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아시아 중동圈

[스크랩] 중국의 식생활의 특징

鶴山 徐 仁 2006. 1. 18. 00:44

 


중국 식생활의 특징

중국 음식문화의 전설적 일화로 가장 유명한 것은 '만한전석(滿漢全席)'이다. 청조 때 소수민족인 만주족이 중국을 통치하게 되자 만주족 관리와 한족 관리들 사이에 많은 갈등이 생겨냈다. 정복왕조인 청은 교묘하게도 주요관직의 자리를 복수로 만들어 한족과 만주족을 반반씩 앉히고 상호 합의하에 정사를 결정케 하였다. 그러다 보니 소수의 만주족들은 별다른 재능이 없어도 높은 지위에 오를 수 있었지만, 다수의 한족들은 아무리 뛰어난 재능을 가져도 높은 관직에 오르기가 하늘의 별따기나 다름없었다. 이런 이유로 당파투쟁이 끝이 없었다. 강희제가 이런 갈등관계를 해소하기 위해 '만한전석'을 마련했다. 만주풍의 요리와 기존 대륙각지의 요리를 총망라하여 999종의 유명요리로 초호화 연회석이 차려졌던 것이다. 대륙 각지로부터 요리에 관한 명인들이 총집합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이 중화 음식문화 최고의 경지를 농축한 이 음식상은 그 수량과 기술적인 어려움으로 강희제 이후 한번도 제대로 재현된 적이 없다고 한다. 현대 중국인들도 그저 전해오는 이야기나 책에서 '만한전석'의 전설을 기억할 뿐, 누구도 직접 체험해보지는 못한 연고로 이 음식상에 대한 신비감이 더욱 깊어진다. 홍콩의 대륙 반환행사 때 이 '만한전석'을 재현하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결국 성공하지 못했다고 한다.
드넓은 대륙의 이 지방 저지방은 기후도 다르고, 풍속도 다르고, 민족도 다양하고 그러다 보니 철마다 갖가지 과일이 시장에 풍성하고 고장마다 자기 것이 제일이라고 뽐내는 먹거리가 넘쳐난다. 역사가 유구하고 고래로 걸출한 인물들이 많고 보니 먹거리와 관련한 일화와 고사도 다양하다.
당나라 현종과의 로맨스로 유명한 양귀비는 리지( 枝)라는 과일을 즐겨 먹었다. 그런데 이 일이 여러 사람을 피곤하게 한 것이다. 지금이야 중국의 어디에서든 리지를 구경할 수 있고 사람들이 양귀비의 고사를 떠올리며 즐겨먹을 수 있지만 당시 남방에서 나는 리지를 신선도를 유지한 채 장안(지금의 西安)의 구중 궁궐 속에 있는 양귀비의 면전에 갖다 바치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던 것이다. 광동지방에서만 나는 리지는 하루가 지나면 색깔이 변하고 이틀이 지나면 맛이 변하는 과일이다. 산지에서부터 역마가 릴레이식으로 달리고 달려 장안으로 리지를 날랐던 것이다. 이 역마길이 바로 중국 고대의 고속도로라고나 할까!
중국에는 우리나라에서 구경할 수 없는 과일들이 많은데, 특히 초가을 중앙아시아에 가까운 신장지방에서 운송되어온 신장 포도와 하미과는 막 여름더위에서 벗어나 지친 북경사람들에게 시원한 미각의 먹거리를 제공해 준다. 그리고 리지와 유사한 롱앤(龍眼 이명 桂圓)도 우리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중국 남방산 과일이며, 여성미용에 제일이라는 비타민의 보고 화룡과(火龍果)는 월남에서 수입되는 과일이다.
송대의 행정가이자 문인이며 서예가인 소동파는 중국 음식문화를 이야기할 때 빠질 수 없는 인물이다. 자신의 아호가 들어간 많은 요리명을 전해오고 있는 소동파는 스스로 음식문화와 민간의 요리법에 대해 관심과 연구가 깊은 인물로 음식을 소재로 한 시도 적지 않게 남기고 있다.
동파육(東坡肉 뚱포로우)은 돼지고기를 덩이 채 술, 파, 간장, 설탕 등과 함께 넣고 불에 장시간 끓여 만든 음식으로 소동파가 즐겨먹었다. 일찍이 그가 지은 '식저육(食猪肉)'이란 시에서 그 요리법을 언급한 바 있지만 동파육이라는 이름이 생겨난 것은 그가 절강성 항주태수로 부임했을 때이다. 부임후 잡초가 우거져 모양조차 사라져 가던 항주의 자랑 서호(西湖)에 대대적 준설공사를 벌여 나루를 만들고 다리를 건설하는 등 원래의 아름다움을 되찾게 하였다. 항주 백성들은 감격하여 그가 돼지고기를 즐겨먹는다는 것을 알고 명관의 덕정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많은 돼지고기를 갖다 올렸다. 소동파는 이 돼지고기들을 술과 양념을 넣어 자기가 좋아하는 방식으로 요리하여 서호 복원공사에 동원된 민공들에게 가져다 먹게 하였다. 먹어본 사람들은 다들 그 맛에 탄복하여 그 요리를 동파육이라 부르게 된 것이다.
