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서의 세번째 책인 누가복음의 네번째 장은 예수님께서 광야에서 마귀에게 당하신 시험으로 시작된다. 그 유명한 예수님의 세 가지 시험이다. 팔레스타인에서 지중해에 이르는 곳에 길이 80km, 폭 40km의 사막 같은 광야가 있다. 내려 쪼이는 뙤약볕 아래 인적은 끊어지고 독사와 전갈이 우글거리는 곳이다. 그곳 광야에서 예수님은 자신의 사역을 시작할 즈음에 40일간 금식하며 내공(內功)을 기르셨다. 광야는 시험의 자리이며 살아 계시는 하나님을 만나는 체험의 자리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되는 깨우침의 자리이기도 하다.
40일간의 금식수행이 끝날 무렵 마귀가 나타나 예수님을 유혹하였다. 그때 마귀가 시도하였던 세 가지 유혹들은 예수님한테서만 끝나는 유혹들이 아니다. 삶의 현장에서 누구나 부딪히게 되는 세 가지 유혹이요, 시험이요, 시련들이다.
구약성경 첫번째 책인 창세기에서는 인류의 조상 아담, 하와 부부에게도 세 가지 유혹이 닥쳤다.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자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창세기 3장 6절)
위의 말씀에서 먹음직한 것과 보암직한 것 그리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하였던 세 가지이다. 신약성서의 끝 부분에 나오는 요한일서에서는 이들 세 가지를 다음같이 표현한다.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안에 있지 아니하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요한 일서 2장 15, 16절)
세상에 속한 세 가지,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 그리고 이생의 자랑 세 가지이다. 마찬 가지로 광야에서 예수께 닥친 유혹과 시험 역시 세 가지였다. 우리들 역시 한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에 늘 부딪히게 되는 유혹이요 시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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