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精神修養 마당

한 길을 꾸준히

鶴山 徐 仁 2009. 8. 20. 08:16

 
   
   
  서정후 님께 드립니다.
     
한 길을 꾸준히

나는 고등학교 시절 모범생이지를 못하였다. 2학년 때에 가출을 하여 무전여행(無錢旅行)을 일년 반여를 다니다가 공부를 하여야겠다는 다짐을 하고는 집으로 돌아왔다. 그러나 다짐은 하였지만 교실에서 진도에 따라갈 수가 없었다. 다른 과목보다 영어와 수학이 가장 문제였다. 생각다 못해 서점으로 가서 영어 참고서를 한권 사서는 방에 들어앉아 7번 정독하였다. 그때 공부한 책이 유진 교수가 쓴 『영어구문론(English Syntax)』이란 책이었다. 한 권을 7차례 정독을 하고나니 영어 실력의 기초를 잡을 수 있었다.

학생들은 공부할 각오가 생겨지면 친구들에게 물어보고 좋다는 참고서를 사서는 첫 페이지부터 읽기 시작한다. 그러다가 누군가 나른 사람이 다른 책이 좋다하면 또 그 책을 산다. 이런 식이 몇 차례 반복되면 여러 권의 참고서를 갖게 되지만 막상 끝까지 읽는 책은 드물다. 요즘 유행처럼 행하는 다이어트도 그러하다. 다이어트에 실패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시도해 보지 않는 방법이 없다.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람들은 한 가지 방법을 꾸준히 실천한 사람들이다.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이 한 가지 참고서를 거듭거듭 읽는 것과 마찬 가지이다.

세상사는 길은 여러 가지이지만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고 꾸준히 계속하는 사람이 성공에 이른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이 무엇이든 꾸준히 끝까지 실천해 보자.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에 꾸준히 전심전력을 다하여 나가자. 반드시 성공으로 이어질 것이다.

 

 

'精神修養 마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대인 교육  (0) 2009.08.21
[스크랩] 그 누군가를 사랑하고 싶어 질때는   (0) 2009.08.20
혁신(革新)에 따르는 고통  (0) 2009.08.20
아침 이슬과 같은 말  (0) 2009.08.18
유대인의 고난교육   (0) 2009.0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