동파묵어(東坡墨魚)는 원래 묵두어(墨頭魚)라 불리던 검은색 껍질의 사천성 민강 물고기이다. 동파묵어는 사천성 낙산 능운사에서 소동파가 공부하던 시절, 자주 가까운 민강에 내려가 벼루를 씻다보니 그 먹물 때문에 고기 색깔이 검게 변한 것처럼 사람들이 이야기를 만들어 그 고기를 잡아 만든 요리를 동파묵어라고 부르게되었고 유명요리의 반열에 올라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중국요리는 크게 북방요리와 남방요리로 구분하기도 하고, 또 지역을 기준으로 8분법, 6분법, 4분법 등 다양하게 이야기할 수 있으나 동서남북의 4분법에 의하면 동은 상해와 강남, 서는 사천, 남은 광동과 복건, 북은 북경과 산동으로 대별하게 된다. 북방에서는 주로 육류와 밀, 옥수수를 주식으로 하는 반면 남방은 생선과 쌀, 해산물을 주식으로 하는 편이다.
북경은 원래 산동지방과 유사한 음식문화를 가지고 있었으나 요나라 이후 소수민족 문화의 유입으로 나름대로의 독특한 요리문화를 형성해 나갔다. 천년이나 정치, 문화의 중심으로 자리잡아 왔기 때문에 북경요리는 궁중의 고급요리를 포괄한다. 춥고 건조한 북방기후로 인한 고칼로리 음식이 발달했으며 튀김과 볶음요리가 위주이다. 대표적인 요리로 베이징카오야(北京 鴨 : 북경오리구이)와 수안양로우( 羊肉 : 양고기 샤브샤브)를 들 수 있다. 또 밀가루 음식인 만두, 면, 교자류도 매우 다양하다. 산동요리는 지역적 특성으로 해산물을 소재로 한 것도 많으며, 공자가문의 음식인 공부채(孔府菜)도 하나의 독특한 음식문화 체계를 이루고 있다.
상해요리는 강소, 절강, 안휘성 등을 포괄하며 이들 지방은 창쟝(長江 양자강)에서 나는 풍부한 수산물 특히 생선류를 소재로 한 요리가 많다. 바다가 가까워 풍부한 해산물도 중요한 요리재료가 된다. 남송 때부터 지방특색의 음식문화가 본격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했으며, 중국제일의 상업중심지로 탈바꿈한 오늘에 이르러서는 전국의 각종 음식문화가 복합적으로 공생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쌀의 주생산지인 관계로 쌀밥과 어울리는 요리가 발달한 것도 이 지방 요리의 특징이다. 담백한 맛의 강소요리는 색과 모양을 중시하며, 진한 맛의 안휘요리는 큰 접시에 푸짐하게 담아 내오는 특징이 있다.
중국 남부지방을 대표하는 광동요리는 이 지방이 서방에 제일 먼저 개방된 이래, 줄곧 경제문화 교류의 창구로 외국 선교사와 상인들의 왕래가 빈번한 곳이었던 이유로 서양요리 문화가 도입 흡수되어 기존의 전통적 요리법과 결합된 독특함을 지니고 있다. 중국내에서도 가장 식문화가 발달한 지역이라고 할 수 있는 광동요리는 그 다양한 재료로도 이름나 있다. 살아있는 생물이면 뱀, 원숭이, 고양이 등 온갖 것들을 다 요리해낸다. 광동요리는 조미료를 중시하며 개운하고 부드러운 편인데 단 맛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사천요리는 사천분지의 항상 흐리고 습한 기후 때문에 자극적이고 매운 향료나 양념을 많이 쓴다. 땀을 흘려 몸속의 습기를 분출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 매운맛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에 비교적 맞는 중국요리로 알려져 있지만, 그 혀를 얼얼하게 마비시키듯 매운맛이 우리 음식의 매운맛과는 상당히 다르다. 유명한 요리로는 마파두부, 산시엔궈빠(三鮮鍋巴 : 삼선누룽지탕), 꿍빠오지딩(宮保鷄丁 : 닭고기 땅콩 고추볶음) 등이 있다.
중국은 음식문화에 관한 한 단연 세계최고의 선진국이라 할 만하다. 음식의 종류와 요리법, 그리고 풍부한 재료와 향료의 발달은 중국요리의 세계적 명성을 얻게 하였다. 그래서 세계 어느 지역을 가나 반드시 빠지지 않는 것이 유태인 전당업자, 인도 점쟁이, 중국 요리집이라는 이야기가 생겨나게 되었으리라. 아무리 변두리의 작은 식당을 들어가도 메뉴판은 매우 두껍다. 그래서 중국여행의 제일 큰 즐거움이 먹는 재미인 반면에 제일 어려운 일이 또한 식당에서 음식 주문하는 일이다. 이 복잡한 디엔차이(点菜 요리 주문하기)는 중국인 스스로도 '하나의 학문'이라고 할 정도로 학습과 경험을 필요로 하는 일이다. -

