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精神修養 마당

캔 두 스피릿(Can Do Spirit) ③

鶴山 徐 仁 2008. 1. 26. 07:51
 
   
   
  서정후님께 드립니다.
     
캔 두 스피릿(Can Do Spirit) ③

사회학에서 쓰는 용어 중에 N-Virus란 말이 있다. Virus는 “감기는 바이러스가 옮긴다”할 때의 바이러스이고 N는 Need란 단어에서 따온 N이다. 이 용어의 의미는 한 공동체에서 구성원 모두가 “우리는 희망이 없다. 희망이 없다”고들 탄식하고 있을 때에 어느 한 사람이 등장하여 “아니다 우리는 희망이 있다. 희망이 있다”는 말을 되풀이 하여 희망의 기운을 퍼뜨리게 되면 그 동안에 희망이 없다는 생각에 젖어 있던 사람들이 그 한 사람이 퍼뜨리는 생각에 감염이 되기 시작하여 “그래 맞아 우리는 희망이 있어, 희망이 있어”하는 생각을 따라 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럴 경우 처음 “희망이 있다”는 생각을 퍼뜨리기 시작한 사람을 일컬어 N-Virus를 지닌 사람이라 일컫는다. 캔 두 스피릿(Can-Do-Spirit) 역시 마찬가지이다. 모두가 좌절감을 느끼고 희망을 잃고 방황하고 있을 때에 어느 한 지도자나 한 팀의 사람들이 “아니야, 우리는 희망이 있어”하고 희망이 있는 이유를 말하며 희망의 분위기를 일으키기 시작하면 그간에 희망이 없다고 여기던 사람들이 희망이 있다는 생각으로 바뀌고 또 희망을 실현시키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된다.

우리 사회는 지난 몇 년 동안 희망이 없는 사회, 희망이 없는 나라란 쪽으로 생각이 흐르게 되었다. 그래서 특히 젊은이들 중에서 이 나라가 희망의 없으니 외국으로 이민가고 싶다는 생각이 널리 퍼져나가는 흐름이었다. 그러나 이제 새로운 지도가가 등장하게 되면서 “하면 된다” “희망이 있다” “한강의 기적을 이어 한반도의 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고 말을 하기 시작하자 그런 기운이 국민들 사이에서 일어나기 시작하고 있다. 바로 Can-Do-Spirit이 마치 N-Virus가 퍼뜨러지듯이 퍼져나가기 시작한 것이다. 모처럼 이렇게 퍼져나가기 시작한 “하면 된다 정신”을 시대정신이 되게 하고 국민정신이 되게 하는 일이 우리들에게 주어진 공동의 과제란 생각이 간절하여진다.

 

 

'精神修養 마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한 사람이 되려면  (0) 2008.01.26
당신은 나의 마음입니다.  (0) 2008.01.26
[스크랩] 행복한 시간표(펌)  (0) 2008.01.25
캔 두 스피릿(Can Do Spirit) ②  (0) 2008.01.25
캔 스피릿(Can Spirit)  (0) 2008.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