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건강관리 마당

[넷향기] 최환석 교수의 "흡연의 원인2" 외 1

鶴山 徐 仁 2017. 6. 9. 11:20

흡연의 원인2

최환석


이번에는 흡연이유 중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에, 니코틴중독이 되어서의 두 가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흡연으로 즐거움을 얻는다는 면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경우 담배를 피우면 기분이 좋아지고, 즐거움을 얻게 된다고 믿게 됩니다.
이런 유형의 흡연자들은 기분이 좋거나 편안할 때 흡연을 하게 됩니다. 즉 흡연으로 신체적인 즐거움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 재미있다고 생각되는 여러 가지 운동에 관심을 기울인다면 비교적 쉽게 금연할 수 있게 됩니다.
효과적인 대체 방법은 본인에게 적절한 것들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이때는 다음과 같이 생각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먼저 담배를 끊어서 무엇이 좋아질 것인지를 생각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음식 맛이 좋아지고, 주위의 환경이 깨끗해집니다. 담배를 피우는 경우 항상 냄새를 풍기게 되고 지저분해지게 됩니다. 담배를 끊음으로써 걷고 달리는 운동 능력이 향상되고 더 나가서 나 스스로가 흡연을 조절했다는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얼마나 기분 좋은 일입니까?
다음은 담배를 끊음으로써 오는 경제적인 이익을 따져봐야 하겠습니다. 최근 담배 값이 인상되어서 경제적인 이익은 더하리라 생각됩니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은 세탁도 자주 해야 하니까 이래저래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겠습니다.
 
이렇게 금연으로 오는 이익을 생각해보는 것이 이런 유형의 흡연자들에게 도움이 되겠습니다마는 참기 힘들 경우 니코틴 중독의 유형과 마찬가지로 니코틴 대체품을 고려해야하겠습니다.

다음은 니코틴 중독 때문에 담배를 피우는 경우입니다. 어떤 물질에 중독이 되었다라고 하는 것은 쉽게 한마디로 말하면 그 물질을 끊었을 때 금단증상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니코틴의 금단 증상은 불안, 초조, 집중력 장애, 두근거림, 두통 등의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이런 유형의 흡연자들은 잠시라도 담배를 피우지 못했을 경우에 몹시 견디기 힘들어 합니다.
나중에는 재떨이에서 꽁초를 주워 피우기도 합니다.

이런 니코틴 중독의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하고 금연을 시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 니코틴제제가 필요할 겻입니다. 니코틴 검이나 니코틴 패치를 사용하게 됩니다.

흔히 담배를 서서히 줄여가겠다고 말씁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저는 이 방법이 그리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물론 사람마다 개인차이가 있기는 합니다마는 저는 흡연의 행위 자체를 하나의 고쳐야할 행동, 즉 잘못된 행동, 병든 행동으로 봅니다.
그것 이외에도 하루 1갑을 피우던 사람이 반갑으로 줄였다고 생각해보십시다. 다음 주에 또 5개비로 줄였습니다. 그리고 3개피로 줄였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하루 한 갑을 피울 때와 3개비를 피울 때는 그리 큰 차이 없이 니코틴을 흡수할지 모릅니다. 실제로 큰 차이가 없다 라는 조사도 있습니다.

그랬을 때 과감하게 담배를 끊는 방법을 권해드립니다.
목욕탕에서 냉온탕 교대욕을 하는 사람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조용히 들어가지 못하고 뛰어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왜 이렇게 하게 됩니까? 이 방법이외에는 쉽게 할 도리가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래서 하루아침에 완전한 금연을 시행하는 방법을 'cold turkey'방법이라고 합니다.
금단 증상이 일어나는 니코틴의존형의 경우, 니코틴은 다른 방법으로 흡수하면서 흡연행위는 한칼에 베어버린 후 나중에 서서히 니코틴 량을 줄여간다는 것이 바람직한 전략입니다.
이 경우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한 번 니코틴 껌이나 패치를 사용하기 시작했으면 충분한 량을 충분한 기간 동안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니코틴 량이 부족하게되면 흡연 충동이 생기게 됩니다.
3개월 이상 충분히 사용한 후 서서히 줄여갈 것을 권해드립니다. 하지만 6개월 이내에 완전히 줄여야 합니다.

담배를 끊기로 작정한 날 하루 이틀 전에 평소 보다 훨씬 많은 담배를 피우는 것은 담배에 질리게 해서 담배 맛과 흡연 욕구를 없애주기도 합니다.
담배를 생각나게 하는 물건들을 모두 치우고 가지고 있는 모든 담배를 잘라버리고, 금단증상이 있을 때는 담배를 피우는 장소나 담배 피우는 친구들을 만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담배를 끊기로 했다'는 것을 말해서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사무실이나 집의 문고리에 금연이라는 팻말을 붙여서 자신이 금연 중이라는 것을 항상 생각나도록 하십시오.






물과 노화


이승남


사람은 누구나 젊고 건강하게 살기를 원합니다.
건강하다면 의학적으로 120살까지는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때까지 사는 것만이 중요한 게 아닙니다.
그때까지 건강하게 살 지, 허약하게 살 지가 중요합니다.
얼굴도 젊어 보이고, 근육도 있고, 몸도 튼튼하게 사는 게 노화를 방지하는 비결입니다.

우리의 몸은 언제부터 노화될까요?
우리의 몸은 20대 후반부터 노화가 시작됩니다.
피부를 예로 들자면 머리부터 발 끝까지 매일 바뀌고 있습니다. 뼈도 일생동안 몇 차례 바뀝니다.
피부는 20대 중반이나 후반까지 재생되는 주기가 28일입니다. 28일마다 새로운 피부가 계속 나오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30대가 넘어가면 주기가 조금 길어집니다. 더욱이 50대나 60대가 되면 더욱 더 주기가 길어지게 됩니다.

새로운 피부는 반짝반짝 윤이 나고 탱탱하지만 피부가 오래 되면 어떻게 될까요?
마치 오랫동안 신은 운동화가 더럽고 발냄새도 나는 것처럼 60대가 넘어 70대가 되면 할머니 냄새, 할아버지 냄새가 나게 됩니다.
피부가 노화되어 낡은 피부를 가지고 있다보니 찌꺼기와 노폐물이 많이 생겨 냄새가 납니다.
그리고 예전의 할아버지, 할머니들은 물이 귀하기 때문에 목욕을 자주 못했습니다.
게다가 요실금 때문에 냄새가 더욱 많이 난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은 샤워을 하루에 한 번씩은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많이 씻을 수 있죠.
중요한 것은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억지로 막을 수 없지만, 자주 샤워하면 피부에 생기는 노폐물, 땀, 찌꺼기를 바로바로 닦아낼 수 있습니다.
단 주의할 점은 절대로 때를 밀면 안됩니다.
때를 밀면 피부를 보호하는 얇은 피부막인 피부 껍질이 벗겨지고 손상되기 때문에 피부가 거칠어집니다.

진정으로 우리 몸의 노화를 막아주는 것은 뇌하수체에서 나오는 성장호르몬입니다.
이 성장호르몬이 아이들에게는 키 크게 도와주지만, 부족하면 노화가 빨리 진행되고 수명이 짧아지게 됩니다.
성장호르몬이 잘 나오게 하려면 필히 운동을 해야 하고, 계란, 고기, 바나나, 토마토, 등푸른 생선을 먹어야 하며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합니다.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뇌와 뇌하수체가 활동을 못하여 성장호르몬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