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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KA-50/KA-52

鶴山 徐 仁 2006. 6. 11. 17:15
 

 
**Ka-50 Hokum (blackShark)

Ka-50 블랙샤크는 카모프 헬리콥터 JSC(Kamov Helicopters JSC)에서 개발되었으며, 나토코드명은 Ka-50의 경우 호쿰(Hokum) A, Ka-52의 경우 호쿰 B이다.
이 헬리콥터는 1995년이후 러시아 육군에 배치되었으며, 러시아의 아르세니예프에 위치한 Sazakin Aviation Company Progress에서 양산되고 있다. 이 헬리콥터는 주야간 구분없이 운용가능한 고성능 전투 헬리콥터로써, 높은 생존성과 적 항공목표물이나 중장갑과 對空 무기로 무장된 적 전차를 격퇴할 수 있는 높은 파괴능력을 가지고 있다.

현재까지 러시아(구소련)과 과거의 동구권 국가들이 보유하고 있는 주력 공격용 헬리콥터는 '람보'등의 영화에서도 자주 등장하여 익숙한
Mil 설계국의 Mi-24이다. 이 헬기는 대전차미사일, 로켓, 기관포등으로 중무장한 공격헬기로 본격적인 대전차 공격및 적 진지 파괴등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을뿐 아니라 병력수송의 기능도 가지고 있다. 현재까지 Mi-24는 약 2,500기가 생산된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이 코브라의 후속으로 AH-64 아팟치 헬리콥터를 개발하게 되자, 러시아 역시 후속모델의 개발을 계획하게 되었고, 그 결과 나온 것이 카모프 설계국의 Ka-50이다.

이 헬리콥터는 AH-64와는 상당히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가령 메인 로터를 2중의 반전 로터(즉 두개의 로터가 서로 반대방향으로 회전하게 되는 식이다.)로개발하였다. 헬리콥터의 경우 꼬리부분에 테일로터가 회전하게 되어 있는데, 이는 메인로터가 한쪽 방향으로 회전함에 따라 기체가 메인로터의 회전방향과 다른 방향으로 회전할려는 특성을 보이게 되므로 이를 테일로터로써 보정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Ka-50의 경우에는 이런 문제점을 2중 반전을 하는 메인로터를 채용함으로써 해결하였고, 결과적으로 테일로터를 삭제할수 있는 것이다.
또한, Ka-50은 AH-64와 달리 1명에 의해서 조종과 공격을 맡기게 되어있다. 이는 추측컨데, 경제적 상황에 따라 병력을 계속 감축 할수밖에 없는 러시아의 현사정과 무관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실제 운영시의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개발된 것이 Ka-52이다.
호쿰은 최신형 공격헬리콥터로써의 명성에 걸맞는 전자장비를 대폭 채용하고 있다.

승무원은 1명이고 엔진은 쌍발이며, 기체의 35%정도를 복합소재를 사용하였으며, 중요부분은 장갑으로 장비되어 있다. 조종계통과 유압장비는 적의 사격등으로 인한 고장에 대비하여 2중으로 설계하였으며, 특이하게도 헬리콥터에 전투기의 사출좌석을 채용하였다.

Ka-50 헬리콥터는 관측/조준 시스템, 항법장치, 통신장비와 기타 한명의 조종사에 의해서 조종및 공격임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장비를 갖추고 있다. 이 헬리콥터는 대전차 공격등 상황에 따라 대전차 미사일·비유도식 로켓·캘리버 기관포 · 공대공 미사일 · 폭탄 · 기타 여러가지 무장을 조합하여 최대 2톤까지 탑재 할 수 있다. 이 헬리콥터는 동체 중간부에 4개의 화기접점을 가진 날개가 있으며, 이 날개의 끝단에는 대응장비용 포드가 부착되어 있다.

이 헬리콥터는 최대 12개의 Vikhr 초음속 대전차 미사일을 날개 아랫쪽 외부 무장대에 장착할 수 있다. Vikhr 미사일은 레이져 유도에 의해 자동적으로 선택된 공중및 지상 목표물을 추적, 파괴 할수 있으며 적 재밍에 대한 높은 저항성능을 가지고 있다. 이 미사일은 지상 전차에 대해 약 8km의 사정거리를 가지며, 900mm 두께의 폭발반발반응 장갑을 포함하여 모든 종류의 장갑을 관통할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Ka-50은 2A42 30mm 속사포를 기수부에 장착하고 있다. 이포는 방위각·고각으로 자유롭게 사격방향을 변경 할수 있으며, 지상목표물및 대공목표물에 사용 할수 있다.
Ka-50에는 30mm 속사포용 탄환이 두가지 형태-고폭발 소이탄과 장갑관통 철갑탄-로 460발 적재되어 있다. 이 탄들은 분리장전되어 조종수는 상황에 따라 탄환을 선택 발사 할 수 있다. 30mm 포탄은 각각 0.39kg이며, 발사시 포구초속은 초속 980m, 사정거리는 약 4km이다.

