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敎育.學事 關係

자녀교육의 Model Person

鶴山 徐 仁 2007. 5. 30. 09:39
 
   
   
  서정후님께 드립니다.
     
자녀교육의 Model Person

자녀들의 교육은 막연히 일류대에 들어가게 하여야지, 훌륭한 사람으로 키워야지 하는 식으로 접근하여서는 안된다. 교육 전문가들의 말을 따르자면 자녀 교육에는 Model Person이 정하여 질 것을 권한다.

자기 자녀를 이 사람처럼 훌륭한 인재로 키우겠다는 모델 내지 기준이 되는 사람을 정하라는 것이다. 그런 목표가 없으면 비록 명문대학에 들어갔어도 그 경쟁 분위기를 견뎌내지 못하고 무너지기 때문이다. 자녀들에게 긴 안목에서 큰 그릇을 키워주는 노력이 중요하다. 요즘 미국에서 하버드 같은 명문대를 나오거나 한국에서 서울대학을 나오고는 하찮은 삶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허다하다. 후진 대학을 나온 자신의 친구들은 사회생활에서 탁월성을 발휘하고 있는데 명문대 출신은 자신의 삶을 허송세월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자녀들의 교육에 대하여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자녀들과의 직접적인 대화를 통하여 자신이 원하는 바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어떻게 살고 어떻게 공부하여야 할 것인지를 세워 나가야 한다. 우리 주위에는 교양서적 한권을 제대로 읽지 않은 채로 입시공부에만 매달리고 있는 학생들이 허다하다. 그런식으로 입시교육에만 매달리는 사람이 유익하고 값진 삶을 살아가기란 애초에 불가능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