**************************************************************************************

중국차의 종류
중국차의 종류는 모양과 산지, 지역, 외형, 찻잎의 향기, 차나무의 품종, 채엽의 시기, 제다의 방법, 차를 소비하는 경로에 따라 지어진 많은 종류의 茶가 생산 판매되고 있다.
그러므로 중국차를 종류별로 나누어 구분하는 데에는 아직까지 통일된 방법은 없으며, 대체로 제다방법과 품질상의 차이에 근거하여 녹차(綠茶), 황차(黃茶), 백차(白茶), 청차(靑茶-烏龍茶), 홍차(紅茶), 흑차(黑茶) 등으로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외에 심가공차(深加工茶) 및 대용차(非茶類茶) 등도 있으며, 근래 중국정부에서 주로 수출하는 차를 출구차(出口茶)라 부르는데 출구차는 녹차(綠茶), 홍차(紅茶), 오룡차(烏龍茶), 화차(花茶), 백차(白茶), 황차(黃茶), 긴압차(緊壓茶) 및 가공차(加工茶) 등으로 나누어진다.
수백가지의 중국차 중에서 명차를 고르기란 대단히 어려운 일로 당나라 때 이미 조공(朝貢)된 공품(貢品)이 14가지가 되고, 송나라 때 이르러 41가지로 증가되었다.
이때 몽정석화(蒙頂石花), 고저자순(顧渚紫筍), 방산노아(方山露芽), 서산백노(西山白露), 곽산황아(藿山黃芽), 목주구갱(睦州鳩坑), 무주동백(무州東白) 등의 차들이 명차로서 이름을 날렸으며, 명.청나라를 걸쳐 오늘날에 이르러 이미 300가지 명차들로 발전되었다.
이런 명차들을 전부 옮겨 쓰기란 여러운 일로 특별히 중국 남부지방의 명산들을 끼고 있는 좋은 조건의 유명한 명차만을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강소성(江蘇省) 항주(杭州) 서호산구(西湖山區)의 서호용정차(西湖龍井茶)
● 강소성(江蘇省) 태호(太湖) 동정(洞庭) 2산의 동정벽라춘(洞庭碧螺春)
● 강서성(江西省) 노산(蘆山)의 노산운무차(蘆山云霧茶)
● 절강성(浙江省) 안탕산(雁蕩山)의 안탕백운차(雁蕩白云茶)
● 절강성(浙江省) 막간산(莫干山)의 황차류인 막간황아차(莫干黃芽茶)
● 절강성(浙江省) 불교성지인 보타산(普陀山)의 보타불차(普陀佛茶)
● 절강성(浙江省) 평수(平水)의 주차류인 평수주차(平水珠茶)
● 안휘성(安徽省) 경정산(敬亭山)의 경정녹설차(敬亭綠雪茶)
● 안휘성(安徽省) 황산(黃山)의 모봉차의 극품인 황산모봉(黃山毛峰)
● 안휘성(安徽省) 환남산구(晥南山區)의 기문홍차(祁門紅茶)
● 안휘성(安徽省) 경현(涇縣)의 용계화청차(涌溪火靑茶)
● 안휘성(安徽省) 태평(太平)일대의 홍청녹차의 극품인 태평후괴(太平후魁)
● 복건성(福建省) 무이산(武夷山)의 오룡차류인 무이암차(武夷岩茶)
● 복건성(福建省) 안계(安溪)의 오룡차류인 철관음차(鐵觀音茶)
● 복건성(福建省) 복정(福鼎) 및 정화(政和)의 백차류인 백호은침(白毫銀針)
● 호남성(湖南省) 동정호(洞庭湖)내의 군산(君山)의 황차류인 군산은침(君山銀針)
● 운남성(雲南省) 서쌍판납(西雙版納)의 보이차(普이茶)
● 사천성(四川省) 아미산(峨眉山)의 아미아예차(峨眉峨예茶)
● 사천성(四川省) 몽산(蒙山)의 몽정차(蒙頂茶)
● 하남성(河南省) 신양(信陽)의 신양모첨(信陽毛尖)
● 완서(완西) 서제운산(西齊云山)의 호박씨 형태같은 육안과편차(六安瓜片茶)
● 나소산맥(羅소山脈) 중단의 정강산(井岡山)의 정강취록차(井岡翠綠茶) 등이 있으며,

