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鶴山 徐 仁 2023. 1. 17. 10:11

 

 

안녕하세요. 7NEWS입니다.

 

월급이 올랐어도 살림은 그대로라던가, 장바구니 채우기가 부담스럽다고 느낀 적이 있을 겁니다. 코로나 이후 최근 2년간 실질 최저임금이 뒷걸음질쳤다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자료가 나왔습니다. 최저임금이 올랐어도 물가상승률이 임금 상승폭보다 더 빠르면 급여가 진정으로 올랐다고 말하기 어렵지요.

 

OECD가 최근 발간한 ‘인플레이션 상승기 최저임금’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12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1년9개월 동안 30개 회원국 중 21개국의 시간당 실질 최저임금이 감소했습니다. 미국(-12.3%), 네덜란드(-11.2%), 캐나다(-5.1%), 독일(-2.7%), 영국(-2.6%), 일본(-0.7%) 등 주요 선진국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다만 벨기에와 프랑스, 룩셈부르크 같이 최저임금이 물가상승률에 연동돼 있는 국가들은 실질 최저임금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물가 급등으로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급여가 올라도 쓸 돈이 없다"는 하소연이 올라온다. 일부 네티즌 사이에서는 "가처분소득은 이제 '세후'가 아닌 '카후'를 기준으로 놓고 봐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카후'는 신용카드 결제대금 정산 후를 줄인 말이다.

 

 

한국의 실질 최저임금은 1.8% 하락했습니다. 명목 최저임금은 2020년 8590원에서 지난해 9160원으로 6.6% 올랐지만, 같은 기간 소비자물가는 2년간 7.6%(2021년 2.5%, 2022년 5.1%) 올랐습니다. 2년간 최저임금 상승률은 7%에 못 미쳤지만 물가는 7% 넘게 오르면서 실질임금 상승률은 마이너스가 된 겁니다. 실질임금 하락은 구매력이 약한 저소득층에게 큰 타격입니다. 근로소득으로 벌어들인 돈 이상으로 지출을 해야 예전 생활수준을 맞출 수 있으니까요.

 

일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이제 개인의 경제력을 가늠하려면 ‘세후’ 말고 ‘카후(신용카드 결제대금 정산 후 소득)’ 소득을 봐야 한다는 자조 섞인 반응마저 나옵니다. 물가가 하도 오르다보니 원천징수를 거친 월급보다는 이것저것 나가는 비용까지 제한 금액을 실질 가처분소득으로 봐야 한다는 논리입니다.

 

그나마 다행일까요. 올해는 실질임금 상승률이 반등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올해 한국 최저임금은 지난해 대비 5% 오른 9620원입니다. 한국은행은 지난해 11월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3.6%로 예상했습니다. 당시 이창용 한은 총재는 경기가 ‘상고하저’ 흐름을 보이면서 연간으로는 전망치에 대체로 부합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일단 다시 겨울이 찾아오기 전까지는 얇은 지갑이 지속될 것이란 이야기가 되겠군요.

 

구매력 하락으로 씀씀이를 줄이면 경기침체를 보챌테고, 예전 씀씀이를 유지하자니 유지가 안 되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사람들이 바로 가계소비자인 것 같습니다.

 

물가 급등에 OECD 실질 최저임금 뒷걸음질

 

인플레이션 충격이 세계경제를 강타한 최근 2년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들의 실질 최저임금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OECD에 따르면, 2020년 12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1년 9개월 동안 30개 회원국 중 21국의 시간당 실질 최저임금이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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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대장동… 이재명 2차 소환

 

서울중앙지검은 16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대장동·위례 개발 특혜 의혹’ 사건의 피의자로 오는 27일 출두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 이번 소환 통보는 이 대표가 ‘성남FC 불법 후원금’ 사건으로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출두한 지 6일 만에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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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불신 임계점… 극단대결로 국정 표류” 초당적 개혁모임 첫발

 

