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주 및 납품 현황
현재 F-35는 시스템 개발 실증 (SDD : System Development & Demonstration) 단계로 미군용 외에
이탈리아 공군과 호주 공군용기를 포함한 제 6 차 LRIP (초도 저율 생산 : Low Late Initial Production)
생산기의 납품이 진행중으로, LRIP 7 (미군기와 영국, 이탈리아 공군, 노르웨이 공군용 기체)의 생산이
시작되었고, 미군기와 이탈리아 공군, 영국군, 일본 항공 자위대, 이스라엘 공군, 노르웨이 공군용이 포함된
LRIP 8의 계약이 발주된 상태에요.
미국을 포함해 F-35 개발에 참여한 9개 나라의 파트너 국가 (개발국 : 미국, 레벨 1 파트너 : 영국, 레벨 2
파트너 : 네덜란드, 이탈리아, 레벨 3 파트너 : 호주, 터키, 캐나다, 노르웨이, 덴마크, 우선고객 (SCP) :
싱가폴, 이스라엘)들 대부분이 발주한 상태로 파트너국중 아직 발주를 하지 않은 곳은 캐나다와 덴마크
정도에요.
이중 덴마크는 F-16 전투기를 대체하기 위한 새로운 전투기 조달 계획을 진행중으로 금년 중 기종 선정을 마칠
예정이고, 캐나다 공군은 F-35A 65기를 발주했었지만 기종 선정 방식의 문제점이 논란이 되어 백지화하고,
2018년까지 전투기 도입 기종을 선정할 예정이에요.
파트너국 외에 F-35 조달을 결정한 나라는 한국, 일본, 이스라엘의 3개국으로 이중 이스라엘과 일본은 발주
계약을 끝낸 상태로 조달 계약이 확정된 상태이고, 우리나라는 아직 발주 계약을 마치지는 않은 상태에요.
※ 국가별 조달 예정 현황 (발주가 확정되지 않은 예정 조달 기수를 포함시켰어요)
국 명 |
F-35A |
F-35B |
F-35C |
조달기 합계 |
미국 공-해군/해병대 |
1,763기 |
353기 |
327기 |
2,443기 |
영국 공군 / 해군 |
|
138기 |
|
138기 |
이탈리아 공군 / 해군 |
30기 (공군용) |
60기 |
|
90기 |
네덜란드 공군 |
37기 |
|
|
37기 |
호주 공군 |
100기 |
|
|
100기 |
터키 공군 |
100기 |
|
|
100기 |
노르웨이 공군 |
52기 |
|
|
52기 |
이스라엘 공군 |
33기 (+17기) |
|
|
50기 |
일본 항공 자위대 |
42기 |
|
|
42기 |
한국 공군 |
40기 (+20기) |
|
|
40기 |
※※ 이스라엘 공군은 상황이 호전되면 17기를 추가 조달할 방침을 결정한 상태이고, 우리나라는 검토중인
발주 계약에 옵션 20기가 내용에 들어갈 것이라고 해요.
이 외에 F-35 발주를 검토중인 나라는 현재 폴란드와 핀란드, 싱가폴, 벨기에 정도로 부유한 미국의 맹우
중동 국가들은 F-35에 전혀 관심을 두지 않고 있어요.
※ 현재 8차까지 계약이 확정된 초도 저율 생산 기체들의 생산 기수 정리
발주처 |
LRIP 1 |
LRIP 2 |
LRIP 3 |
LRIP 4 |
LRIP 5 |
LRIP 6 |
LRIP 7 |
LRIP 8 |
납품수 |
미공군 |
2 |
6 |
7 |
10 |
22 |
18 |
19 |
19 |
103 |
미해병대 |
|
6 |
7 |
4 |
7 |
7 |
4 |
4 |
39 |
미해군 |
|
|
|
16 |
3 |
6 |
6 |
6 |
37 |
영국 |
|
|
2 |
1 |
|
|
1 |
4 |
8 |
네덜란드 |
|
|
1 |
1 |
|
|
|
|
2 |
이탈리아 |
|
|
|
|
|
3 |
|
|
3 |
호주 |
|
|
|
|
|
2 |
|
|
2 |
노르웨이 |
|
|
|
|
|
|
2 |
2 |
4 |
이스라엘 |
|
|
|
|
|
|
|
2 |
2 |
일본 |
|
|
|
|
|
|
|
4 |
4 |
제작합계 |
2 |
12 |
17 |
32 |
32 |
36 |
35 |
43 |
209 |
• IOC를 앞둔 F-35 이모저모
F-35는 파트너국이나 조달 확정국들에게 옵셋 계약으로 주어진 F-35의 부품들을 납품받아 FACO 라고 부르는
최종 조립 공장에서 항공기를 완성해 출고되는 방식으로 현재 미국 텍사스주 포트워스와 이탈리아 카메리의
FACO 2곳에서 F-35 전투기들의 최종 조립 공정이 진행중이에요.
