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뜻 봐서는 연관성이 없어 보이지만 이들 사이에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세계 1위 ‘메이드 인 코리아’ 상품들이다. 지난해말 현재 120개를 넘어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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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IT) 강국답게 반도체, 전기·전자 품목에서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대표주자는 메모리반도체다. 세계 시장의 거의 절반(45%)을 차지한다.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반도체가 나란히 세계 1,2위다.2006년에 메모리 반도체만으로 155억달러(약 15조원)를 벌어들였다. 플래시 메모리(전원이 꺼져도 데이터가 저장되는 칩)도 1등이다.
초박막 액정화면(LCD)도 시장점유율이 47%나 된다. 역시 세계 1위(삼성전자),2위(LG필립스LCD)가 국내 기업이다. 반도체의 명성에 가려 덜 알려졌지만 벌어들인 돈(260억달러)은 반도체보다 더 많다.
LG전자가 주도하는 에어컨, 냉장고도 세계 1위를 달린다.LNG운반선, 중형 컨테이너선, 선박용 대형 디젤엔진, 중형 석유제품운반선, 선박용 전선 등 선박 관련 1등 제품도 두드러진다.
중소기업들도 ‘매운맛’을 자랑한다. 오토바이용 헬멧(홍진HJC), 자전거용 신발(나눅스), 신발용 접착제(동성엔에스씨), 동합금소전(풍산) 등은 부동의 세계 1위다. 화장솔, 활넙치, 냉장굴 등 이색제품도 눈에 띈다.
정부는 국내 제품의 세계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해마다 상·하반기 두차례씩 ‘세계 일류상품’을 선정하고 있다. 선정 시점에 세계 시장점유율 5위 안에 들었거나 앞으로 3년 안에 5위권 진입 가능성이 있는 품목을 선정, 돈·인력·기술 등을 지원한다.2001년부터 지금까지 인증서를 받은 품목은 총 583개(생산기업 657개)다.
산자부는 이날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털호텔에서 김영주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2007년 하반기 세계 일류상품 기업 인증서 수여식을 가졌다. 현대중공업의 자동차 차체 제조로봇 등 28개 품목이 새로 편입됐다.
안미현기자 hyun@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