선거제 개편 등 정치 개혁을 논의하는 여야 의원 모임인 ‘초당적 정치 개혁 의원 모임’이 1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첫 준비 회의를 열고 활동을 개시했다. 최근 여야 대립이 극심한 상황에서 국회 상임위 등 공식 회의를 제외하면 여야 의원 약 60명이 모임을 결성하고, 14명이 한자리에 앉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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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文정부때 흐지부지 된 ‘옵티머스 펀드 사기’ 재수사

 

검찰이 문재인 정부 당시 ‘부실 수사’ 논란에 휩싸였던 ‘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의 재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16일 전해졌다. 지난 2020년 6월 서울중앙지검이 이 사건 수사에 착수한 지 넉 달 뒤에 청와대와 민주당, 법조계 인사 등 20여 명이 거론된 옵티머스 내부 문건이 공개되고 로비 의혹이 불거졌지만 수사는 흐지부지 끝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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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 잣대가 바뀌고 있다… 명문대·대기업보다 '좋아하는 일' 우선

 

명문대에 들어가거나 좋은 직장에 취직하기보다, 좋아하는 일을 하게 된 것이 자녀 교육의 성공이라고 믿는 국민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사회에서 성공의 의미가 변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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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용 배상 해법 나오면… 日의 수출 규제도 풀릴 것”

 

외교부의 서민정 아시아태평양국장은 16일 도쿄에서 열린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문제의 해법과 관련,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에게 “문제 해결에는 일본 정부의 ‘성의 있는 호응’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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尹, 바라카 원전 방문… 무함마드·만수르 먼저와 맞이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현지 시각) 한국이 해외에서 수주한 최초의 원자력발전소인 아랍에미리트(UAE)의 바라카 원전을 방문해 가동 준비를 마친 3호기 상황을 점검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과 UAE 양국이 바라카의 성공을 바탕으로 힘을 모아 UAE 내 추가적인 원전 협력과 제3국 공동 진출 등 확대된 성과를 창출할 때”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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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7NEWS입니다.

 

지난해 중국의 자동차 수출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한국과 독일을 제쳤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습니다.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6일 중국이 지난해 311만대의 자동차를 수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2021년 수출량보다 54.4% 증가한 겁니다. 2021년 국가별 자동차 수출량은 일본, 독일, 한국, 중국 순이었습니다. 당시 3위였던 한국은 204만대를 수출하면서 4위 중국(201만5000대)을 소폭 앞섰지만 지난해에는 중국의 수출량이 독일마저 넘어서면서 한국의 글로벌 순위도 뒤로 밀렸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중국은 2009년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올라섰습니다. 외국 완성차업체들이 오랜 기간 중국 시장을 장악했지만 비야디(BYD), 지리(Geely) 등 토종 업체들이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지금은 세계 자동차 생산의 3분의1에 해당하는 2700만대가 중국을 거쳐 출시됩니다.

 

17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포르트 드 베르사이유(Porte de Verseille)’ 전시회장에서 ‘2022 파리국제모터쇼(MONDIAL DE L’AUTO PARIS)’ 프레스데이가 열려 '대륙의 테슬라'로 불리는 중국 자동차 브랜드 비야디(BYD)가 신형 EV 세단 ‘씰(SEAL)’을 선보이고 있다. /뉴스1

 

 

중국이 세계 2위 자동차 수출국에 오른 배경에는 광활한 내수 시장과 가파르게 성장하는 자국 전기차 시장 등이 꼽힙니다. 중국이 수출한 전기차는 지난해 67만9000대였는데, 전년 대비 120%나 급증한 수치입니다. 자동차 전체 판매량 대비 전기차 판매 비중을 놓고 보면 13.4%(2021년)에서 21.8%(2022년)로 올라섰습니다.

 

중국 전기차 업체가 약진하면서 전체 자동차 수출량을 끌어올렸습니다. BYD는 지난해 하반기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최대 전기차 생산 회사가 됐습니다. 현재 세계 전체 전기차 판매량의 61%는 중국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동남아와 남미 신흥국 시장 점유율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여름 인도네시아에 출시된 중국산 전기차는 당해 3분기 전기차 판매순위 1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전기차 수출량의 40%는 상하이공장에서 생산된 테슬라 물량입니다. 지난해 기록한 실적의 상당 부분은 자국 브랜드가 아니라는 점이 한계로 지목됩니다.

