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어로 어머니는 Em이다. 이 단어는 유대인들이 사용하는 단어 중에 중요한 3단어의 어원이 되고 있다.
믿음을 뜻하는 Emuna, 진리를 뜻하는 Emeth,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한다는 뜻의 Amen 이다. 하나님께 대한 믿음, 하나님의 말씀인 진리,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한다는 아멘이 모두 어머니라는 단어 Em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점에서 유대인들에게 어머니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하게 여겨지는 지를 짐작할 수 있다.
유대인들에게 어머니는 육신의 생명을 주는 어머니일 뿐 아니라. 진리인 하나님의 말씀을 심어 주는 어머니요, 하나님을 신뢰하게 하는 삶을 살아가게 도와주는 어머니이기도 한다. 대표적인 경우가 모세의 어머니이다. 에집트 왕 파라오의 공주의 양자로 들어가게 된 모세는 유모인 친 어머니의 젖을 먹으며 자라게 되었다. 그 어머니는 아기 모세를 기르되 젖을 먹여 육신의 생명만 자라게 한 것이 아니었다.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조국에 대한 사랑과 헌신을 함께 가르쳤다. 전형적인 유대인 Em의 역할을 한 것이었다. 어머니의 그런 역할로 인하여 위대한 지도자 모세가 태어나게 된 것이다.
유대인 어머니들은 자녀가 3살이 되면 꿀로 만든 과자에 히브리어 알파벳을 적어 그것을 혀로 핥으며 글자를 깨우치게 한다. 하나님의 말씀이 지루하고 재미없는 것이 아니라 꿀 과자처럼 달고 맛있음을 느끼고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이 교육은 자녀가 히브리어 알파벳을 완전히 외울 때까지 계속된다. 알파벳을 배우고 나면 기도문을 읽히고 그 다음 경전을 읽힌다. 유대인들은 그냥 언어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조상 대대로 이어내려 온 여호와의 말씀을 배우기 위하여 언어를 배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