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레교회의 목회는 교육목회(敎育牧會)이다. 성경에서 교육목회의 시작은 믿음의 조상이라 불리우는 아브라함에서 시작되었다. 하나님께서 무슨 연유로 아브라함을 믿음의 조상으로 세우셨을까? 창세기에서 하나님이 그를 믿음의 조상으로 선택하신 이유를 일러준다.
“내가 아브라함을 선택한 것은 그가 자식들과 자손을 잘 가르쳐서, 나에게 순종하게 하고, 옳고 바른 일을 하도록 가르치라는 뜻에서 한 것이다. 그의 자손이 아브라함에게 배운 대로 하면, 나는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대로 다 이루어 주겠다.”(표준새번역 성경 창세기 18장 19절)
위의 말씀에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선택하신 이유를 분명히 밝히고 있다. 아브라함이 자녀들과 자손들을 잘 교육하여 하나님께 순종하게 하고 옳고 바른 일을 하도록 가르치게 하기 위하여 그를 선택하였다는 것이다. 그리고 아브라함의 자손들이 아브라함에게서 배운 대로 행하고 살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이미 약속하신 대로 다 이루어주시겠다는 약속이다. 이 말씀에 따르면 하나님께서 많고 많은 사람들 중에서 하필이면 아브라함을 선택하신 이유가 분명하여진다.
그를 교육자로 선택하신 것이다.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제대로 교육하기에 적합한 사람이었기에 그를 선택하신 것이다. 아브라함은 이 사명을 잘 감당하였다. 자신의 아들 당대에만 제대로 한 것이 아니라 자자손손 대를 이어가며 이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기초를 놓았다. 아브라함에게 주어졌던 교육자로서의 사명은 오늘 우리들에게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