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준엽입니다.
오늘 여러분들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는 꿈의사회를 향한 제3기 자기개발 역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일전에서 말씀드렸듯이 대한민국은 후기정보화사회
인류는 꿈의사회라는 후기정보화사회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지금 대한민국과 인류는 후기정보화사회라는 꿈의사회라는 큰 흐름앞에 놓여져 있습니다.
앞으로 펼쳐질 후기정보화사회는 인류가 경험해보지 못했던 새로운 패러다임과 새로운 사회, 새로운 일들이 벌어질꺼라고 합니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고령화사회입니다.
대한민국을 비롯해 온세계는 저출산, 저사망률이라고 하는 소위 소산소사의 시대에 접어들게 되었습니다.
고령인구가 급부상하게 되어서 현재 OECD국가의 고령인구 수준은 14%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2000년대부터 이미 고령화사회에 진입하여서 아주 빠른 속도로 고령사회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지금 추세로라면 2050년이 되면 대한민국의 고령인구는 무려 38%로써 세계 평균의 두배가 넘을거라는 전망입니다. 대한민국이 세계 최고령 국가가 될것이라는 것 입니다.
또한 대한민국을 비롯한 많은 나라들이 저출산의 사회적현상을 맞고 있습니다.
유럽을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 한번 저출산에 타격을 받은 나라는 어떠한 정책이나 지원으로도 다시 출산률을 회복하기 어렵다라는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제 저출산, 고령화사회는 후기정보화에 우리앞에 닥친 현실입니다.
이처럼 고령화사회는 인류역사상 처음 경험하게 되는 새로운사회라고 합니다.
고대로마와 이집트에서는 평균수명이 25세였다고 합니다.
그러다 1900년대까지는 평균수명이 48세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점차 의학의 발달로 현재는 78세까지 왔습니다.
UN을 비롯한 많은 기관에서는 평균수명이 1년에 1년씩 올라가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2030년이 되면 평균수명이 100세가 넘으며 UN에서는 130세까지도 연장될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줄기세포와 첨단기술, 로봇의료기술, 생명공학, 유전자치료등으로 인해서 인류는 점차 생명연장의 꿈이 실현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UN에서는 그래서 59세까지 청년으로 불러야 한다는 제안도 있었다고 합니다.
앞으로는 44에부터 65세가 새로운사회 주도세력이 될꺼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즉 20대때 공부하고 취업얻음으로서 남은 인생을 살수있는 시대가 끝난것 입니다.
계속해서 자기꿈을 위해서 도전하고 준비하고 자기개발을 해 나감으로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만 남은 인생들을 살수 있는 그런시대가 된 것 입니다.
그것이 바로 후기정보화사회 꿈의사회의 새로운 모습입니다.
저는 이것을 위해서 대한민국이 제3기 자기개발 역사를 시작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자기개발서 책들이 일말시간의 법칙 또는 십년의 법칙들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꿈을 위해서는 일말시간을 투자하고 또는 십년동안 투자하면 그것이 이루어진다는 얘기지요.
항상 하는 비유가 있습니다.
제가 만약 스페인이라는 나라에 필이 꽂혀서 매일 스페인어 공부를 하고 스페인영화를 보고 스페인음악을 듣고 스페인티비를 보고 스페인책을 본다면 십년쯤 지나면 무엇이 되있겠습니까?
아마 스페인 전문가가 되있을겁니다.
또는 만약 스노보드에 필이 꽂혀서 매 겨울만 되면 스키장에 가서 스노보드를 타고 스노보드를 배우고 스노보드와 함께 한다면 십년후에는 제가 무엇이 되있겠습니까?
아마 스노보드 최고 고수 전문가가 되어있을 겁니다.
앞으로 10년후 2020년이 되면 중국의 인구가 19억이 된다고 합니다.
인도의 인구는 17억이 된다고 합니다.
두나라가 36억 아시아는 50억이 넘는 인구가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은 4천만에서 머물러 있을 것입니다.
이제 우리 대한민국 4천만의 힘이 에너지가 꿈의 총합이 50억의 아시아
그리고 세계로 뻗어 나가야 됩니다.
미래산업에서는 모든기업의 90%가 1인기업이 될꺼라는 전망입니다.
이제는 각 개인이 자신의 꿈을 위해서 가치를 창출하면서 1인 CEO, 만인 CEO가 될수 밖에 없습니다.
그것이 제가 제책 '내심장은 멈추지 않는 엔진이다.'에서 밝힌 만인 CEO 이론입니다.
앞으로 10년후 자기분야에서 CEO가 되는 꿈을 꾸고 지금부터 준비하며 자기개발을 하며 열심히 나아가는 것이 제3기 자기개발의 새로운 역사라고 생각됩니다.
그것이 꿈의사회를 향한 21세기 대한민국의 위대한 역사를 계속해서 이어나갈수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