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중국어 독학이 가능합니까?라는 질문에 대해서 "누군가" 답변으로 올린 글입니다. 유감스럽게도 출처에 piaozt 라고만 적혀있어서.. "누군가"님께 고맙다는 말씀을 직접 못드리고 퍼왔습니다.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라는 말이 있지요? 즉, 아무리 왕이라도 신하가 대신해 줄 수 없으며, 스스로 열심히 하는 수 밖에 없다는 뜻일 터입니다. 그러나 타인의 학습방법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자신에게 가장 걸맞는 노하우를 발견할 수는 있습니다. 다음에 소개된 중국어 학습방법은 처음에는 독학으로 시작하여 듣기, 쓰기, 읽기를 공부하고... 나중에 선생님으로부터 말하기를 배우는 방식입니다. 독학으로 시작해야만 했던 상황에서 활용한 중국어학습방법인 듯 합니다. 불가피하게 독학으로 시작한다면.. 아래에 소개된 대로 듣고 =>쓰고 =>읽기의 순으로 중국어공부를 진행 할 수 있겠지만, 독학이 아니라.. 학원을 다니거나, 중국현지어학연수 상황에서라면, 발음==>듣기/읽기/쓰기/말하기의 順이 맞겠지요. 즉, 발음을 가장 먼저 배우고 나서.. 듣기,읽기,쓰기,말하기는 선후순서가 아니라 동시에 병행적으로 공부하는게 효과적이라는 뜻입니다.
한국에서 전혀 중국어 사전준비없이 중국현지에서 어학연수부터 중국어 공부를 시작했던 저의 개인적인 사례를 비추어 볼때, 제가 추천하는 중국어 학습순서는 "누군가"님과는 좀 다릅니다. 저는 오히려 발음만큼은 선생님으로 부터 제대로 배우고 완전히 익힌다음, 듣기/읽기/쓰기/말하기는 중국현지에서라면 독학으로도 공부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즉, 표준발음과 병음을 타인으로부터 배운다음... 듣기/읽기/쓰기/말하기는 선후순서로서가 아니라 동시에 병행적으로 생활속에서 혼자 공부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선생님을 두는 것이겠지만, 경제적으로 혹은 시간적으로 독학밖에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최소한 발음/병음은 우선 선생님한테 배우고... 그 다음부터 독학을 시작하면 된다는 뜻입니다.
중국현지가 아니라 한국에서 중국어 공부를 시작하는 상황에서의 중국어 학습방법은 제가 경험해 보지못한 상황이므로 적절한 어드바이스를 드릴 수 없겠네요. 빅맨 여러분과 같이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따로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설이 길어졌는데요... 아뭏든 중국어 독학도전을 원하시는 빅맨님들께서는 다음에 소개된 "누군가"님의 노하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05년 5월 14일 상하이에서...
북야 올림
================================================
질문 : 중국어 독학이 가능합니까?
"누군가"님의 답변 : 아래와 같습니다.
듣는 연습. 쓰는 연습. 읽는 연습 (3~4개월이면 중국어 배웁니다. 한국 사람이라면) 중국어는 사실 문법이 그리 까다롭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쓰는 한자 또는 한자어들 또한 대다수가 송나라 시대 때 넘어 온 중국어에 근간을 두고 있기 때문에..현대어에 쓰이는 중국어 단어들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때문에.. 우선은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한자어들을 개인적으로 공부하시면 나중에 중국어 공부에 정말 큰 도움 될 것입니다..
1. 재미있는 예를 들어 드리겠습니다. 님은 저한테 중국어 독학이 가능한가? 여부에 대하여 질문하였습니다. 그런데 제가 바로 윗줄에 써놓은 말중에...여부(與否 yu fou)라는 단어가 들어있습니다. 이 여부(與否 yu fou)라는 단어의 뜻은 '그래도 될까요?' 입니다. 또 어떤 선택을 하지 말지 가부간의 결정을 내린다..는 문장에서 可否(ke fou)라는 단어는 "~~해도 될까?"라는 의문문입니다. 그러니 뭔가 정중하고 고상하게 묻고 싶을 때.."......합니다.+ 與否 ?" "......합니다. + 可否?" 하고 물어보면..정말 중국어 유창하게 잘하는구나..! 하는 느낌을 줍니다.
