >> 일본의 세시명절과 축일 <<

일본은 연간 15일의 국경일이 지정되어 있는데 국경일이 일요일인 경우에는 다음 월요일이 대체 휴일이 된다. 또한 크리스마스에서 시작해서 1월 1일의 3일 연휴로 이어지는 연말연시 정월 휴일과 4월 29일부터 5월 3일~5일에 이르는 골든위크가 있어 일본인들은 개인적인 휴가 이외에 거의 2주에 가까운 연휴를 즐길 수 있다.





1. 명절 - 간탄(元旦, 1월 1일)

보통 1월 1일에서 3일까지를 '오쇼-카츠(お正月)'이라고 해서 쉰다. 1년 중 가장 큰 명절에 해당하는데 우리의 설날과 비슷하지만 음력이 아니라 양력 1월 1일이라는 점이 다르다. 이 기간에는 신사 참배, 새해 인사 등을 드린다.

또한 스고로쿠(雙六)라는 주사위 놀이나 팽이 돌리기, 연날리기 등의 전통 놀이를 하기도 하고, 오세치(御節)라는 정월 요리로, 우리나라의 떡국처럼 조오니(雜煮)라고 하는 찹살떡을 넣은 국을 먹는다.




2. 명절 - 세츠분(節分, 2월 3일 또는 4일)

입춘(立春) 전날. 집 안과 밖에 볶은 콩을 던지며 '악귀는 물러가고 복은 들어오라'는 내용의 주문을 외운다. 그리고 남은 콩은 가족들이 자기 나이 수만큼 먹는데 이는 가족의 안전과 행복을 기원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악의 기운이 왕성했던 겨울이 지나가고 봄이 오는 길목에서 집 안과 주위에 머물고 있던 악귀들을 내쫓는 행사는 모든 전통 사회에 존재하는 것. 그것이 지금까지도 내려오면서 명절로 굳어졌다.





3. 명절 - 히나마츠리(雛祭り, 3월 3일)와 당고마츠리(端午節, 5월 5일)

히나 마츠리는 옛날 궁중에서 시작한 풍속이 일반에 퍼진 것으로, 여자아이의 행복을 기원하는 행사. 히나(雛)라고 하는 예쁜 인형을 복숭아꽃과 함께 장식하고, 감주를 마시는 풍속이 있다.

반면에 당고 마츠리는 남자 아이의 건강을 비는 행사. 사무라이 인형을 장식하기도 하고(이는 무로마치시대부터 시작), 종이나 헝겊으로 만든 잉어 모양의 깃발인 고이노보리(鯉幟り, 에도시대부터 시작)을 단다.





4. 명절 - 벚꽃놀이(3월 말 ~ 5월)

일본하면 연상되는 대표적인 꽃 벚꽃을 즐기는 풍습. 벚꽃나무 밑에서 자리를 펴고 싸온 도시락이나 술을 먹으며 즐기는 것으로, 벚꽃이 한창일 때의 교토는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

물론 오키나와와 같은 지역은 1월에 벚꽃 축제가 시작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3월 말 남쪽 지방부터 벚꽃놀이가 시작된다. 우리의 경우, 영화 <4월 이야기>를 통해 간접 경험을 할 수도 있다.





5. 명절 - 다나바타 마츠리(七夕, 7월 7일)

우리에게도 익숙한 견우와 직녀의 전설을 담고 있는 명절. 일본에서는 단자꾸(短冊)라는 가늘고 긴 종이에 소원을 써서, 대나무 가지에 형형색색의 종이와 함께 장식한다.

또한 각지에서는 화려한 축제가 열리는데 히라츠카(平塚)와 센다이(仙台)의 칠석제(七夕祭)가 유명하다. 원래는 중국의 명절인데 중국에서는 시집 갔던 딸이 친정으로 돌아오는 날이기도 하다.





6. 명절 - 오본(お盆, 음력 7월 15일)

조상을 모시는 날로, 우리의 추석처럼 여러 음식을 조상님의 영전에 바치는 한편 시골이 고향인 사람들은 이 때 귀향한다. 1월 1일과 함께 2대 명절.

이 기간에는 집 주위에 등을 달로 본오도리(盆踊り)를 추며 즐기다 나중에 강물에 등을 띄워 보내는 풍습이 있다. 음력을 쉬지 않는 현대 일본인들은 대개 양력으로 이 명절을 보낸다.





7. 그 밖의 명절

① 츠키미(月見, 음력 8월 15일) : 둥근 달이 뜬 밤에 나와 술과 떡을 먹으며 달을 즐기는 행사

② 오히간(お彼岸) : 춘분(3월 21일)과 추분(9월 23일)의 전후 7일 동안을 가리킨다. 이 때는 선조의 영에게 공양하는 행사를 벌이는 한편 성묘를 한다.






8. 일본의 축일(祝日)

① 새해(1월 1일) : 1일~3일 동안 쉰다. 보통 학교는 7일까지 겨울방학, 모든 기업도 3일간 휴일이기 때문에
    연말연시와 합쳐 1주일 가까운 휴가를 즐기게 된다.
② 성인의 날(1월 15일) : 20세가 되는 기념일. 우리나라와는 달리 일본에서는 중요한 행사로 취급된다.
    여자의 경우, 고가의 기모노를 입고 기념식에 참여한다. 기념식이 끝난 후 음주소동(?)으로 문제가 되기도...
③ 건국기념일(2월 11일) : 기원전 620년 진무 천황이 즉위한 날을 기념해 건국기념일로 쉬고 있다.
④ 춘분의 날(3월 21일) - 추분의 날(9월 23일) : 일본에서는 춘분과 추분 전후를 배우 중요시한다.
    불교의 영향을 받은 축일로 성묘를 간다.
⑤ 녹의 날(4월 29일) : 쇼와 천황 탄생일.
⑥ 헌법 기념일(5월 3일) : 1947년 5월 3일의 일본국 헌법 시행일을 기념하는 날.
⑦ 국민의 날(5월 4일) : 헌법 기념일과 어린이 날의 샌드위치 데이를 축일로 선포해 3일간의 연휴를 즐긴다.
⑧ 어린이 날(5월 5일) : 원래는 남자 아이의 성장과 건강을 비는 단오절이었으나 지금은 만국 공통의 어린이 날.
⑨ 바다의 날(7월 20일) : 일본이 섬이라는 사실을 상기시키는 국경일. 96년부터 쉬게 되었는데 2003년부터는
    7월 세째주 월요일로 바뀐다.
⑩ 경로의 날(9월 15일) : 경로우대의 날. 역시 96년부터 지정되었고 2003년부터 9월 세째주 월요일로 변경
⑪ 체육의 날(10월 2째주 월요일) : 1964년 10월 10일 도쿄올림픽 개최일을 기념해 지정된 국경일이었느나
    2000년부터 10월 둘째주 월요일에 쉰다.
⑫ 문화의 날(11월 3일) : 1946년 11월 3일, 현 일본국 헌법이 공포된 날.
⑬ 근로감사의 날(11월 23일) : 노동절로 생각하면 오산. 천황이 수확곡물을 신에게 바치는 날이라고 한다.
⑭ 천황 탄생일(12월 23일)


 
가져온 곳: [아시아로~세계로~]  글쓴이: 구팔육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