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ree Opinion

[넷향기] 이영권 박사의 "인맥관리의 3대 요소"

鶴山 徐 仁 2013. 1. 14. 19:58

인맥관리의 3대 요소
이영권

인맥은 관리될 수 있는 것인가?
만들 수 있는 것인가?
답부터 말씀드리면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을 연결할 가능성은 있는가?  있습니다.
뒷배가 없다, 집안에 배경이 없다, 동창관계가 적다, 이런 분들일수록 인맥관리를 지금부터 바탕위에 단단하게 기초를 쌓고 그 위에 건물을 짓는 설계부터 한번 같이 해보시면 어떨까 해서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인맥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3대요소가 있습니다.
1. 마음자세
어떠한 마음 자세를 갖고 사람들을 대하려고 하는가?
마음자세 측면이 잘 못되어 있으면 주변에 아무리 많은 사람이 있더라도 자기 사람으로 만들 수 없습니다.
한국만 해도 5천만의 국민이 있습니다.  그 사람들이 주변에 아는 사람들을 통해 연결을 한다면 세계에 있는 사람들하고도 끝없이 연결해 갈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에 직접 아는 사람이 없더라도 제가 미국에 있는 친구한테 전화를 해서 "너 혹시 아프리카에 아는 사람 있니?"라고 물어보는 순간 아프리카에 있는 사람하고 연결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것을 네트워크의 확산이라고 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인맥관리를 할 때 어떠한 마음자세를 갖느냐에 따라서 여러 곳에 흐트러져 있는 사람을 자기 주변으로 끌어드릴 수 있습니다.

2. 자신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사람이 훨씬 더 많은 사람을 인맥관리 할 수 있습니다.
자기가 실력이 있는 사람일수록 좋은 사람이 주변에 생기는 것은 당연합니다.
자신은 실력이 없는 삼류인데 일류를 인맥관리하고 같이 연결하려고 하면 연결이 잘 안됩니다.
그래서 자기의 경쟁력을 어떻게 제고해서 인맥관리로 연결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3. 기술문제
똑같은 것을 행하더라도 어떤 사람이 하면 많은 사람이 가까워지고 어떤 사람은 가까워지지 않는 경우를 주변에서 봅니다. 이것을 Technology 우리가 기술적으로 개선할 방법은 있는 것인가 하는 것을 찾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것을 살펴봐야 인맥관리가 안 되는 이유가 뭐고 현재 나의 위치가 어디고 인맥관리를 제대로 한다면 어떤 방향으로 방향을 바꿔야 되겠구나 하는 실마리를 제공하지 않을까 해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다시 한번 정리해 드리면 그 사람이 어떤 마음자세를 갖고 사람들과 가까워지려고 하는 문제인가인데 그 마음자세를 어떻게 더 갖아야 할지는 제가 다음 편에 말씀드릴 거고 자신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훨씬 인맥이 강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경쟁력제고를 하는데는 어떤 요소가 필요한지 다음 편에 말씀드리겠습니다.  스킬문제도 마찬가지로 똑같은 마음자세와 경쟁력을 제고했는데도 스킬이 어떠냐에 따라서 그 사람하고 더 가까워지는 사람의 숫자가 많아지거나 적어질 수 있기 때문에 스킬에 대한 문제도 다음 편에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맥관리 3대요소 꼭 마음속에 갖고 계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