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一般的인 news

7NEWS

鶴山 徐 仁 2022. 11. 30. 10:11

 

 

 

안녕하세요. 7NEWS입니다.

정부가 어제(29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고 민주노총 화물연대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의결했습니다. 국무회의 후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14조에 따라 민주노총 화물연대 소속 시멘트 운송사업자 및 운수종사자(차주)에 대해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한다"고 밝혔습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화물연대 집단 운송 거부에 따라 일일 시멘트 출하량(2만2000t)은 평시보다 90% 줄었고, 전국 912개 건설 현장 중 508곳(56%)의 레미콘 타설 공사가 중단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제14조에는 '운송 사업자 또는 운수 종사자의 정당한 사유 없는 집단운송 거부로 국가경제에 매우 심각한 위기를 초래하거나, 초래할 우려가 있다는 상당한 이유가 있으면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할 수 있다'고 규정돼 있습니다. 2004년 노무현 정부 시절에 도입된 이후, 어제 처음으로 발동되었습니다. 업무개시 명령을 거부할 경우 3년 이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 벌금이나, 화물운송 종사 자격 정지·취소 등의 행정 처분이 내려집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명의로 운송 거부자에게 발송되는 업무개시 명령서.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업무개시 명령 발동 방침을 밝히면서, “자신들의 이익을 관철하기 위해 국민의 삶과 국가 경제를 볼모로 삼는 것은 어떠한 명분도 정당성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임기 중에 노사 법치주의를 확고하게 세우고 불법과는 절대 타협하지 않을 것"이라며 "불법행위 책임은 끝까지 엄정하게 물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화물연대가 빨리 현장에 복귀한다면 정부가 (차주들의) 어려운 점을 잘 살펴 풀어줄 수 있겠지만 명분 없는 요구를 계속한다면 정부도 모든 방안을 강구해 단호하게 대처할 수밖에 없다"고 했습니다. 회의 마무리 발언에서는 "당장은 타협하는 게 편하게 생각될 수 있지만, 그렇게 하면 다른 불법 파업과 쟁의를 계속 유발할 것. 아무리 힘들더라도 법과 원칙을 사수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날 화물연대 사업자단체 금지 행위 위반 여부, 즉 화물연대 소속 사업자들에게 운송 거부를 강요했는지 등에 대한 검토에 착수했습니다. 위법 사실이 확인될 경우 과징금·고발 처분을 내릴 수 있습니다. 경찰도 29일 부산 강서구 부산신항 일대에 설치된 화물연대 천막과 방송 차량, 화물연대 김해지부 등을 압수 수색했습니다. 지난 26일 부산신항 인근에서 정상 운행 중인 비노조원 트레일러 화물차 2대에 쇠구슬이 날아든 사건과 관련된 수사로 알려졌습니다.

 

부산경찰청은 지난 26일 오전 부산신항 인근에서 운행하던 트레일러에 쇠구슬로 추정되는 물체가 날아와 차량 유리창이 깨졌다고 28일 밝혔다. 운전자 A씨는 유리창 파편이 튀어 목 부분에 상처를 입었다. /연합뉴스

 

 

업무개시 명령에 대해 민주노총은 "대통령의 그릇된 노동관은 상황을 악화시키고 파국을 가져온다"면서 "이제라도 진정성 있는 자세로 대화와 교섭에 나서라"고 했습니다. 화물연대는 이날 전국 16개 지역 거점에서 정부 업무개시 명령에 반발하는 집회를 열고 지도부 삭발 투쟁에 나섰습니다.

 

한편, 오늘부터 민주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총파업에 들어갑니다.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합니다. 서울시와 공사는 대체 인력을 최대한 투입해 노조가 파업을 하더라도 출근 시간대에는 지하철을 평소 수준으로 운행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퇴근 시간대에는 평상시의 85.7%, 그 외 시간대에는 70% 수준으로 감축 운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1~4호선은 평상시의 67.1%만 운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불법과 타협없다” 尹정부, 민노총에 정면대응

 

정부가 29일 안전운임제(화물 차주의 최저운임 보장 제도) 영구 시행 등을 요구하며 집단 운송 거부를 이어가는 민주노총 화물연대 소속 시멘트 운송사업자 및 운수종사자(차주) 2500명에 대해 업무개시 명령을 발동했다.

