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精神修養 마당

[공유]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

鶴山 徐 仁 2022. 10. 3. 09:11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란?

긍정적인 기대나 관심이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말한다.

로젠탈 효과, 자성적 예언이라고도 한다.

리스신화에 나오는 조각가 피그말리온의 이름에서 유래한 심리학 용어이다. 조각가였던 피그말리온은 아름다운 여인상을 조각하고, 그 여인상을 진심으로 사랑하게 된다. 여신 아프로디테(로마신화의 비너스)는 그의 사랑에 감동하여 여인상에게 생명을 주었다. 이처럼 타인의 기대나 관심으로 인하여 능률이 오르거나 결과가 좋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심리학에서는 타인이 나를 존중하고 나에게 기대하는 것이 있으면 기대에 부응하는 쪽으로 변하려고 노력하여 그렇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교육심리학에서는 교사의 관심이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이 된다는 것을 말한다.

하버드대학교 사회심리학자 교수인 로버트 로젠탈(Robert Rosenthal)과 미국에서 20년 이상 초등학교 교장을 지낸 레노어 제이콥슨(Lenore Jacobson)은 1968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한 초등학교에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지능검사를 한 후 검사 결과와 상관없이 무작위로 한 반에서 20% 정도의 학생을 뽑았다. 그 학생들의 명단을 교사에게 주면서 '지적 능력이나 학업성취의 향상 가능성이 높은 학생들'이라고 믿게 하였다. 8개월 후 이전과 같은 지능검사를 다시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 명단에 속한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보다 평균 점수가 높게 나왔다. 뿐만 아니라 학교 성적도 크게 향상되었다. 명단에 오른 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기대와 격려가 중요한 요인이었다. 이 연구결과는 교사가 학생에게 거는 기대가 실제로 학생의 성적 향상에 효과를 미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반대말은?

스티그마 효과(Stigma effect)

한번 나쁜 사람으로 찍히면 스스로 나쁜 행동을 하게 되는 효과를 말하며, 낙인효과라고도 한다. 사회 심리학에서 일탈행동을 설명할 때 주로 사용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나의 어린 시절에 피그말리온 효과를 본 때가 있었을까..?

내 기억이 선명하지는 않지만,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다는 자기효능감이 있었던 것을 보면, 피그말리온 효과가 있지 않았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자기효능감

자신이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 기대와 신념을 뜻하는 심리학 용어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부모님 또는 선생님의 긍정적 기대와 피드백이 나에게 좀 더 열심히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했고, 열심히 노력한 결과물은 나에게 성취감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모든 노력이 좋은 성과로 연결되지는 않았지만, 자기효능감은 때론 좌절하더라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긍정적인 힘을 주었고, 지금도 그 힘으로 더디지만 나아갈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에 대해 정리하다보니,

자녀를 키울때,

아이를 존중하는 마음, 아이가 잘 해낼꺼라는 기대와 믿음을 갖고, 긍정적 지지와 응원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다시한번 되새기게 되었네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