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aith - Hymn

도피성 여섯 곳(수 20:7-9)

鶴山 徐 仁 2019. 10. 11. 1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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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월 11일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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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본문 도피성 여섯 곳(수 20:7-9)

7. 이에 그들이 납달리의 산지 갈릴리 게데스와 에브라임 산지의 세겜과 유다 산지의 기럇 아르바 곧 헤브론과

8. 여리고 동쪽 요단 저쪽 르우벤 지파 중에서 평지 광야의 베셀과 갓 지파 중에서 길르앗 라못과 므낫세 지파 중에서 바산 골란을 구별하였으니

9. 이는 곧 이스라엘 모든 자손과 그들 중에 거류하는 거류민을 위하여 선정된 성읍들로서 누구든지 부지중에 살인한 자가 그리로 도망하여 그가 회중 앞에 설 때까지 피의 보복자의 손에 죽지 아니하게 하기 위함이라

본문 해석

도피성은 요단 서편에 셋, 동편에 셋 도합 여섯 곳이었습니다. 우리는 누구도 자신을 살인자라고 생각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요한일서 3:15은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라고 했고, 주님도 <누구든지 살인하면 심판을 받게 되리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리라>(마 5:21-22)고 하셨습니다. 

 

우리는 툭하면 이웃의 마음을 상하게 하고 또 이웃에게 노하며 까닭 없이 이웃을 미워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오늘 우리에게도 이 도피성이 꼭 필요합니다. 나에게 당한 수많은 사람들이 지금도 내게 앙갚음을 하기 위해 기회를 엿 보고 있을지도 모를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 이 시대에도 우리에게는 여전히 도피성이 있어야 합니다. 

 

먼저 요단 서편에 있었던 도피성들입니다. 

① 게데스

게데스는 납달리 산지에 있던 도피성으로 원래 <거룩해지다>라는 뜻을 가진 <카다쉬>라는 말에서 유래된 지명입니다. 

② 세겜

야곱의 우물이 있는 성읍입니다. <어깨에 짐을 메다>는 뜻의 이름을 가진 도피성으로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마 11:28)는 주님의 말씀을 기억나게 하는 곳입니다.

③ 헤브론

이곳은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정착지며 그의 무덤 막벨라굴이 있는 성읍입니다. 헤브론이라는 지명은 <친구로 삼다>는 뜻을 가졌습니다. 그렇습니다. 살인자라도 도피성 헤브론을 찾으면 친구로 따뜻하게 맞아 줍니다. 

 

그리고 요단 동편 세 곳은 ① 평지 광야의 베셀과 ② 길르앗 라못, 그리고 ③ 바산 골란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요 힘이시니 환난 중에 만날 큰 도움이시라>(시 46:1).

결단과 적용

-당신이 아는 도피성의 특징을 적어 보십시오.

-요단 동편 <바산 골란>에 대해 아는 대로 적어 보십시오.

-당신은 예수 그리스도가 당신 삶의 도피성 되심을 체험한 적이 있습니까?

오늘의 기도

주님, 그 옛날 요단 동편과 서편에 배치돼 있었던 도피성 여섯 곳은 다 나름의 의미와 뜻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 다 각자의 이유와 필요 때문에 도피성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세상을 살며 얼마나 자주 부지중에 다른 사람들을 해치며 사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이 시대에도 도피성이 필요하고, 또 주님이 바로 저희의 도피성 되심을 믿고 고백하오니 저희의 삶과 신변의 안전을 지켜 주시옵소서. 

인문학 큐티더 보기
멈춤 그리고 바라봄
인문학 나눔

“2008년 스타벅스가 최대의 경영위기를 맞자 

창업자 하워드 슐츠가 8년만에 CEO로 복귀해 구원투수로 나섰다.  

그가 꺼낸 첫 번째 카드는‘멈춤’이었다.  

미국 전역에 있는 7천여 개 매장의 문을 잠시 닫는것!  

세 시간 동안 폐장할 경우 600만 달러의 매출 손실이 불가피했다.

임원들의 반대가 많았으나 슐츠는 폐장을 밀어붙였다(중략).  

매장마다 ‘최상의 에스프레소를 선사하기 위해 잠시 시간을 갖고자 한다’는 안내문을 써 붙였다.  

그 시간 동안 바리스타들은 동영상을 통해 최고의 커피를 만드는 법을 다시 익혔다.  

임원들이 우려한 대로 폐장으로인해 매출이 줄었을까?  결과는 정반대였다.  

스타벅스의 고객 만족도는수직 상승했고,

2년 후 매출 100억 달러라는 신기록을 세웠다.

”배연국 저(著) 《소확행》 (글로세움, 40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대나무는 쭉쭉 자랍니다.  그렇게 높이 올라갈 수 있는 비결은 

중간중간에 있는 마디가 성장을 지속적으로 가능케 하는 역할을 담당하고있기 때문입니다.  

대나무에 마디가 생기는 이유는 그곳에서 잠시 성장을 멈추기 때문입니다. 

마디는 성장 대신 영양분을 축적하는 곳입니다.  바로 ‘멈추는 지혜’입니다.  

마디가 있어야 또 올라가고, 

그렇기에 마디를 만들기 위해 잠시 쉬면서 또 마디를 만드는 겁니다.  

멈추게 만드는 시간,마디를 만드는 시간이 있기에 대나무는 강해질 수있는 것입니다.

인디언들은 말을 타고 달려갈 때 가끔씩 말에서 내려 뒤를 돌아보곤한답니다.  

자신의 영혼이 잘 따라오고 있나 확인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멈춤의 지혜입니다.  멈추어 서서 지나온 길을 바라보고,  

목표를향해 바로 가고 있는가 살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멈추어서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기독 메시지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히12:2a)

그림 큐티더 보기
시편 126편 2절
고린도전서 15:10

그 때에 우리 입에는 웃음이 가득하고 우리 혀에는 찬양이 찼었도다 

그 때에 뭇 나라 가운데에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큰 일을 행하셨다 하였 도다  

Our mouths were filled with laughter, our tongues with songs of joy. 

Then it was said among the nations, "The LORD has done great things for them." 

도서 큐티더 보기
가난한 마음

깨지고 낮아진 심령은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입니다. 

그러므로 내 소리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가

슴을 치며 기도하는 가난한 성도가 되기 바랍니다.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며 집을 나간 둘째 아들이 돌아왔을 때 

크게 기뻐한 아버지처럼 자격 없는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에 감사하십시오. 

우리는 그저 살아 있는 것만으로 감동하고 감격해야 합니다. 

나의 권리를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가난한 마음으로 나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안희묵의 [그래도, 다시 시작이다] 중에서-

 

하나님이 사랑하는 자는 낮은 자입니다. 

하나님은 낮은 자, 겸손한 자를 사용하십니다. 

하지만 사단은 높은 자를 이용합니다. 

사단은 자기 명예와 권력의 높음을 자랑하게 둡니다. 

그러나 그런 자를 세상의 조롱거리로 삼기 위해 하루아침에 떨어뜨립니다. 

하나님의 사용하심은 규모가 아니라 준비된 그릇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