기사보기

[단독] 이재명 선거자금 대장동 로비 42억원 덮은 지난 정권 검찰

 

대장동 사건과 관련, 문재인 정부 당시인 작년 11월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남욱(천화동인 4호 소유주) 변호사 등 복수의 관계자로부터 ‘2014~2015년 이재명 성남시장(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지방선거 자금 및 대장동 로비 용도로 42억5000만원을 조성해 상당액을 김만배(화천대유 대주주)씨에게 전달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하고도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던 것으로 29일 전해졌다.

기사보기

“아태협회장, 北 김영철·송명철에 50만달러 줬다”

 

아태평화교류협회 안부수 회장이 쌍방울 그룹 실소유주인 김성태 전 회장의 지시를 받고 북한의 대남 사업 기관인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조선아태위) 김영철 위원장과 송명철 부실장에게 총 50만달러를 건넨 것으로 29일 전해졌다.

기사보기

中, 방역시위에 사실상 대학 휴교령... 거리에선 휴대폰 검문

 

베이징에서 백지(白紙) 시위에 참가했던 한 중국인은 29일 공안(경찰)으로부터 시위 참여에 대한 경고 전화를 받았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공안이 스마트폰 위치 추적을 통해 시위 참가자를 가려내는 것 같다”면서 “시위에 함께 참가한 친구 중에는 직장과 부모님에게 공안이 전화한 경우도 있다”고 했다.

기사보기

[단독] 촛불중고생시민연대, 서울시 보조금 5500만원 받아 조선노동당 8차 대회 이해하기 강연

 

‘촛불중고생시민연대(이하 촛불연대)’라는 시민 단체가 지난해 서울시에서 활동 보조금으로 약 5500만원을 지급받아 중·고등학생을 상대로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 이해 높이기’ 등 친북 성향 강연을 여러 차례 연 것으로 29일 확인됐다.

기사보기

野, 사회적기업 年7조 밀어주기… 與 “친야단체 특혜법”

 

더불어민주당이 문재인 정부 때부터 추진해온 ‘사회적 경제 3법’ 처리를 세제 개편과 사실상 연계하면서 세법 개정안의 국회 심사가 중단됐다. 사회적 경제 3법은 ‘사회적 기업’을 국가가 세금으로 지원하도록 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기사보기

포르투갈 무조건 잡아야 한다... 16강 진출 경우의 수 따져보니

 

포르투갈이 29일 우루과이를 2대0으로 꺾으면서 2022 카타르 월드컵 H조 4팀이 모두 2경기씩을 소화했다. 2연승한 포르투갈은 승점 6으로 조 1위를 달렸고, 남은 한국전 결과에 관계없이 최소 조 2위를 확보하며 16강행(8개조 1·2위팀)을 결정지었다.

기사보기

 

 

 

 

 

안녕하세요. 7NEWS입니다.

지난 28일 미국 나스닥 시장은 장 초반부터 내림세를 탔습니다. 미 연준 고위 인사들이 시장의 긴축 속도 조절 기대감에 찬물을 끼얹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연준 내부에서 비둘기파로 분류되는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조차 금리 인하가 가능한 시점을 2024년으로 제시했습니다. 나스닥은 1.58% 하락한 11049.50에 마감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윌리엄스 총재는 금리가 자신이 지난 9월 FOMC 때 예상했던 것보다 더 높은 수준까지 오를 것으로 밝혔습니다. 당시 연준 인사 각자가 제출한 금리 전망치는 4.6%(4.5~4.75%)였습니다. 그는 전망치를 수정한 배경에 대해 “근간의 인플레이션이 생각했던 것보다 높기 때문에 금리인상 경로도 상대적으로 다소 높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물가상승 수준이 여전히 높으니 금리도 계속 올라야 한다는 맥락입니다.

 

지난주 11월 FOMC 의사록이 공개됐을 때만 해도 시장은 곧 금리인상이 종료될 것이라 해석하면서 환호했습니다. 의사록에는 “참석자의 상당수가 금리인상 속도를 곧 늦추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적혀있었기 때문이죠. 투자자 일부는 올해 12월까지 금리인상을 하고, 내년부터 금리인하에 들어갈 것이란 낙관 섞인 전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상당수가 그 의견에 공감했습니다.

