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航空 宇宙 관련

[스크랩] Chingkuo

鶴山 徐 仁 2006. 6. 11. 17:13

경국(칭쿠오) 전투기는 대만의 국영 항공기업체인 AIDC가 제너럴 다이내믹스사를 비롯한 여러 회사의 기술협력을 받아 개발한 대만 국산 전투기(IDF : Indigenous Defensive Fighter)이다. 미국의 F-16 신형 전투기 구입이 좌절된 후 1982년에 자력개발 방침을 결정하게 되었으며 1985년경 부터 원형기(단좌 3기, 복좌 1기) 제작을 시작, 1호기가 1989년 5월에 첫 비행에 성공하였다. 개발후 부시 행정부 시절 F-16의 수입이 허가되고 미라지 2000-5의 도입이 결정되자 당초 256대였던 생산 계획은 130대(그중 복좌 28대)로 축소 되었다.
미국 정부차원의 공식적인 지원없이 개발회사로부터 민간차원의 기술제휴를 맺어 개발하였으며, 전체적인 설계는 GD사의 협조를 받은 영향으로 F-16과 비슷한 레이 아웃을 보여주고 있다. 블렌디드 윙보디, 대형 스트레이크, 크립트 델타형 주익을 채용하고 있으며, 조종계통은 디지털 플라이 바이 와이어 방식으로서 F-16과 같은 사이드 스틱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또한 풀 스팬 앞전 플랩, 대형 플래퍼런, 스태빌레이터를 사용하여 운동성을 높이도록 한 점도 F-16과 같다.

콕피트 디스플레이는 벤딕스킹사제로 HUD와 MFD 2대를 장비한다. 사출 좌석은 마틴 베이커제 Mk 12를 사용한다.
레이더 FCS는 F-20용으로 개발된 GE APG-67(V)를 개량한 멀티모드 펄스 도플러 타입의 금용(金龍) 53형(GD-53)으로 룩다운/슛다운이 가능하고 수색거리는 150km급으로 추정된다. 엔진은 개래트와 AIDC가 공동 설립한 ITEC에서 비즈니스 제트기용으로 많이 사용중인 TFE731을 기초로 애프터버너를 추가한 TFE1042-70(군용 명칭 F125) 터보팬 엔진으로 FADEC 기능을 지니고 있다.
공기 흡입구는 타원형의 고정타입으로 F/A-18처럼 스트레이크의 아래쪽에 배치하여 높은 받음각에서도 흡입 효율이 높도록 하고 있다. TFE1042 엔진은 현대의 전투기용으로 추력이 부족하지만 미국정부의 압력으로 대추력의 고성능 엔진을 채용하지 못하였으며 전체적인 성능으로 볼때 F-20 타이거 샤크에 근접하였다고 볼 수 있다.
무장 : M61A1 20mm 발칸포 x 1 , TC-1 AAM x 4 , TC-2 AAM x 2, AGM-65 x 2

 

 

 

 

 

 

길이 14.48 m
8.53 m
높이 4.65 m
자체중량 5,500 kg
최대중량 15,000 kg
최대속도 마하 1.7
한계고도 16,000 m
탑승인원 1
엔진 ITEC TFE 104Z-70(A/B 4,200KG) X 2
제작 AIDC

 

 

[출처 : aircraft.p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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