==>이건 정말 고급 중국어 입니다.그런데 이게 좀 아이러니한게 우리가 평소에 쓰는 단어를 중국어 문장에 결부 시킬 줄만 알면 고급 중국어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우선 교과서에 있는 한자 단어들을 공부하십시오...나중에 큰 힘 됩니다..
2. 한자를 모르면 중국어 공부는 지루하고 힘든 공부가 될 것이지만, 약간의 한자만 안다면 아마 고등학교 교과서까지 나오는 한자들 정도만 알아도 중국어는 정말 쉽고 재미있는 언어로 다가올 것입니다. 그리고..모든 외국어가 마찬가지이만 중국어 독학은 나름대로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독학은 힘들고 불가능하다는 말은 아닙니다. 독학은 향후 높은 중국어 수평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어차피 공부는 스스로 알아서 하는 것입니다.
3. 우선 독학을 할 때 가장 힘들고 조심해야 할 부분은 말하기입니다. 중국어의 발음 구조는 우리나라 말과 많이 틀립니다. 따라서 혀를 놀리는 방법이나 모음이 나는 소리가 다릅니다..특히 중국어에는 많이 들으셨겠지만, <성조>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성조를 처음에 잘 못 배우면 성조 고치는 데 많이 애먹습니다..게다가 중국어는 우리말과 달리 권설음이라는 음(혀들 돌돌 말고 하는 발음)이 무척 많고 발음전체 상에서 분포도도 높습니다. 그래서, 가급적 발음이나 읽기는 독학을 피하는 것을 권합니다. 일례로, 제 아는 사람 하나는 유명 대학의 중문과를 졸업하였지만, 그가 말하는 내용의 대부분을 중국 사람들이 알아 듣지 못합니다.. ^^; 처음에 읽기 말하기를 혼자 공부하다가 잘못된 발음 습관을 지니게 되어 생긴 결과입니다. 발음습관을 잘못 들이면 '귀도 안 열립니다.' 자신의 머리 속에 박힌 고정 관념이 쉽사리 깨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4.물론, 언어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말하기를 못하면 재미도 없을 뿐 아니라, 절름발이 언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너무 상심하지는 마십시오. 제가 주의드린 것은 괜히 어설픈 중국어 흉내를 내지 말라는 의미이지, 결코 말하지 말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5. 제가 권해드리는 중국어 학습방법은 :: 많이 듣고 => 많이 받아 적고 => 흉내내 보고=> 고치고 => 읽고 => 외우기 입니다. 일반적인 외국어 학습 방법은 1. 듣고 2. 말하고. 3.읽기의 순서이지만... 독학을 할 경우라면 위와 같은 방법을 권해 드립니다. 저도 처음에는 거의 독학과 마찬가지로 중국어를 공부했는데 제가 사용한 방법을 말씀드려보겠습니다.
<<<<...1단계...>>>>
1.먼저 성조가 뭔가를 열심히 들었습니다.. {흔히. 뽀포모...하는 것입니다..} ==> 2~4일 2.병음을 발음하는 법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병음부호를 외웠습니다..==>2~4일 3.각 성조에 따라 변하는 병음을 들었습니다..그리고 테이프에 녹음하며 발음해 보았습니다. (권설음을 제외한 우리나라 사람들도 따라하기 쉬운...ma 발음이나 na ni 이런 발음 들로만..) (발음 연습할 때는, 곁에 다른 사람이 같이 들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한 30분 정도만 발음 연습하면서, 곁에 있는 사람한테 비슷하냐고 계속 평가를 부탁했습니다.이렇게 매일 30분정도 한 일주일 공부했습니다.)
==> 여기까지 전체적으로 한 열흘 걸렸는데, 그냥 편안한 마음으로 하루에 30분 정도만 했습니다. 너무 무리하면 쉽게 질립니다.