 

현재 1위는 지난해 380만대의 차량을 수출한 일본입니다. 격차가 불과 약 70만대 수준입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몇 년 안으로 중국이 일본마저 제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중국이 전기차 시장에 먼저 나선 상황에서 일본도 전기차 전환에 가세하면 주도권 싸움은 필연적이라는 것이 업계의 전망입니다.

 

한국 완성차업체들도 새로운 판매전략을 고민해야 할 때입니다. 중국이 목표하는 시장과 겹치기 때문입니다. 당장 국내에서 벌어질 경쟁도 대비해야 합니다. 전기차 가격이 5500만원 미만이면 정부 보조금이 100% 나옵니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도 5500만원을 기준으로 두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산 전기차가 더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차종으로 무장한다면 보조금을 받기 유리할 겁니다. 중국산 전기차가 잘 팔릴수록 국내 업체의 시장점유율은 낮아집니다.

 

중국, 독일 제치고 세계 2위 자동차 수출국 등극

 

중국이 전기차 수출 호조에 힘입어 독일을 제치고 세계 2위 자동차 수출국이 됐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중국자동차협회 발표 내용을 인용해 16일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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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5 64km로 벽 충돌, 그런데 내부가…

 

현대차그룹은 지난 12일 남양연구소 안전시험동에서 아이오닉5의 충돌 테스트를 미디어에 공개했다. 차량 내구도를 드러내는 충돌 테스트는 설계부터 차체, 조립 등 생산과 관련된 전 분야가 일정 수준에 올라야 개선되는 종합 평가에 해당한다. 이를 공개했다는 건 현대차그룹이 그만큼 품질에 자신감이 붙었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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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동훈 “이재명, 공허한 음모론과 다수당 힘자랑 뒤 숨는 단계 지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자신을 향한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이란 입장을 밝힌 데 대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이제는 팩트와 증거로 말씀하시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지난 10일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 앞에서 조사를 받기 직전 입장 발표에서 “검찰이 없는 죄를 만들고 있다. 죄를 조작하는 사법쿠데타”라고 주장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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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찰, ‘대장동 의혹’ 이재명 27일 소환 통보... ‘성남FC’와 묶어 영장 검토

 

서울중앙지검이 16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대장동·위례신도시 특혜 개발 비리’ 사건의 피의자로 소환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재명 대표 측에 설 연휴가 지나고서 오는 27일 소환 조사를 받는 것으로 일자를 조율 중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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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페루, 시위에 또 비상사태 선포... 한국이 짓는 신공항 건설도 마비

 

남미 페루에서 페드로 카스티요 대통령의 탄핵으로 불거진 시위 사태가 한 달 넘게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페루 정부가 14일(현지 시각) 반정부 시위 중심이 되고 있는 수도 리마 등 4개 지역에 대한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다고 AFP통신 등이 보도했다. 한국공항공사 등이 건설 중인 쿠스코 ‘친체로 신공항’ 공사 현장은 사실상 작업이 중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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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여행때 신용카드 쓰면 손해… 엔화 싸게 이용하는 팁

 

코로나발 ‘외국 여행 금족령’이 풀리자 요즘 너도나도 일본을 찾는다. 일본을 저렴하고 편리하게 즐기려면 일본에 맞춘 ‘여행용 금융 팁’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엔화 환율이 어떻게 변할지 유심히 지켜봐야 한다. 갈수록 인기를 끌고 있는 충전식 외화 선불카드도 눈여겨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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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금리 올랐는데… 대출금리는 0.3%p 내린다고?

 

한국은행이 지난 13일 올해 첫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렸지만, 은행들의 대출 금리는 반대로 낮아질 전망이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번 주 은행권 대출 금리는 최대 0.3%포인트 정도 인하될 것으로 예상된다. 통상 기준금리가 오르면 대출 금리가 올랐는데, 반대로 내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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