 

/일러스트=정다운

 

 

어쩌면 이런 기대 섞인 미래는 착각일 지도 모르겠습니다. 윌리엄스 총재는 최종금리를 5% 위로 올린 뒤 1년 이상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의 말대로 흘러간다면, 미 기준금리 상단(4%)은 오는 12월 FOMC에서 빅스텝(0.5%)을 밟아도 상방으로 최소 0.5%포인트 더 열려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윌리엄스 총재는 연준 내에서 연준 의장, 부의장에 이은 3인자입니다. 사실상 의견을 같이 하는 자리이자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측근이기도 합니다. 윌리엄스 총재의 발언 무게는 그만큼 무겁습니다. 그는 확실한 어조로 이야기했습니다. 인상된 금리를 한동안, 최소 1년은 유지하겠다고요. 어제 나스닥이 장 시작부터 마감까지 반등 없이 흘러내린 이유입니다.

 

美연준 고위급, ‘금리 낙관론’에 연이어 “내후년에나 인하… 동결도 멀었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고위 인사들이 시장에 팽배한 ‘금리 낙관론’에 대해 선을 그었다. 최근 인플레이션이 다소 완화된 조짐을 보이며 이르면 내년 중이라도 연준이 기준금리를 인하할 수 있다는 기대를 품던 시장에게 경고를 날린 것으로 풀이된다.

기사보기

美연준 이어 ECB 총재도 “금리인상, 아직 갈 길이 멀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가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기준금리를 계속 인상해야 한다는 것은 분명하다. 아직 갈 길이 멀다”고 밝혔다. 라가르드 총재는 “물가 상승률이 고점에 도달했고 곧 내려갈 것이라고 믿을만한 요소나 방향성을 아직은 보지 못했다”면서 “인플레이션이 현재의 예상보다 높아지는 분명한 상승 위험이 있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고 말했다.

기사보기

은행 신용대출 금리 7%대 돌파… 이자 갚다 허리 휜다

 

지난달 신용 대출 평균 금리가 9년 10개월 만에 연 7%를 넘었다. 29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2년 10월 금융기관 가중평균금리(잠정)’에 따르면 10월 일반 신용 대출 금리는 연 7.22%로 집계됐다. 신용대출 금리가 7%를 넘어선 것은 2013년 1월(7.02%) 이후 처음이다.

기사보기

시위 직전 경찰차 몰려왔다… 中, 소셜미디어 뒤지며 주동자 색출

 

28일 중국 경력이 전국 주요 도시 거점에 배치되면서 방역 반대 시위의 화력이 약해졌다. 이날 오후 6시 베이징 시민들은 주요 대학이 밀집한 하이뎬구 인근에서 시위를 시도했지만, 경찰차가 대거 투입돼 일대를 통제하면서 무산됐다.

기사보기

“최신 아이폰 사라졌다”… 애플 악몽의 크리스마스 조짐

 

애플이 중국 정저우시 코로나 봉쇄 여파로 아이폰 생산에 심각한 차질을 빚으면서 최근 일주일간 10억달러(약 1조3400억원) 손실을 봤다는 분석이 나왔다. 아이폰 생산 차질이 장기화, 고질화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미국 현지에서는 연말 쇼핑 대목인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인데도 애플의 최신 스마트폰인 아이폰14를 구하지 못하는 품귀 현상까지 벌어지는 상황이다.

기사보기

유홍준 “풍수상 靑 관저 옮기라 조언… 김정숙 여사가 가장 원했다”

 

문재인 정부 광화문대통령시대위원회 자문위원을 맡았던 유홍준 명지대학교 석좌교수가 문재인 전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을 포기하게 된 계기를 밝히면서 과거 풍수지리 발언에 관해 설명했다.

기사보기

김정은 등 뒤 北 군인들 추락했는데… 환호 장면만 클로즈업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대 위에 올라 기념 촬영하던 북한 군인들이 중심을 잃고 추락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조선중앙TV로 중계된 이 장면은, 사고 발생 직후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둘러싸고 환호하는 다른 군인들이 클로즈업되며 화면에서 사라졌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