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주의 (再建主義)
요약
현대문화의 위기의식
속에서 문화의 변혁을 교육이 할 일이라고 주장하는 20세기 미국사회의 교육사조. 이 같은 사회개조의 기능은 위기문화(危機文化)의 중요한
구조·습관과 태도를 개조함에 공헌할 수 있는 교육과 깊이
관련된다. |
설명
현대문화의 위기의식
속에서 문화의 변혁을 교육이 할 일이라고 주장하는 20세기 미국사회의 교육사조. 이 같은 사회개조의 기능은 위기문화(危機文化)의 중요한
구조·습관과 태도를 개조함에 공헌할 수 있는 교육과 깊이 관련된다. 이 같은 교육의 기능이란 사회개조를 위한 뚜렷한 방향을 주는 미래지향적인
성격을 지니게 되고, 따라서 개조주의를 환상(vision)의 철학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소극적으로는 이상과 현실 사이의 모순에 대한 불만에서,
적극적으로는 이같은 모순을 제거하고자 하는 새 질서를 향한 목적 추구에서 나온 것이다. 1930년대 평등사회를 주장하는 개척적인 사상가 G.
카운츠와 H. 러그 등에 의해서 출발되었으나, 진보주의 교육자들의 협조를 얻지 못하여 빛을 보지 못했다. 그러나 1950년대에 이르러 진보주의
교육이 기울고 J. 듀이 철학이 사회에 관심을 표명하자 T. 브라멜드에 의해서 기초가 성립되었다. 진보주의와 비슷한 일면을 보이고 개인적
자유보다는 인간의 사회성에 기초한 사회적 자아실현과 집단교육을 강조한다. 진보주의와 개조주의는 모두 수단과 목적을 강조하나 특히 진보주의는
수단에, 개조주의는 목적에 더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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