이탈리아의 FACO는 향후 유럽 각국의 추가 발주 기체들 조립을 맡을 예정이기도 해요.
F-35의 세번째이자 현재로서는 마지막 최종 조립 공장은 일본에서 현재 건설 중으로 우선은 항공 자위대
기체의 최종 조립과 납품을 담당하며, 미래에는 아시아-태평양 국가들의 추가 발주분을 맡을 여지를 남겨두고
있어요.
※ FACO는 Final Assembly & Check-Out의 이니셜로 이탈리아와 일본측의 자금 투자로 건설된 후 기체의
핵심 부분의 조립은 보안 구역에서 록히드 마틴사가 파견한 직원들이 담당하고 있어요.
LRIP 생산분 F-35 들은 배치 부대에서 실증 시험과 운용 시험을 하며 여기서 얻게된 문제점이나 개선 사안들이
피드백 되어 완전한 작전 능력을 갖춘 F-35의 완성체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거치고 있어요.
현재 납품 기체는 LRIP 6 생산분으로, LRIP 8 생산분 기체에 대한 발주가 확정 계약되었고, LRIP 11 이후에
완성된 F-35 전투기의 본격적인 대량 생산이 예정 되어 있어요.
F-35 LRIP 생산분 기체들은 소프트웨어와 필요에 따라 설계 변경을 통한 하드웨어적 개량을 하게 되며,
현재까지 F-35 개발에 있어 자잘한 문제들의 사전 파악에 큰 기여를 해 왔어요. (엔진 화재로 동체 3분의 2를
태운다거나 F-35B의 중량 초과 문제가 발견돼 기체 감량을 해서 새로 생산했더니 기체 뼈대를 구성하는 내부
격벽에 균열이 발생하는 새로운 문제가 생긴다는걸 알게 된다거나 하는 것들이에요...)
F-35의 세가지 형식중 미국 해병대의 단거리/수직 이착륙 (SVTOL) 모델인 F-35B가 곧 IOC (초도 작전 운용
능력)을 획득하게 되는데요, IOC란 완성된 전투기 시스템이 완전한 작전 운용에 (FOC) 들어가기 전 단계에요.
미국의 2013 회계년도 국방 세출법에서는 F-35 각 형식에 대해 IOC 기준을 명시하고 있는데요, 가장 먼저
IOC를 획득할 예정인 F-35B의 IOC 기준을 정리해보면,
• F-35B의 IOC 기준 :
(동일 부대에) 기체수 10~16기를 준비할 필요가 있으며, 단지 동일 형식 (F-35B) 기체여서만은 안 되며,
완전히 같은 사양의 기체여야 한다. 제조 시기에 따라 기체 사양에 차이점이 있을 경우, 기체 사양을 통일하는
개량을 하여야 한다.
물론, 이때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결정해야하며 F-35B의 경우에는 블록 2B이다.
그리고, 대응 가능한 수행 임무는 근접 항공 지원 (CAS), 방어 대공 전투 (DCA), 공세적 제공 전투 (OCA), 항공
저지, 강습 지원과 엄호, 무장 정찰 능력을 포함한다. 또한 필요에 따라 방공, 제공, 지상 공격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 F-35A의 경우에는 기체 배치수 12~24기로, 한정적인 적 방공망 제압 임무 (SEAD)와 적 방공망 파괴
(DEAD) 임무도 수행할 수 있어야 하며, 소프트웨어 버전은 블록 3i로 지정되어 있어요. (F-35C는 블록 3F)
현단계에서 F-35 각 형식의 IOC 획득 시기는 원래 일정보다 크게 늦어진 편이에요.
(F-35B IOC 획득 예정 : 2015년 3분기, F-35A : 2016년 12월, F-35C : 2019년)
현시점 (LRIP 생산 단계)에서는 공장 기술자들의 숙련도 상승이나 제조 공정의 개선 등으로 지속적으로 기체
가격이 떨어지는 추세에요. 하지만 아직 F-35가 완성된 전투기 체계가 아니고 앞으로 각국의 경제 사정이나
돌발 변수에 따라 발주수도 늘었다 줄었다 할 수 있어서 F-35의 대량 생산 시점에서 가격이 어느 정도가 될
것인지는 알 수 없어요.
※ LRIP 5~8 F-35 기체 가격
|
LRIP 6 (기체 인도중) |
LRIP 7 (조립중) |
LRIP 8 (발주 계약 확정) |
F-35A |
1억 300만$ |
9,800만$ |
9,480만$ |
F-35B |
1억 900만$ |
1억 400만$ |
1억 200만$ |
F-35C |
1억 2,000만$ |
1억 1,600만$ |
1억 5,700만$ |
※ 1/2 En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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