<<<<.....2단계....>>>> 재밌는 단계
1.교재의 본문 테이프를 듣기 시작합니다. (책은 보지 않습니다.단어도 외우지 않습니다.) 2.이틀에 한과씩만 공부하는데..듣고 받아 적습니다.(중국말을 받아 적는게 아니고, 병음기호로 받아 적습니다. 성조도 필요없습니다. 오로지 병음만 정확하게 적어봅니다.) 3.사전을 꺼냅니다. (처음 공부하는 것이니깐, 젤로 가볍고 간단한 사전을 추천합니다.거의 단어장 수준이겠지요..^^) 4.자신이 받아 적은 병음에 어떤 한자들이 있나 찾아봅니다..그래서 발견한 단어 또는 글자를 노트에 적고 싶은 만큼만 적어놓습니다.) 그리고 공부 안합니다.. 책 덮습니다. 아마 한시간정도면 뒤집어 쓸겁니다. 5. 다음날은 책을 폅니다. 아마 교재에는 병음도 있고, 한자도 써있을 겁니다. 6. 아는 글자도 나올 것이고, 내가 틀리게 써놓은 병음도 있을 것입니다. 7. 본문의 한어 문장을 3~5번 정도 씁니다. 8. 다시 테이프를 틉니다. 그리고 자신이 베껴 써놓은 문장위에다가 테이프를 들으면서 성조 표시를 해봅니다...써놓은 횟수만큼 합니다... 9. 다시 교재를 폅니다. 성조 표시가 맞는지 확인해 봅니다. 10. 둘째날은 아마 한시간 반정도 걸릴 겁니다.. (베껴 쓰는 시간이 있어서 그러는데. 점점 짧아집니다..) 11.절대 외우려고 하지 마세요..그냥 뜻만 아는 정도로 넘어가세요.. 12.위 과정을 20일 정도 반복하면 아마 교재의 절반은 끝나 있을 것입니다.
<<<<....3단계...>>>> 놀라운 단계
1. 중국영화를 한편 빌려다 보던지, 아니면 TV에서 중국 채널을 틀어봅니다..(단 TV는 대만 방송말고 본토 방송을 보십시오..."feng huang tai" 나 "CC TV" 추천합니다.) 2. 들어보면 이건 광동말인지 표준어인지는 일단 구분이 갈겁니다. 3. 놀랍게도 방송의 한 1/5~1/10 정도가 귀에 들어올 것입니다. 특히 밑에 자막이 있는 경우 거의 1/3까지도 알아 들으실 수 있을 겁니다. 4. 갑자기 중국어가 재미있어 질 겁니다.. 5. 가끔 심심풀이로 중국 방송이나 영화를 보시면서 위의 <<<2단계>> 학습 방법을 교재 1권 마칠 때까지 합니다. 6. 아마도 한 40일 정도면 교재 한권 다 봅니다.. 단어 공부 같은 건 하지 마십시오.
========================> 여기까지가 추천하는 독학 과정입니다.
<<<<....4단계....>>>> 본격적인 중국어 공부
1. 학원을 다니던지 중국어 과외 교사를 구합니다. 2. 중국어 과외 교사는 중국사람을 구할 것을 절대적으로 권장합니다. 또, 강의 중에는 한국말 쓰지 말고 중국말로만 설명해 줄것을 부탁하십시오. (그래도 다 알아 듣습니다.. 못 미더우시겠지만 사실입니다.) 3. 교재의 제1과부터 읽기 연습을 선생님 지도하에 합니다..발음 교정도 받습니다. 4. 이 때 발음 교정은 별로 어렵거나 힘들다고 느껴지지 않을 것입니다.. 자신도 못 믿으리만치.. (왜냐? 귀가 트이면 입은 절로 열리기 때문입니다. 이 상태에서는 혀의 훈련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발음은 단어별로보다는 문장 자체를 통해서 외우는 것이 득이 됩니다. 그러니 처음에는 >> 단어별로 발음 교정을 받고 >> 다음 문장 전체로 발음 연습을 해서 교정을 받습니다. 교재의 문장 자체가 길지 않으므로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5. 선생님이 교재내의 단어 사용법 및 응용을 말해 줄 것입니다. 6. 단어를 외우려고 하지말고, 그냥 문장 전체로 외웁니다. 가능하다면 응용 문장 하나까지 포함해서.. 7.수업후에는 따로 공부하지 마십시오. 외우려고 하지도 말고. 발음 연습 빼고는.. 8.다음날 수업받기 전 30분 동안 그 전날 배운 걸 복습하십시오. 어차피 예습은 이미 한 상태입니다. 9. (2~3)일에 한번 수업을 받는다고 쳤을 때..아마 2달 정도면..교재 한권 마무리 할 수 있을 겁니다.