-에이비오닉스
비행시스템으로 관성항법장치(inertial navigation system: INS), 자동조종장치,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등을 갖추고 있다.
센서류로는 전방감시 적외선장치(forward-looking infrared: FLIR), 지형추적 레이더(terrain-following radar)등을 갖추고 있다.

-대응장비
Ka-50은 레이더 경보 수신기·전자무장시스템·채프/플레어 발사기등을 갖추고 있다.

-엔진
Ka-50은 각각 2200마력의 출력을 가진 두개의 TV3-117VMA엔진에 의해서 추진된다. 이 헬리콥터의 파워유니트는 비포장된 지점에서 이·착륙시 공기흡입구를 통해 헬리콥터의 엔진에 유입됨으로써 발생하는 엔진 손상을 방지하기위하여 통기장치가 갖추어진 격실에 위치된다.
엔진은 연료탱크의 양옆에 부착되어 전투 생존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Ka-50은 주엔진 이외에 자가 수납 작업을 위한 보조 파워 유니트(auxiliary power unit: APU)를 가지고 있다.

-생존성
두개의 엔진은 두대가 동시에 파괴될 가능성을 최소화하기위하여 가능한한 최대의 간격을 유지하면서 분리 장착되어 있다.
파워플랜트는 오일없이 30분동안 비상 비행이 가능하여, 전투시 오일공급시스템이 파괴된 위기상황시 조종사로하여금 비상 착륙 지점까지 비행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 헬리콥터는 또한 이중의 유압장치와 전기공급시스템, 메인 콘트롤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확대 적용된 All-Round 장갑은 12.7mm탄환이나 23mm 포탄 파편의 피격으로부터 조종사를 보호 할 수 있다.
연료탱크는 폭발위험과 누유방지를 위해 필터·자체 밀봉 커버·소화장치를 갖추고 있다. 또한 이 헬리콥터는 적 열추적 미사일로부터 보호될수 있도록 헬리콥터의 배기열및 플레어 디스펜서의 열을 감소시키도록 엔진 배기열 스크린을 장착하고 있다.

이 헬리콥터는 헬리콥터로써는 세계 최초로 K-37-800 고체연료 사용 로켓에 의한 사출식 탈출 좌석을 갖추고 있다. 이 좌석시스템은 모스크바에 위치한 즈베다 연구소(Zvezda Research)와 Production Enterprise Joint Stock Company에 의해서 제작된다. 이 사출좌석에는 PS-37A 낙하산시스템을 포함하는 NAZ-7M 생존 키트가 부착되어 있다.
K-37-800 사출좌석은 비상시 고도 0∼6000미터 범위에서 시속 350km의 속도로 조종사를 헬리콥터 외부로 탈출 시킬수 있다. 또한 이좌석은 최소 90미터 상공에서 330km의 속력으로 좌석을 역분사 시킬수 있는 로켓이 장치되어 조종사가 탑승하고 있는 좌석을 연착 시킬수 있다.

-유지관리
내장형의 테스트및 자기진단 시스템은 빠른 유지보수기능을 제공하여 정비로부터 빠른시간내에 임무수행에 복귀 될수 있도록 해준다.
이 헬리콥터는 최소의 유지보수 작업만으로 12일간 지속적으로 임수 수행을 할 수 있다.

