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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번호 | 9984302 |
저자명 | 강이원 |
수여대학 | 仁荷大學校 國際通商物流大學院 |
자료유형 | 국내석사 |
수록면 | ix, 142p. |
언어 | 한국어/Korean |
학위수여년도 | 2004 |
KDC | 558.3092 |
주제어 | 인적요인 항공안전 항공종사자 |
소장기관 | 인하대학교 도서관 |
초록 | 20세기 초에 처음비행을 시작한 이후 항공업계에서의 사고율은 지속적으로
감소되어 왔지만 인명과 재산의 손실에 따른 항공사고비용은 일정하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여왔다. 이러한 결과로 항공사고율을 더욱 줄이기 위해 군용
및 민간항공분야에서는 기술혁신과 제도개선 등 꾸준히 노력하여 왔지만 뚜렷한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할 수가 없는 실정이다. 초창기 항공 분야의
경우에 있어서는 대부분 항공기의 기계적 결함이 원인이 되어 사고로 이어졌고 따라서 다른 운송수단에 비해 불안하게 여겨졌던 것이 사실이었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와서는 기계적 결함이 원인이 되기보다는 항공기를 운항하는 항공종사자들에 의해서 발생되는 요인이 더 위협적이라는 데에 견해를 일치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인 요인을 지금까지는 인적실수(Human Error)라고 분석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였다. 항공기
사고결과 70%는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로 판명되었으며 제반 항공관련기관에서는 이에 항공종사자에 대하여 인적요소(Human Factors)에 관한
교육을 개발된 프로그램에 따라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제반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찾아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항공사고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주요 원인이 한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된 경우는 드물며 인적실수는 사고에 이르는 최종단계에 불과하고 그 이면에는 수많은 잠재적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면 인성과 적성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선발제도 교육훈련의 미흡에 따른 지식의
결함, 불안전한 운항 정비여건 안전에 관련된 규정, 정책, 지침 등 안전사고예방을 위해 설치된 방어기제(Defence Mechanism)기능의
결함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항공사고”라는 폭약의 뇌관을 자극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운항 승무원이나 기타
운항관련종사자간의 정보가 원활하게 교류되어야하며, 항공사에서는 대개 승무원을 두 집단으로 분리하여 운영하는데 이 때문에 발생하는 장애는 특히
안전문제에 있어 의사소통이 비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NTSB는 특히 운항승무원과 항공관련 모든 분야에도 JCRM을 권고하고
있다. 항공기 사고의 분석 및 조사 결과 측면에서보면, 여러 가지 사고 원인 가운데서 인적요소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그 중에서도 운항 관련 부서의 누군가가 인지하였던 사실을 운항승무원에게 적시에 잘 전달하였다면 사고를 방지할 수 있었거나
사고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이런 분석 결과는 기본 CRM과정에서 다루는 범위를 벗어난 경우가 많고, 관련
자원의 합동 훈련을 통해서 개선될 수 있다고 확신하게 되었다. 따라서 합동자원관리 훈련이 운항승무원뿐만 아니라 모든 운항관련부서로 확대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CRM훈련과 합동 CRM 훈련(JCRM)을 실시함으로써 사고방지 및 효율적인 운항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항공안전관리에 대한 각계각층의 연구와 노력은 시공을 초월하여 이루어져 왔으나 근래에 즈음하여 과학이 발달하고 기계문명이 고도로
발전함에 따라 인간과 기계의 상호관계의 밀접 도가 그 도를 더함에 따라서 더욱 중요시되고 있는 분야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 안전관리의
발전과정을 짚어보고 앞으로 발전방향을 예측하여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 될 것이다. Although, ever since the first flights were begun in the beginning of the 20th century, the accident ratio has continued to be reduced, the costs of the aviation accidents due to the losses of human lives and assets have shown the tendency of increasing at a certain rate. Because of such a result, in order to reduce even more the ratio of aviation accidents, the military and the civilian aviation industries have been persistently exerting efforts, including technological innovations, systematic improvements, etc. However, the real situation is that it cannot be said that clear results have been shown. In the case of the aviation field of the initial stage, most of the accidents had occurred due to the mechanical defects of the airplanes. As a result, it had been a true fact that the aviation field had been considered to be more insecure than other transportation means. However, coming into the modern times, the actual situation has been that the opinion has been agreed that instead of mechanical defects being the causes