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aith - Hymn

[CTS 새벽종소리] 2012년11월20일 QT - 영적훈련 (도서/사진/말씀)

鶴山 徐 仁 2012. 11. 20. 20:02


영적훈련



훈련이란 직접적 노력으로 안 되는 일에 능하게 되고자, 자기 능력 내에서 시행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연습”은 훈련일 수 있다. 노래, 농구, 골프, 외국어 발음 등이 좋은 예다. 그러나 연습은 훈련이지만 모든 훈련이 연습은 아니다. 능하게 되려는 그 행동에 가담하지 않는 훈련도 많이 있다.
-달라스 윌라드의 [하나님의 모략] 중에서-

우리의 믿음은 훈련을 통해서 정금까지 빛이 납니다. 우리의 일상생활의 모든 과정이 훈련입니다. 어느 것 하나 소홀히 대할 수 없는 훈련입니다. 하나님이 나와 함께 동행 하시는 한, 내게 주어진 모든 일은 영적 훈련입니다. 모든 관계 속에서 하나님의 마음을 품고 행할 때 우리는 선한 열매를 맺습니다.



글쓴이 : 이재학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을 졸업
웨스터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선교학)박사학위(Ph.D) 수료
하늘땅교회 담임목사
싱그럼
봄비는,
들꽃도 춤추게 하는구나.

