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精神修養 마당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 ②

鶴山 徐 仁 2007. 5. 20. 09:28
 
   
   
  서정후님께 드립니다.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 ②

- 사회주의와 민주주의의 차이 -

어제 소개한 프랜시스 후꾸야마(Francis Fukuyama) 박사의 저서에서는 사회주의와 민주주의, 공산주의와 자본주의의 차이에 대하여 간결하게 그 차이점을 분석 소개한 부분이 나온다. 복잡한 내용을 단순, 명확히 정리하여 설명한 부분을 읽노라면 한 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으로 인정받는 대가(大家)들은 역시 다르구나 하고 실감을 느끼게 된다.

어느 분야에서든 남다른 업적을 쌓은 대가들은 복잡한 현상을 단순하고 간결하게 파악하고 정리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사람들이다. 이런 단순화(單純化, Simplification) 할 수 있는 능력이 대가들의 특성이요. 프로들의 능력이다. 그리고 이런 능력이 지도자의 능력을 평가함에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된다.

후꾸야마 박사는 지난 100년간에 사회주의와 민주주의, 공산주의와 자본주의의 피나는 투쟁과 경쟁 속에서 사회주의와 공산주의가 실패하고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승리하게 된 원인을 인간이 지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란 기준에서 설명한다.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에도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었지만 완패(完敗) 당한 이유가 인간의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억누른 체제 대문이었다고 설명한다.

반면에 민주주의와 자본주의에 약점이 없는 바가 아니지만 승리할 수 있게 된 원인이 인간의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북돋워 주는 가치관과 체제 때문이었다고 지적하였다. 이로 보건데 개인들에게서도 마찬가지이다. 상대를 인정할 줄 아는 사람들이 성공에 이르게 되고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실패의 쓴 잔을 마시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