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건강관리 마당

[넷향기] 이동환 교수의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

鶴山 徐 仁 2016. 12. 13. 18:52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


이동환

요즘에 아주 열풍이었던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 이 다이어트에 대해서 굉장히 의아해하시는 분들도 있었고, 많은 논쟁도 있었습니다. 오늘은 꼭 알아야 할 점들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것과는 완전히 다른 다이어트죠. 물론 탄수화물을 줄인다는 것은 다 알고 계실 겁니다.
탄수화물을 많이 먹으면 혈당이 많이 올라가기 때문에 살이 찌죠. 혈당이 많이 올라가면 어쩔 수 없이 인슐린이 나오고, 인슐린이 나오면 그 인슐린은 혈당을 낮추는 동시에 남아도는 혈당을 지방으로 바꾸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살이 찝니다.
그래서 당연히 혈당을 올리는 탄수화물들은 줄여야 된다는 사실은 잘 아실 겁니다. 그런데 문제는 고지방 식이입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의아해합니다. '어떻게 고지방 식이를 하는데 살이 빠질까?'
지방이라는 것은 굉장히 칼로리가 높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것을 먹는데 어떻게 살이 빠지나? 여기서 많은 분들이 이해하기 어려워합니다.

사실 이런 다이어트는 새로 생긴 다이어트는 아닙니다. 과거에도 있었습니다. '황제 다이어트' 또는 '앳킨스'라는 의사가 만들었다고 해서 '앳킨스다이어트'로 많이 알려져 있었습니다.
그때도 그 나름대로 많은 이론들이 있었지만 묻혀 있었죠. 그런데 이번에 다시 부각된 겁니다.
이 다이어트를 주장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이론은 평소에 탄수화물을 많이 먹던 사람은 운동을 해도 탄수화물을 소비시키냐고 운동량이 소모되지만,
평소보다 탄수화물을 줄이고 지방 식이를 늘린 사람은 조금만 움직이고 운동을 해도 처음부터 지방을 연소시키는 능력이 늘어난다고 겁니다.
즉, 몸속에 쓸 수 있는 탄수화물이 없기 때문에 바로 지방을 쓰게 만들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말이죠.
그리고 탄수화물을 먹지 않으면 혈당이 오르지 않으니까 인슐린 분비가 안 되고 그럼으로써 지방 생성을 억제한다는 중요한 이론을 가지고 있습니다.
먹는 지방이 우리 몸의 지방으로 직접 가는 게 절대 아니라는 것입니다. 몸의 지방과 먹는 지방은 다르기 때문에 직접 축적되는 게 아닙니다.

이 다이어트를 통해서 한 가지 확실하게 알게 된 것은 지방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지금까지 동물성 지방은 '무조건 나쁘다. 먹으면 안 된다. 혈관이 망가진다.' 이렇게 알고 있었는데 무조건 나쁘지 않고 적절하게 먹어주는 것이 오히려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예전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진다고 계란을 먹지 말라고 많이 얘기했었는데, 최근 연구에 의하면 계란을 전혀 먹지 않는 사람보다 오히려 하나씩 먹는 사람이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동물성 지방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려준 계기가 된 거죠. 그러면서 동시에 혈당을 올리는 탄수화물은 확실히 줄여야 된다는 것이죠.

그래서 이 다이어트의 장점은 지방을 먹으면서 할 수 있기 때문에 배고픔을 참고 하는 다이어트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과거의 다이어트는 무조건 굶고, 운동을 많이 하는 등 굉장히 힘들게 했었는데 이것은 그런 단점은 없고 지방을 먹으면서 하기 때문에 포만감도 있어서 오랫동안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탄수화물을 확 줄이는 것을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밥도 탄수화물이지 않습니까? 이런 것들을 확 줄이면서 하려니까 너무 힘든 거죠.
그래서 가급적 탄수화물 중에서 당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들, 혈당가가 높은 밀가루 음식들은 피하고, 탄산음료에 들어있는 설탕도 피하고, 밥은 되도록 현미밥을 먹는다면 포만감도 있으면서 탄수화물을 완전히 줄이지 않고서도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이것을 보면서 매끼 지방만 먹으면 살이 빠지는 줄 압니다. 그런데 이 지방도 너무 많이 먹으면 과도한 칼로리로 다이어트가 되지 않습니다.
이 다이어트를 성공한 분들을 보면 이런 코스를 많이 거칩니다. 한 끼 지방 식사를 충분히 했더니 포만감 때문에 그다음 식사를 안 하고, 저녁을 안 먹고 주무시는 분도 많습니다. 그러면서 다이어트가 된 것 같습니다.
지방 다이어트를 함으로써 포만감을 오랫동안 늘리고 칼로리는 늘지 않으면서 다이어트가 된다는 것이죠. 이렇게 함으로써 최근엔 다이어트에 성공한 분들이 많습니다.
중요한 것은 매끼 먹는 것이 아니라 배고플 때에만 먹는 것입니다. 지방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배고픔이 줄어들기 때문에 훨씬 적게 먹을 수 있고 그럼으로써 다이어트가 된다는 것이죠.

한 가지 걱정이 되는 게 있습니다. 동물성 지방을 먹다 보면 그 동물이 어떻게 길러졌는지도 생각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사실, 많은 환경호르몬, 약물들을 투여해서 기르는 동물들은 지방 속에 그런 것들이 많이 녹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지방이 아닐 수 있다는 것이죠.
지방을 먹는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이 부분을 꼭 한 번은 생각해봐야 할 문제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너무 지방만 먹다 보면 식이 섬유 부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록 식이 섬유가 탄수화물이긴 하지만 혈당을 올리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충분히 먹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오메가3와 같은 불포화지방산(견과류, 생선류)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이것도 충분히 함께 먹으면 훨씬 더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다 같이 건강한 다이어트로 행복한 생활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