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一般的인 news

7NEWS

鶴山 徐 仁 2022. 9. 8. 12:29

 

 

 

안녕하세요. 7NEWS입니다.

 

이달 6일 공식 취임한 리즈 트러스(47·Liz Truss) 영국 총리 겸 보수당 당수(Prime Minister of the United Kingdom & leader of the Conservative party)가 내각의 부총리와 외무·재무·내무 등 4대 요직에 모두 흑인과 여성을 임명했습니다.

BBC는 “국가의 중책(great offices of state)을 맡은 이 4자리에 백인 남성이 없는 것은 사상 처음”이라고 분석했습니다.

 

1975년 7월 생으로 영국 역사상 역대 세 번째 여성 총리인 트러스 총리는 이날 오후 총 30명의 장관과 부장관급 내각 인선을 발표했는데요, 백인 남성은 절반인 15명에 그쳤습니다. 우크라니아 전쟁 대응을 이끌어갈 국방장관에 벤 월리스 장관이 유임됐습니다.

 

그는 이날 런던 다우닝가(Downing Street) 10번지 총리 관점 앞에서 한 취임 연설에서 “우리 앞에 닥친 폭풍우를 함께 헤치고 나가 멋진 영국을 만들 수 있다고 확신한다. 감세와 개혁으로 영국 경제를 성장시켜 안전하고 기회가 넘치는 나라로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 트러스 신임 총리는 “에너지와 국민보건서비스(NHS) 문제 해결에 속도를 내겠다”는 입장도 밝혔습니다.

2022년 8월 6일(현지시간) 리즈 트러스 신임 영국 총리로부터 내각 4대 요직으로 꼽히는 장관에 임명된 4명이 런던 다우닝가 10번지 총리관저를 나서고 있다. 사진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수엘라 브레이버먼 내무장관, 제임스 클리버리 외무장관, 쿼지 콰텡 재무장관, 테리즈 코피 부총리 및 보건장관/AFP연합뉴스

 

 

옥스포드대학교 머튼 칼리지(Merton college)를 졸업한 그는 2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외교, 재무, 영연방 및 개발 담당, 법무, 여성평등부 장관 등 내각에서 다양한 분야를 맡았습니다.

 

트러스 총리는 미국·중국 전략 경쟁에서 ‘친미(親美) 반중(反中)’ 노선을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직전 보리스 존슨 총리 시절 외무장관이었던 그는 자유주의 국가들의 단결(network of liberty)을 촉구하며, “중국은 영국의 위협(threat) 국가”라고 했습니다.

 

그는 9월 6일 취임연설에서도 “동맹들과 함께 세계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내각 인선부터 ‘파격’으로 시작한 새 영국 총리가 국제 사회에 어떠한 영향과 파장을 낳을지 주목됩니다.

리즈 트러스 영국 신임 총리가 2022년 9월 6일(현지시간) 런던 다우닝가 10번지 총리관저 앞에서 취임 후 첫 연설을 하고 있다./로이터연합뉴스

 

 

쌍방울 법인카드 1억원 쓴 이화영 전 경기 부지사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경기 지사로 있을때 경기도 평화부지사를 지낸 이 대표의 측근인 이화영 전 열린우리당(더불어 민주당의 전신) 의원이 쌍방울 측으로부터 1억여원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검찰이 포착해 수사 중인 것으로 7일 확인됐다. 검찰은 쌍방울이 이 전 의원에게 제공한 금품이 2020년 이 사장이 민주당 총선 경선에 나섰을 때 선거 비용으로 쓰였는지도 수사 중이다.

기사보기

强달러 수출 둔화 ‘쌍펀치’...경상수지 흑자 1년새 7분의1 토막

 

한국은행은 “올해 7월 경상수지 흑자가 10억9000만달러로 77억1000만달러였던 작년 7월의 7분의 1로 급감했다”고 7일 발표했다. 김영환 한은 금융통계부장은 8월 경상수지에 대해 “적자 전환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는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고환율 효과가 사라져 상품수지가 급격히 악화된 게 큰 이유로 풀이된다.

기사보기

포항제철 모든 용광로, 49년 만에 가동 중단

 

이달 6일 태풍 힌남노의 직격탄을 맞은 경북 포항 포스코제철소에 있는 전체 용광로 3기가 가동을 중단했다. 1973년 쇳물 생산을 시작한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이번 중단은 최근 태풍으로 인근 하천인 냉천이 범람해 제철소 내부에 있는 변전소가 침수됐기 때문이다. 변전소 침수로 정전이 되면서 제철소가 올스톱한 것이다.

기사보기

정부위원회 39% 정리...대통령실 50명 교체

 

정부가 정부 소속 위원회 총636개 가운데 246개(39%)를 통폐합하는 위원회 정비 방안을 7일 발표했다. 대통령실도 대통령 직속위원회 20개중 113개를 폐지키로 했다. 대통령실은 또 조직 군살 빼기와 함께 50여명에 이르는 비서관급 이하 인사 교체를 일차로 마무리했다.

기사보기

TV조선 재승인 심사 때...방통위 ‘점수 조작’ 정황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를 감사 중인 감사원이 방통위가 2020년 TV조선 재승인 심사 때 점수를 낮게 수정한 ‘점수 조작’ 단서를 잡고 7일 검찰에 ‘수사 참고 자료 통보’ 조치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수사 참고자료 통보’는 감사원이 감사 과정에서 범죄 혐의를 발견했을 때 내리는 조치 중 하나이다.

기사보기

부모님은 고생했던 이야기를 더 즐거워합니다

 

추석 명절에 부모님과 대화할 때, 어르신들은 현역 시절 일이나 어린아이 키운 얘기를 좋아한다. 또 즐거웠던 것 보다 고생해서 살던 일화를 말할 때 더 신나 한다. 다만 본인이 기억하고 싶지 않은 일이나 트라우마로 남아있는 것을 무리하게 꺼내선 안 된다. 요즘 관심사나 취미에 대해 말하는 것은 나이에 관계없이 선호된다.

기사보기

현대차 그룹, KT 지분 7.7% 획득...6G 통신 규격 공동개발키로

 

현대차그룹과 KT가 7500억원 상당의 자사주를 맞교환하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도심 항공기와 자율주행차를 미래 먹거리로 삼는 양사가 협력관계를 공고히 하려는 움직임이다. 이에따라 현대차그룹의 KT의 지분 7.7%를, KT는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지분의 각각 1.04%와 1.46% 상당의 자사수를 받게 된다.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