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aith - Hymn

에스라의 여호와 송축(스 7:21-28)

鶴山 徐 仁 2017. 12. 24. 08:37
CTS기독교TV
CTS Social Network
새벽종소리 - 365일 하나님과 행복한 삶의 동행!
새벽종소리는 매일 새벽마다 다양한 테마의 큐티를 성도님의 메일함에 매일 새벽 배달하는 서비스입니다. CTS 새벽종소리와 함께 매일 경건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12월 23일 (토)
말씀 큐티더 보기
성경 본문 에스라의 여호와 송축(스 7:21-28)

21. 나 곧 나 아닥사스다왕이 강 서편 모든 고지기에게 조서를 내려 이르기를 하늘의 하나님의 율법의 학사겸 제사장 에스라가 무릇 너희에게 구하는 것은 신속히 시행하되
22. 은은 일백 달란트까지, 밀은 일백 고르까지, 포도주는 일백 밧까지, 기름도 일백 밧까지 하고 소금은 정수 없이 하라
23. 무릇 하늘의 하나님의 전을 위하여 하늘의 하나님의 명하신 것은 삼가 행하라 어찌하여 진노가 왕과 왕자의 나라에 임하게 하랴
24.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제사장들이나 레위 사람들이나 노래하는 자들이나 문지기들이나 느디님 사람들이나 혹 하나님의 전에서 일하는 자들에게 조공과 잡세와 부세를 받는 것이 불가하니라 하였노라
25. 에스라여 너는 네 손에 있는 네 하나님의 지혜를 따라 네 하나님의 율법을 아는 자로 유사와 재판관을 삼아 강 서편 모든 백성을 재판하게 하고 그 알지 못하는 자는 너희가 가르치라
26. 무릇 네 하나님의 명령과 왕의 명령을 준행치 아니하는 자는 속히 그 죄를 정하여 혹 죽이거나 정배하거나 가산을 적몰하거나 옥에 가둘찌니라 하였더라
27. 우리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찌로다 그가 왕의 마음에 예루살렘 여호와의 전을 아름답게 할 뜻을 두시고
28. 또 나로 왕과 그 모사들의 앞과 왕의 권세 있는 모든 방백의 앞에서 은혜를 얻게 하셨도다 나의 하나님 여호와의 손이 나의 위에 있으므로 내가 힘을 얻어 이스라엘 중에 두목을 모아 나와 함께 올라오게 하였노라

본문 해석

<우리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지로다...>(27절).

에스라가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여 찬송한 내용입니다. 

① 그는 먼저 왕의 마음에 하나님이 예루살렘 성전을 아름답게 할 뜻을 두신 것에 감사했습니다.

② 자신으로 하여금 왕과 보좌관, 방백들로부터 은혜를 입게 하신 사실에 감사했습니다.

③ 여러 지원자들을 허락하사 함께 예루살렘으로 귀환할 수 있는 힘을 주신 사실에 대해 감사했습니다.

참으로 놀랍고 감사하고 송축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나님이 이방인 왕의 가슴에 하나님의 성전을 아름답게 재건할 뜻을 심으셨습니다. 

누가 감히 그 일을 할 수 있겠습니까? 오직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일 아닙니까? 그래서 에스라가 여호와를 송축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거칠고 완고하고 이교적인 이방 왕의 마음도 더없이 부드럽고 따뜻하고 하나님의 성전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변화시키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하나님이 말씀 전문가인 율법학자 겸 제사장 에스라를 택하사 예루살렘으로 귀환하게 하신 것을 보십시오. 

예루살렘 성전의 진정한 재건과 복원은 건물을 새롭게 세우는 일보다 하나님 말씀의 회복에 있지 않습니까? 

하나님의 성전의 아름다움이란 금은이나 대리석이나 상아, 백향목 같은 자재들에 있지 않습니다. 궁극적으로는 말씀에 있습니다. 

말씀이 되살아나야 하고, 말씀이 힘 있게 선포되고 백성들이 거기에 응답해야 거기에 진정한 성전 회복이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에스라로 하여금 귀환길에 오르게 하셨고, 또 그를 통해 무너진 말씀을 복원하게 하시고 백성들의 믿음을 회복하게 하신 것입니다.

부디 에스라의 찬양이 당신의 찬양, 에스라의 기쁨과 감사가 당신의 그것이 되기를 빕니다. 

결단과 적용

-에스라의 여호와 송축을 간략히 정리해 보십시오.

-당신도 아닥사스다 왕의 마음을 움직이신 분이 하나님이심을 믿으십니까?

-하나님이 굳이 율법 학자 에스라를 택하사 귀환을 지휘하게 하신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오늘의 기도

주님, 에스라의 기쁨과 감격은 실로 대단했습니다. 

무엇보다 하나님이 이방인 왕의 마음을 움직이사 귀환조서를 내리게 하시고 모든 편의와 하나님의 성전에 바칠 금은까지도 

부족함 없이 헌상하게 하신 은혜에 깊은 찬양을 드리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부디 저희도 하나님의 그런 은혜와 축복을 경험할 수 있게 해주시옵소서. 

저희도 에스라처럼 그렇게 하나님의 성호를 송축할 수 있게 해주시옵소서. 

그림 큐티더 보기
빌립보서 4:13
고린도전서 15:10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I can do everything through him who gives me strength.

도서 큐티더 보기
초기 기독교의 시작

초기 기독교가 당신의 여러 종교 집단과 얼마나 유사했는지, 

또는 얼마나 달랐는지에 대한 조사는 많이 이루어졌다. 

기독교는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이 아니고 역사 속에서 발생해 성장한 만큼 

어느 역사적 현상을 다루는 것처럼 다룰 수도 있다. 

기독교에는 로마 시대의 문화적 환경과 닮은 요소들이나 빚진 요소들이 있다. 

유대교에서만 영향 받은 것은 아니지만, 

특히 유대교의 전통은 장차 ‘기독교’로 성장할 종교 운동의 모체 역할을 했다.

-래리 허타도의 [처음으로 기독교인이라 불렸던 사람들] 중에서-

 

우리가 사모하는 기독교의 시작은 예수를 따라가는 것 외에는 없었습니다. 

예수의 삶과 죽음과 부활과 재림을 기다리는 사람들의 모임이 교회였습니다. 

그 시작이 유대교에서 로마라는 지배를 받으며 시작하였어도, 

그들이 따라갔던 것은 예수였습니다. 예수 신앙, 예수 정신으로 살고자 했던 

사람들의 모임이 초기 기독교의 모습입니다. 

교회의 회복은 예수를 온전히 따라가고 온전히 닮아가는 것 외에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