   중에서 서호용정(西湖龍井), 황산모봉(黃山毛峰), 용계화청(涌溪火靑 )을 가리켜 명차의

  삼자매(三姉妹)"라 한다.

중국차의 생산지
중국은 크게 네 지역으로 차 생산지를 구분하는데, 서남(西南)지역,강북(江北)지역, 강남(江南)지역,화남(華南)지역이 있다.
서남지역 - 사천성, 운남성, 귀주성 등이 포함되는데 토양이 풍부하고 특히 비와 안개가 풍부한 지역으로서 주요한 차로는 흑차로서 보이차와 타차를 들 수 있다.
강북지역 - 강북지역은섬서성, 하남성, 산동성, 산서성, 감숙성 등이 포함되는데 토양이 풍부하고 녹차가 주로 생산된다.
강남지역 - 호남성, 호북성, 강서성, 안휘성, 절강성, 강소성 등이 포함됩니다. 녹차, 황차가 주로
생산된다.
화남지역- 광서성, 광동성, 복건성, 대만, 해남성 등이 포함되고 녹차, 홍차, 오룡차, 백차, 화차 등이 생산된다


-중국요리-


요리는 각 나라마다의기후, 지리적 특성, 민족성에 따라 각양각색의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중국요리는 다채로운 형태와 독특한 맛에 있어서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특히 곰, 자라. 고양이, 들쥐 등 살아있는 것은 무엇이든 요리의 대상으로 삼아 불로장수의사상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발전해왔기 때문에 한의사를 중심으로 요리법이 발전되었다고 하여 "식의동원(食醫同原)"이라는어의(語義)를 굳게 믿고 있다.

비디오  중국   광주의 어느 식당에서

만찬을...
따라서 요리사의   사회적 지위도 상당하여 은나라 시대에 이윤(伊尹)이라는 사람은 요리사로서 재상이 되었다. 그는 [본미론(本味論)]이라는요리책을 저술하였으며, 조리기구를 가지고 가서 오리통구이를 황제 탕왕(湯王)에게 바치고 궁중 요리사임을 계기로 국정에대한 건의를 하였는데, 황제는 그의 생각이 충출하여 그를 재상으로 중용하였다고 한다.
전설같은 이야기지만요리사가 음식을 맛있게 만들므로 써 당대 권력자의 측근에서 정치에 참여 할 수 있었다는 것은 "음식의 나라"중국에서나 찾아 볼 수 있는 일이라고 하겠다. 요리기술이 고대로부터 확립되었다는 사실은 은나라의 [본미론], 송나라의[중궤론], 원나라의 [운림당음식제도집], 명나라의 [송씨존생], 청나라의 [성원록], [수원식단] 등 수많은 요리책이
전해오는 것에서도 알 수 있다. 이렇게 기록으로 전해오는 왕실이나 귀족요리와 함께 입에서 입로 전해져 내려온 서민요리가한데 어우러져 중국요리가 더욱 발전하게 된 것이다. 만리장성을 쌓은 진시황제로부터 한방식(漢方食)이 시작되었고 가공식품도먹기 시작했다고 전해진다.