-제원
길이 15.9 m,ROTOR 직경 14.5m,높이 4.9 m,폭 7.3 m
자체중량 7,692 kg,최대중량 10,800 kg
최대속도 310 km/h(순항속도 : 270km/h)
항속거리 455km
탑승인원 1
엔진 -2 x TVD, TV3-117VMA
제작(개발) - Kamov Helicopters JSC
 
**Ka-52 Hokum (Alligator)

Ka-52는 Ka-50을 개조하여 만들었다. 서방측에서는 호컴이라는 같은 이름을 쓰기도 한다. Ka-52는 표준형 Ka-50의 무장을 장착할 수 있으며, 정찰 임무에 추가하여 완전한 전투 능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복좌형이라 요구되는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임무 장비의 운용이 용이하고, 조종사와 무장 조작사의 부담을 적게 해 준다.
Kamov 설계국은 Su-24 Fencer와 Su-27IB 전술 폭격기에 적용한 수호이의 조종석 설계의 경험을 바탕으로 좌우 조종방식의 복좌형을 채택하였다. 이러한 좌우 조종석 배치는 특별히 최저 고도비행과 같은 복잡한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에 조종사와 무장 조작사간에 통화를 용이하게 해주며, 그리고 이중으로 소요되는 일부 조종장치와 계기를 적절하게 배치할 수 있다.

Ka-50과는 달리, Ka-52는 승무원중에 한명이 다치거나 사망시 생존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별도의 훈련기가 필요 없이 자체 헬기로 전환 훈련을 용이하게 해주는 이중의 이점을 갖고 있다.
지상에서 시험했던 기체를 개조한 Ka-52의 모형물이 MAKS-95에서 전시되었는데, 그 기체는 임무 장비를 장착하지 않은 유연한 기수모양이며, 최대한의 부품 공통성을 고려하여 오히려 말끔하지 않게 각이 진 캐노피를 장착하고 있다.

Ka-52의 캐노피는 초기에 자동차 형태의 문으로 작동했으나 얼마후에 상하방으로 열고 닫는 좀더 유선형 모양의 새로운 캐노피로 대체되었다. Samshit-50 탐지 및 표적 시스템을 탑재하는 큰 구형의 turret는 조종석 상방 뒷쪽에 장착하였으며, 기본적인 Ka-50 헬기와 85%의 구성품에 대한 공통성을 유지하였다. 특히 Ka-52의 전방부분은 모두 새롭게 개량하였다.

Alligator라는 명칭의 Ka-52 시제기는 Ka-50의 세 번째 시제기를 개조한 것으로 1996년 11월에 공개하였으며, 이렇게 개조하기 까지 공정은 5개월이 소요되었다. Ka-52 시제기를 공개할 때에 좌우 110°씩 회전할 수 있는 2개의 광학 평면창과 'Rotor'라는 주야간 표적 시스템을 갖고 있는 기수 아래의 큰 turret를 장착하고 있었다.
하방의 작은 구형의 turret는 무장 조작사를 위한 쌍안 잠망경을 두는 앞 바퀴 다리의 후방 오른쪽에 벗어나 있다.그리고 밀리미터 레이다는 후에 추가하였다. 시제기는 1996년 12월에 시험할 준비가 되었으나 초도 비행은 연기되었다. 그 이유는 Kamov 설계국이 1996년 12월 3∼7일 간 계획된 Bangalore의 인도 항공 '96 에어쇼에 Ka-52 헬기의 전시를 원했기 때문이다.
서방측을 대상으로 전시하는 새로운 전투 헬기의 공개 결정은 Kamov 설계국이 러시아 군용기의 주 수출업체의 하나인 MAPO(Moscow Aircraft Production Organization) 생산협회와 합병한 이후 새로운 정책에 의해 지시되고 있다.
MAPO 생산협회는 국가가 재정 지원을 계속적으로 할 수 없기 때문에, 가능한 헬기 주문을 유도하기 위하여 세계 시장에 헬기를 전시하면서 지속적인 판매 활동을 하는 것이 절박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시제기의 문제가 되는 모든 것은 1997년 6월 25일에 실시했던 초도 비행전에 수정되었으며, 2개월 후에 Ka-52 Alligator는 제작되어 MAKS-97 전시회에서 첫 무대에 등장하였다.
Ka-50N 경우와 같이, 항공전자 장비는 고객 요구에 의해 제작되겠지만, 우선적으로 수출 헬기는 Thomson-CSF 또는 Sextant 항공전자 장비를 장착하게 될 것이며, 러시아 공군은 국내에서 설계한 항공전자 장비를 장착하게 될 것이다.

제원
-길이 15.9 m
-ROTOR 직경 14.5m
-높이 4.9 m
-폭 7.3 m
-자체중량 7,692 kg
-최대중량 10,800 kg
-최대속도 310 km/h(순항속도 : 270km/h)
-항속거리 455km
-탑승인원 2
엔진- 2×TVD, TV3-117VMA
제작(개발) - Kamov Helicopters J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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