<<<<....5단계....>>>> 내가 나를 못 믿고... 나를 의심하는 이상한 단계... 건방져짐.. 1. 수업 받지 마십시오.. 당분간 쉽니다.. (오래는 아니고 한 일주일 정도..오래 쉬라고 해도 아마 못 견딜겁니다..) 2. 교재를 한번 외워 봅니다..문장을 써가면서, 외워봅니다. 3. 교재 한권 외우는데 얼마나 걸릴까요? 3~4시간 정도면 그냥 외워집니다.. 그 중에 2시간 정도는 쓰는 데 소요되는 노동 시간입니다.. 4. TV를 보건 영화를 보건 60%~80% 알아 듣습니다.. 남자 분이라면 '첩혈쌍웅' 추천합니다. 자막 안 보고도 눈물 나옵니다. 5. 건방진 마음으로 화교나 중국인에게 중국말로 말 걸어봅니다..아마, 어지간한 의사표현 다 가능할거고.. 거의 다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가끔 못 알아듣는 것 무시하십시오. 6. 나중에 더 공부 할 때 그 때 뭘 못 알아들었는지 다 기억납니다. 7. 나는 중국어에 대해 천재가 아닐까 하는 의심이 듭니다... 그리고 왜 중국어가 귀에 들려오는지도 의심되는 단계입니다.
<<<<....6단계....>>>> 사전보면서 잘난체 하기 배우기
1. 사전을 좀 좋은 걸로 삽니다.. 2. 새로 배운 단어들이 있을 때 사전을 보면 써먹고 싶은 문장 무쟈게 많이 발견됩니다.(이전에는 봐도 모르던 문장들입니다)..외우고 싶으면 외웁니다. 3. 잘난체 좀 해보면서 삽니다. 이 맘때 중국노래도 배워서 불러보시는 걸 추천합니다..그 이전에 중국노래 배워서 부르면 모르는 사람이 듣기에는 그럴싸하게 들릴 지 몰라도 그건 아닙니다. 다른 이유가 아니라, 내가 틀렸을 경우 스스로 알면 괜찮은데.. 이 이전 단계에서는 누구도 지적해주지 못 할 뿐더러 자신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상상해 보십시오. 나는 ~~다..라고 말하는데 상대방이 못 알아듣거나, 엉뚱한 말로 알아 들으면 얼마나 답답할 지..ㅋㅋㅋ) 4. 중국어 책 다음 단계 구입합니다. 5. 그 다음에 맘대로 하십시오.. 이때는 무엇보다도 함께 중국어로 말할 수 있는 중국인 친구 또는 선생님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입니다.
<<<<....7단계....>>> 겸손해지면서 한자나 고사성어 모르는 거 후회하는 단계...
1. 중국어 공부하는 전 과정이 그렇겠지만, 한자 많이 아는 사람하고 모르는 사람하고 차이가 확 나는 시기입니다.. 2. 중국어가 호락호락하지 않구나 하는 시기이기도 하고요.. 나름대로 고급 문법에도 눈이 돌아가기 시작합니다..(기본 문법은 참 쉽습니다.. 공부해보시면 압니다.) 여러가지 여건 상 제가 사용한 방법이 실천에 어려울 수도 있지만, 한번 시도는 해 볼만 합니다. 독학이건 어디선가 배우건 공부는 마찬가지입니다. 스스로 하는 것입니다.. 1.열의를 가지고 2.재미를 찾고 3.성의를 가지고 하다보면 멀지 않은 시간내에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욱이, 언어라는 것은 살면서 생각하는 것과 같습니다..세상 어느 누가 말할 때마다 어렵다고 느끼고, 생각할 때 마다 힘들다고 느끼겠습니까? 그럴려면 차라리 말안하고 아무 생각없이 살지~~..... 좀 늦었지만, 제 이야기의 결론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중국어 독학 가능합니다. 단 꼭 필요한 시점에서는 인도자(선생)이 필요하다는 것이고요. 학원이나 선생님에 의존하는 자세보다는 스스로 준비하는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선생님이나 학원은 단지 공부를 좀더 수월하게 하는 보조일 뿐입니다. 그리고 학원이나 교재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어서, 다른 분들의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건승하십시요.<piaozt>
출처 : 네이버 [중국창업] 비즈인차이나 http://cafe.naver.com/bizinchina.caf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