한(漢)나라시대로 접어들면서 떡, 만두 등 곡류를 가루로 내서 음식을 만들어 먹는 조리법이 생기기 시작했고 식기도 금, 은,칠그릇을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어 수 당나라시대에는 대운하가 건설되어 강남의 질 좋은 쌀이 북경까지 전달되어 북경 일대의 식생활이 풍요로와졌으며 화북지방에서는식생활에 일대 혁명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물레방아를 이용하여제분을 시작함으로 해서 대량생산의 길을 튼 덕분에 일반서민들도 그 혜택을 받아 빵이며 전병 등을 만들어 먹기 시작했다.
페르시아지방에서 설탕이 들어와 재배되기 시작한 것도 이 무렵부터다. 식사는 1일 2식이었으며 조리는 원칙적으로 남자의   일이었다.
원나라 시대에접어들면서 중국요리가 서방세계로 전달되기 시작하였는데 몽고인들은 유목민들이었으므로 고기요리와 유제품의 음식을 많이먹었다. 요리는 주로 구워서 먹었는데 기마 민족의 특징인 것 같다.

명나라 시대에는미대륙이 원산지인 옥수수, 고구마가 수입되었고, 도로, 운하 등이 잘 발달되어 남방에 이르는 길도 잘 트였기 때문에각 지역의 요리재료, 향신료, 과일 등을 쉽게 구할 수 있어서 요리법이 한층 더 발달하기 시작했다.이렇게 세월이 흐르면서발달하기 시작한 요리는 청대에 이르러 중국요리의 부흥기를 이루게 되었다. 중국요리의 진수라고 할 수 있는 '만한전석'은  창나라 시대의 화려함과 호사스러움의 극치를 이루는데 상어지느러미, 곰 발바닥, 낙타의 등고기, 원숭이의 골 등 중국각지에서준비한 희귀한 재료들을 이용하여 100종 이상의 요리를 준비해서 이틀에 걸쳐 먹는 것으로서 이 요리법을 완벽하게 만들수 있는 사람은 얼마 되지 않는다고 한다. 한편 서태후가 나들이를 할 때에는 요리사를 100명이나 대동하고 음식을수백가지나 만들어 먹었다고 하니 그 화려함의 극치를 미루어 짐작해 볼 수 있다.

청나라 때에는행사음식도 성행하였는데 북경에서는 설날에 물만두를 만들어 먹었고, 2월 1일에는 태양의 탄생일이라고 하여 쌀가루로오층떡을 만들어 태양신에게 바치는 의식을 행하였다. 사월초파일에는 콩, 팥을 삶아서 절에 가는 선남선녀에게 주는 '사연두'풍습이 있었고, 8월 보름에는 월병을 만들어 제사지냈다. 12월에는 각종 죽을 만들어 먹으면서 만수무강을 기원했다.

중국 식문화의오랜 역사 속에 우리가 발견할 수 있는 것은 하나의 국가가 설립되고 왕조가 탄생하면 새로운 풍습과 식문화가 형성된다는것이다. 사람들은 그때마다 다른 고장의 새로운 요리를 접하게 되고, 자기 식성에 맞게 조리법을 개발하면서 새로운 요리를만들게 된다. 나라가 혼란할 때는 새로운 요리가 생겨날 여유가 없으나 태평성대가 되면서 왕실과 권력자들의 미식욕구가  시작되어 맛있는 요리를 요구하는 과정에서 요리가 발달하게 된다.
오늘날 중국요리가세계적인 요리로 각광받고 있는 것도 역사의 부침과 무관하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수 천년의 유구한 역사와 광활한 영토를가지고 있는 중국은 광동에서 만주, 티벳까지 상이한 기후와 독특한 재료로 지역마다 특징있는 요리가 발달되었는데 크게북경요리(北京料理), 남경요리(南京料理), 사천요리(四川料理), 광동요리(廣東料理)의 네 부류로 나눌 수 있다.

먼저북경요리는 북방계의 요리로 기마민족인 몽고족과 변방의 여러 민족이 갖고 들어온 산동요리와 양주요리가 북경의 궁중요리와 잘 조화되면서 발달한 요리이다. 추운 기후의 영향으로 기름을 풍부하게 사용하여 맛이 중후하며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 많다. '루메이'라는 화력이 강한 석탄을 사용하여, 짧은 시간에 음식을 조리해 재료 고유의 맛을 살리려고 노력한 것이 특징이다.