the elements generated by the employees of the aviation industry who operate the airplanes are more threatening. The general trend has been that until now the direct elements that influence the accidents have been analyzed as human errors. By human error, it means the behavior or condition which ignorantly or imprudently deviates from normal behavioral forms, norms, customs, and conventions. Seventy percent of the results of the airplane accidents have been confirmed to be accidents resulting from human factors. Hence, all sorts of aviation-related organizations have been concentrating on the operation of the education related to human factors for the employees of the aviation industry according to the programs developed. And, they have been exerting efforts to analyze the causes of all sorts of accidents and to find the solutions. Human factors: a general name for the elements in the surroundings that act on the actors. As for a model used much in the piloting, air-traffic control, and maintenance areas there is Frank H. Hawkins' SHELL model. However, according to the recent aviation accident investigation reports, the cases in which the major causes have occurred due to one element are rare. And, human efforts are merely the final phase reaching the accidents. And, it has been shown that, on the other side, many potential causes are compositely connected. For example, the defects of the defense mechanism functions installed for preventing safety accidents - including the defects of the knowledge, unsafe operations and maintenance conditions, and the regulations, policies, guidelines, etc. - resulting from the selection system which does not sufficiently reflect the human character and the aptitude and the insufficiency of education and training have been compositely connected. Therefore, the detonation cap of the explosive called aviation accidents is stimulated. Hence, in this study, centered on the aviation accidents that have occurred previously and the analyzed cases, a thorough analysis of the causes and the countermeasures resulting from these are deliberated. In addition, by propagating the cases such as these, it is hoped that the role of the guide in predicting the future situations in which recurrences can take place and in making easy recovery to the normal state through reference possible during recurrences is played. And, by doing this, it is hoped that ultimately this contributes, even if little, to aviation safety by reducing the potential possibilities of accidents existing in the human factors of the employees of the aviation industry. |
목차 | 국문초록 = ⅴ ABSTRACT = ⅶ 제1장 서론 = 1 제1절 문제의 제기 = 1 제2절 연구목적 및 방법 = 2 제2장 항공기와 사고 = 3 제1절 항공기 사고의 현황 = 3 1. 규제적 안전 및 용어 정의 = 3 2. 항공기 사고의 특성 = 6 3. 항공기 사고의 분석 = 16 제2절 인적요소 = 25 1. 인적요소 = 25 2. 국가 문화적 요소 = 32 3. 조직적 요소 = 39 4. 현장촉발요소 = 47 제3장 항공종사자와 인적요소 = 48 제1절 운항승무원 = 48 1. 운항승무원 현황 = 48 2. 운항승무원의 양성 = 50 3. 운항승무원 인적요소 사례 = 51 4. 사고 요소별 분석 = 56 5. 분석 요소별 사례분류 = 58 6. 분석요소 개념 정의 및 예 = 59 7. 조종 및 운항분야 개선방안 = 62 제2절 항공교통관제사 = 65 1. 항공교통관제와 인적요소 = 65 2. 항공교통관제의 자동화 = 67 3. ATC 부문 인적요소와 교육훈련 및 평가 = 73 4. 관제업무 공간 = 75 5. 인적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 = 89 6. 관제분야 개선방안 = 98 제3절 정비사 = 100 1. 인적요소 도입 배경 및 필요성 = 100 2. 정비사의 심리적 측면에 대한 접근 = 105 3. 안전관리의 개념과 중요성 = 115 4. 정비분야 개선방안 = 116 제4장 항공안전과 인적요소 해결방안 = 118 제1절 안전운항을 위한 효과적 조직관리방안 = 118 1. 올바른 조직문화의 형성 = 118 2. 교육훈련방법의 개선 = 120 3. 항공안전관리 방향 = 125 제2절 인적요소에 의한 항공안전저해요소 종합 = 127 1. 운항승무원 = 127 2. 항공교통관제사 = 129 3. 항공 정비사 = 132 4. 공통사항과 차이점 = 134 제3절 항공안전관련 인적요소 개선 로드 맵 = 136 1. 단기 조치 = 136 2. 중장기 대책 = 137 3. 개선기대효과 = 139 제5장 결론 = 140 참고문헌 = 1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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