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국(칭쿠오) 전투기는 대만의 국영 항공기업체인 AIDC가 제너럴 다이내믹스사를 비롯한 여러 회사의 기술협력을 받아 개발한 대만 국산
전투기(IDF : Indigenous Defensive Fighter)이다. 미국의 F-16 신형 전투기 구입이 좌절된 후 1982년에 자력개발
방침을 결정하게 되었으며 1985년경 부터 원형기(단좌 3기, 복좌 1기) 제작을 시작, 1호기가 1989년 5월에 첫 비행에 성공하였다.
개발후 부시 행정부 시절 F-16의 수입이 허가되고 미라지 2000-5의 도입이 결정되자 당초 256대였던 생산 계획은 130대(그중 복좌
28대)로 축소 되었다. |
레이더 FCS는 F-20용으로 개발된 GE APG-67(V)를 개량한 멀티모드 펄스 도플러 타입의 금용(金龍) 53형(GD-53)으로 룩다운/슛다운이 가능하고 수색거리는 150km급으로 추정된다. 엔진은 개래트와 AIDC가 공동 설립한 ITEC에서 비즈니스 제트기용으로 많이 사용중인 TFE731을 기초로 애프터버너를 추가한 TFE1042-70(군용 명칭 F125) 터보팬 엔진으로 FADEC 기능을 지니고 있다.
공기 흡입구는 타원형의 고정타입으로 F/A-18처럼 스트레이크의 아래쪽에 배치하여 높은 받음각에서도 흡입 효율이 높도록 하고 있다. TFE1042 엔진은 현대의 전투기용으로 추력이 부족하지만 미국정부의 압력으로 대추력의 고성능 엔진을 채용하지 못하였으며 전체적인 성능으로 볼때 F-20 타이거 샤크에 근접하였다고 볼 수 있다.
무장 : M61A1 20mm 발칸포 x 1 , TC-1 AAM x 4 , TC-2 AAM x 2, AGM-65 x 2
길이 | 14.48 m |
폭 | 8.53 m |
높이 | 4.65 m |
자체중량 | 5,500 kg |
최대중량 | 15,000 kg |
최대속도 | 마하 1.7 |
한계고도 | 16,000 m |
탑승인원 | 1 |
엔진 | ITEC TFE 104Z-70(A/B 4,200KG) X 2 |
제작 | AIDC |
[출처 : aircraft.pe.kr]
출처 : 혼자놀기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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