식재료도 드넓은 화북평야에서 생산되는 곡류와 육류, 풍부한 채소가 많으며, 이 재료를 이용한 면, 만두, 빵 등 밀가루 종류도 많다. 대표적인 요리로는 북경요리와 전골요리가 있는데 오늘날 '빼이징 차이'라고 불리우는 요리의 대부분은 역대의 궁중에서 생성된 요리이다.
남경요리는 양자강 유역의 풍부한 곡물과 긴 해안선을 끼고 있어 해산물 재료가 풍부하여 요리가 다채롭다. 쑤저우(蘇州), 항저우(抗州)에는 민물고기 요리가 발달해 있는데 약한 불에 오래 끓이는 조리법을 즐긴다. 양자강 하류에 위치해 있는 상해(上海)는 일찍부터 서양과의 무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중식과 양식의 조화가 이루어진 음식이 많다.
특히 게, 새우요리가 유명하다. 또한 쌀의 생산이 많아 쌀밥에 어울리는 요리가 발달한 것도 특이한 점이다. 전통적인 남경요리는 간장과 설탕을 많이 사용하여 맛이 진하고 달며 음식의 색상이 화려하다. 남경요리를 일부에서는 '상해요리'라고도 한다.

사천요리는 청뚜(成都),총칭(重慶) 등의 도시를 중심으로 발달한 요리인데 바다가 먼 내륙지방의 분지인 관계로 기온의 차이가 심하고 습도가 높은 악천후적 기후의 영향으로 강한 느낌의 향신료를 많이 사용하여 맛이 자극적이고 매운 것이 특징이다. 사천분지는 바다가 없는 대신 계절 구분이 뚜렷한 곡창지대로 사계절의 농산물이 풍부하여 소채류나 곡물, 육류를 이용한 요리가 많다.
사천요리는 중국적인 전통을 가장 잘 보존하고 있는 요리라 하겠다. 대표적인 요리로는 마파두부, 생선철판구이가 있다.

광동 요리는 광조우(廣州)를 중심으로 한 중국남부지방의 요리를 일컫는다. 광조우는 일찍이 서구와 교류가 빈번하여 서양식 향신료가 요리에 접맥되는 한편 중국요리법과 식재료가 전세계로 퍼져나가는 계기도 되었다. 식재료의 신선함을 가장 중요시 여기는 광동요리는 풍부한 해산물과 아열대성 야채와 과일, 서양식 양념과 중국식 조리법이 한데 어우러져 맛이 신선하고 담백한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요리로는 상어 지느러미찜, 광동식 탕수육 등이 있다.


음식을 많이 시키고 많이 남깁니다  그리고 식당에서도 대놓고 담배를 피죠

그리고 숟가락은 오목한 국자같은걸 쓰고 밥은 젖가락으로만 먹습니다

식당을 가면 대부분 동그란 유리판 같은게 중간에 잇는데요

음식을 그 위에 올리고 돌려가면서 서로서로 집어먹습니다

자기가 음식을 집어먹고 상대편이 먹도록 돌려주는게 예의죠

그리고 기름기가 되게 많습니다  한국인들이 먹기에는 상당히 느끼ㅡㅡ

또 물은 절대 안주고 꼭 차를 줍니다!!! 시원한 물좀 먹고싶은데 꼭 뜨거운걸 주

더라고요 또 쥬스를 시키면 한잔씩 주는게 아니고 꼭 한병을 갓다주고 따라마시라

고 하죠,,

그리고 음식을 시킬때는요 몇인분이라는 개념이 없고요 큰접시에 이빠이 담아놓

고 각자 먹고싶은 만큼 덜어먹어요


출처 : 블로그 > 구아경지

 
출처 : 블로그 > 은혜(恩惠) | 글쓴이 : 은혜 (恩惠) [원문보기]
 

'아시아 중동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터키블루모스크  (0) 2006.01.23
남태평양 최고의 가족 휴양지 괌  (0) 2006.01.20
[중국기행]중국 四川省 九寨溝와 黃龍  (0) 2006.01.15
중국-운남성  (0) 2006.01.15
터키 도구베야지트  (0) 2006.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