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박사도 지원하는 독일 고교 교사 | ||||||||||||||||||||||||||
[세계의 대학입시 6-독일] 까다로운 선발 과정 거친 ‘최고 엘리트’들 세계 최고 수준 처우 보장…수업내용·평가방식 결정 권한도 가져 | ||||||||||||||||||||||||||
미디어다음 / 강대진 독일 통신원 | ||||||||||||||||||||||||||
담당 교사인 크리스티아네 파인나우어(51)는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졌다. “국가권력이 독점되었을 때의 폐단을 설명하라.”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파인나우어는 국가권력이 분립되기 이전의 정치적 상황에 대해서만 직접 설명을 해주었다. 교과서가 있기는 하지만 참고자료로만 사용될 뿐이다. 나머지는 학생들의 몫. 신문 스크랩, 관련 논문 등 교사가 제공해주는 자료가 있기는 하지만 좋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그것만으로 부족하다. 평소 꾸준히 독서를 해왔거나 미리 철저하게 자료를 준비해오는 수밖에 없다. 이런 수업 방식은 담당 교사인 파인나우어의 교육철학을 반영한 것이다. 그는 학생들이 ‘하나의 정답’을 찾아내는 게 아니라 다양한 사고과정을 통해 창조적인 유추결과를 내놓을 수 있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는 “누가 어떤 이론을 만들었는지를 암기시키는 것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단언한다. 단순하게 개별적인 이론과 지식을 암기하는 것보다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그 과정과 내용을 유추해내는 능력이 훨씬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학생들의 성적을 평가하는 기준도 전적으로 교사의 재량이다. 파인나우어의 경우 학생들과 함께 ‘토론’을 거쳐 특정 학생의 점수를 결정한다. 주어진 문제를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활발하게 자기 생각을 발표하고 생산적으로 논쟁을 이끌어 내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이처럼 교사의 교육철학에 따라 수업방식과 평가방식이 결정되는 독일의 교육시스템. 독일에서는 이 원칙을 ‘교육의 자유’의 핵심으로 여기고 법으로 보장하고 있다. “모든 교사는 교육의 자유 권한이 있다.”(프랑크푸르트 교육법 제8조, 독일에서 교육법은 지방자치단체 소관이다.)
독일에서 교사임용시험은 최고 수준의 국가고시에 해당한다. 인문계 학교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4~5년 대학과정을 마친 다음에 1차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여기까지는 한국과 크게 다를 바 없지만 독일에서는 추가로 일선 학교에서 2년 동안 연수생활을 했던 경력을 요구한다. 또 연수를 마친 다음에 2차 시험에 통과해야만 정식 교사자격증을 얻을 수 있다. 독일 만하임 대학에서 독문학과 영문학을 전공하고 있는 마틴은 “독일에서 인문계 학교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6~7년 이상을 투자해야 한다”며 “다른 전문직과 비교해볼 때 결코 짧지 않은 준비기간”이라고 말했다.
만하임에 있는 칼 프리드리히 김나지움의 경우 학생들에게 3개 이상의 외국어 수업을 의무과목으로 지정하고 있다. 학생들은 5학년 때 라틴어 수업을 필수로 듣고 6학년 때부터는 영어 수업을 받게 된다. 8학년이 되면 학생들은 고전어학반이나 현대어학반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고전어학반은 그리스어, 라틴어, 영어가 의무과목이다. 현대어학반은 프랑스어가 의무과목이고 영어, 스페인어, 라틴어 중에서 두 과목을 선택한다. 칼 프리드리히 김나지움이 언어교육, 그중에서도 특히 라틴어 교육을 강조하는 데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 유럽언어의 뿌리인 라틴어를 먼저 배워야 영어, 프랑스어 등 다른 외국어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카를스루에에 있는 칼 엥글러 김나지움의 경우 이공계열로 특화된 학교다. 이 학교에서는 언어와 인문학 과목을 줄이는 대신 자연과학과 기계·전자공학 과목을 대폭 늘려 편성하고 있다. 학생들은 졸업을 위해서 전자, 기계, 기술 과목을 반드시 이수해야만 한다. 수업방식 역시 실습교육을 강조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졸업 전까지 각종 기계를 다루는데 능숙해져야 할 뿐만 아니라 직접 제작한 창의적인 졸업 작품도 발표해야만 한다.
작가 T. C. 보일이 쓴 <고통이 지나간 후에>라는 글을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이해> 1. 저자가 발견한 현실상황에 대해 적으시오. <분석> 2. 본문에서 말하는 미래의 비전과 당신이 생각하는 미래의 비전을 비교하시오. <비평과 창조> 3-1. 암흑향(暗黑鄕)에 관한 문학과 영화에 나타난 저자의 의견에 대해 논하시오. 3-2. 당신이 저자와 같은 상황이었다면 어떤 행동을 취할 것인지에 대해 적으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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