그 이랑을 평평하게 하시며 또 단비로 부드럽게 하시고 그 싹에 복을 주시나이다. – 시편 65편 10절.
글쓴이 : 김성무 경북대학교 화학과 졸업
2009 일양약품 중앙연구소
2009 경북대학교 대학원 화학과 졸업
2011 (주)두산 전자 BG
참된신앙을 회복하라 - 누가복음 2:41-51
41 그 부모가 해마다 유월절을 당하면 예루살렘으로 가더니
42 예수께서 열두 살 될 때에 저희가 이 절기의 전례를 좇아 올라갔다가
43 그 날들을 마치고 돌아갈 때에 아이 예수는 예루살렘에 머무셨더라 그 부모는 이를 알지 못하고
44 동행 중에 있는 줄로 생각하고 하룻길을 간 후 친족과 아는 자 중에서 찾되
45 만나지 못하매 찾으면서 예루살렘에 돌아갔더니
46 사흘 후에 성전에서 만난즉 그가 선생들 중에 앉으사 저희에게 듣기도 하시며 묻기도 하시니
47 듣는 자가 다 그 지혜와 대답을 기이히 여기더라
48 그 부모가 보고 놀라며 그 모친은 가로되 아이야 어찌하여 우리에게 이렇게 하였느냐 보라 네 아버지와 내가 근심하여 너를 찾았노라
49 예수께서 가라사대 어찌하여 나를 찾으셨나이까 내가 내 아버지 집에 있어야 될 줄을 알지 못하셨나이까 하시니
50 양친이 그 하신 말씀을 깨닫지 못하더라
51 예수께서 한가지로 내려가사 나사렛에 이르러 순종하여 받드시더라 그 모친은 이 모든 말을 마음에 두니라
20세기 복음주의 대표적 지성으로 알려진 죤 스토트 목사가 88세에 펜을 놓으면서 쓴 마지막 책 “제자도”에서 예수신앙을 회복하기 위하여 그리스도인이 맞서고 싸워야할 세상 풍조 4가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종교 다원주의, 물질중심 성공주의, 윤리적 상대주의, 나르시시즘 때문에 예수를 잃어 버렸다는 것입니다. 나는 어떠한가요? 이상 4가지에서 자유할 수 있는가요? 혹시 복잡하고 분주한 환경으로 인하여, 아니면 세상사는 재미에 정신이 팔려서, 혹 신앙생활과 교회생활에 무관심한 것 때문에 주님과 멀어지고 예수신앙을 잃어버리지 않으셨나요?
유대인 남자는 12살 이상이면 1년에 3번 절기를 지키기 위해 예루살렘을 방문할 의무가 있었습니다. 예수님도 유월절을 지키기 위해 부모님과 함께 방문하셨다가 고향으로 돌아가는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복잡한 귀경길에 당연히 예수님이 함께 있겠거니 생각하였지만 계시지 않으셨던 것입니다. 예수님을 잃어버린 것입니다. 다른 것(돈, 명예, 건강)은 잃어 버렸어도 다시 찾으면 되고, 굳이 없어도 조금 불편할 뿐 별 큰 문제가 아닙니다. 그러나 예수를 잃어버리면 큰일입니다. 왜냐면 예수님은 우리의 소망이요, 생명이며 행복의 시작과 끝입니다. 예수 없는 가정, 성공, 인생, 신앙도 아무것도 아닙니다. 예수 신앙은 지식이 아니며 환상도 아닙니다. 실제이며 임마누엘로 주님과의 동행입니다.
예수신앙을 회복하기 위해 먼저 예수 신앙의 가치를 알아야 합니다. 예수님은 밭에 감추인 보화와 같고 좋은 진주와 같아서 자신의 모든 재산을 팔아 그 밭과 진주를 사는 것은 그 가치를 알기 때문입니다(마13:44-46). 이처럼 예수님을 그 무엇과 바꾸며 비교하겠습니까? 세상 부귀와 영화와 명예와도 바꿀 수 없습니다.“예수님을 가진 자는 세상 모든 것을 가진자입니다.”
정말 내안에 예수님이 계신가요? 예수님의 부모들은 성전에서 절기를 지키고 돌아오는 과정에서 예수님을 잃어버린 것입니다. 괜찮은 교회에 소속되어 아름다운 예배도 드리고, 나름 봉사와 섬김 사역도 감당하며 직분도 가지고 있어도 그 안에 예수 그리스도가 없다면 슬프고 불행한 일입니다. 내 안에 예수복음, 예수능력, 예수생명이 있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없다면 라오디게아 교회에 주신 말씀처럼 회개해야 합니다(계3:17-). 다니엘과 세 친구처럼 결단하고 돌아서야 합니다. 세상의 어떤 위험과 유혹이 있어도 무릎 꿇지 않고 신앙절개 지키겠다고 선포해야 합니다. 누가 무슨 소리해도 주님과 함께 주님 나라위하여 십자가의 길을 가며 주님처럼 살겠다고 고백해야 합니다. 주님은 오늘도 이런 예수 신앙으로 무장한 한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잃어버린 예수를 혼잡한 사람들 중에서가 아닌 성전에서‘내 아버지 집’에서 찾았습니다(49절). 세상 풍조에 밀려 잃어버리고 살아가던 그 예수를 하나님의 전에서 예배하는 중에 찬송과 기도와 말씀 듣다가 찾고 만남으로 예수신앙으로 행복한 삶을 살아가시기를 축복합니다.

[적용]
-‘제자도’에서 제시하는 그리스도인이 닮지 말아야 할 네 가지 중에서 나는 무엇을 닮고 있습니까?
- 나의 인생에 가장 소중한 예수 신앙을 지키기 위하여 어떤 값을 지불하셨습니까?
- 사람들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을 향해서 갑니다. 그렇다면 나의 최대의 관심사는 무엇입니까?

[기도]
전능하신 주 하나님, 나의 삶을 돌아 볼 수 있는 영적 시각을 주시옵소서. 예수신앙을 지키기 위해서 내가 지불해야 할 희생을 즐겁게 감수할 수 있는 힘과 용기를 주옵소서. 나의 삶이 예수를 닮아가는 삶을 살게 하시며 나의 삶의 기준이 주의 말씀을 통해서 올바로 세워지게 하옵소서.
글쓴이 : 윤영대 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
미국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 실천신학 박사
백석대학교 기독교학부 교수
행복누리교회(서울 잠실 소재) 담임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