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航空 宇宙 관련

AH-1G

鶴山 徐 仁 2013. 6. 2. 16:27

 

연   혁

● 1965 : AH-1G 최초 개발

● 1968 : AH-1J 무장 시스템 장착

● 1977 : AH-1S ANWKD TLTMXPA ROTJS

● 1988 : 육군 항공 도입      

코브라는 본격적인 공격형의 헬기로서 육군이 휴이코브라, 해병이 시코브라로 불리 운다.

본래 케네디 정권하의 맥나마라 국방장관의 지상전의 본질은 병력X속도 라는 개념하에 개발되기 시작하여 월남전 중반에 지상화력 지원 및 근접지원을 위해 AH-1G 모델을 생산 배치하였으며 전쟁 말기 토우를 장착하여 큰 효과를 거두게되고 이를 계기로 전후 AH-1Q 모델을 발표하였으나 엔진출력상의 문제로 인하여 중도에서 포기하고 AH-1S로 개량형을 내놓게 된다.

근접화력 지원면에 있어서 공군과의 미묘한 관계 때문에 고정익은 공군이, 회전익은 육군이 담당한다는 개념으로 정착되면서 이후 전 세계 항공 군사조직 재편의 큰 획을 긋는 계기가 된다.

한국,이스라엘,요르단,파키스탄,일본,태국 등 10여개국에 수출되어 현재도 각국의 주력 전투헬기로서 운용되고 있으며 이후 더욱 보강된 AH-1F가 1988년에 발표 되었으며 시코브라 역시도 쌍발엔진의 AH-1J로 발주되었으나 염분등에 강한 재질로 교환되고 순항 하는 항모에서의 착함이 가능한 강착 장치로 보강되는등 이후 AH-1T를 거쳐서 현재의 AH-1W 슈퍼 코브라로 개발이 되었다.

AH-1W는 1986년부터 부대배치가 되어 걸프전에서도 카프지 전투등지에서 뛰어난 대전차 공격 성능을 발휘하였으며 주 로터를 4엽으 로 개량하는 등 당분간 미 해병대의 경우는 AH-1W 를 주력하는 헬기 전력을 구사할 방침 이다.

 

 -공대공/공대지 전투, 공중강습 부대엄호, 공중 수색

 

구분

제원

단위

비고

최대이륙중량

 10,000

LBS

 

총중량

6,690

KG

 

엔진출력

1,723 

마력

 

속도

최대(VNE)

190

KTS

 

순항

 140

KTS

 

비행지속능력

연료적재량

 1700

LBS

 

체공시간

 02+20

 

항속거리

330

마일

600KM

탑승인원

 2

 명

 조종사,사수

가격

53억원

 

 

시간당운용비

 163

만원

 

제작회사

미 BELL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