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敎育.學事 關係

<논평>역사교과서 집필자들은 정부의 조치를 빨리 수용해야 !!(선개추)

鶴山 徐 仁 2013. 10. 24. 20:58

(선개추) 2013. 10. 24.

                                        < 논 평 >

                  역사교과서 집필자들은 정부의 조치를 빨리 수용해야 !!

2014년 새학기부터 사용될 고교 한국사 교과서 8종이 잘못된 역사적 사실의 서술로 교육부로부터 829건의 수정보완 조치가 내려졌다.

8개의 출판사들이 오기한 역사내용 중 어느 곳은 많고 어느 출판사는 그 조금 적다고는 하지만, 문제는 학생들이 보고 배우는 역사 교과서가 단 한 줄이라도 사실을 왜곡했다는 것이 문제다.

부모 없는 자식 없듯이, 역사는 곧 대한민국의 오늘이자 미래인 것이다.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거나 망각하는 것은 자기를 낳아준 부모를 부정하고 패륜적 행동을 일삼는 것이나 다름없다.
 

근래 교과부의 수정보완 지시를 두고 일부 집필자들은 또 다시 집단 수정거부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자신의 가족은 물론 스스로의 미래조차도 보장할 수 없는 ‘경거망동’한 행동이라는 것을 깊이 상기해야 한다.

또 우리는 역사의 서술에서 만큼은 이념적 잣대를 들이대서는 안 된다. 여기에는 보수와 진보의 밀고 당기기식 싸움도 있어서는 안 된다. 잘못된 것은 올바로 고치면 되는 것이고, 바로 그런 정신이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의 미래를 담보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대한민국의 건국이념은 자유민주주의를 지향한다. 이런 역사적 사실은 어느 누구도 거부할 수 없다.
한민국 정통성을 부인하는 사관(史觀)의 교과서를 학생들에게 가르쳐서는 안 된다.

 

교과서에는 건국과 산업화, 민주화의 과정을 균형 잡힌 시각으로 담는 일이 중요하며 이는 기본적으로 학술의 영역이다. 정치권은 선동적인 비판을 자제해 불필요한 논쟁을 부추기지 말아야 하며 더 이상 소모적인 행태와 사회 분열로 확산되어서도 안 된다.

 

역사 교과서 집필자들은 정부의 이번 조치를 빨리 수용해야 한다.

2013. 10.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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