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가 나비의 꿈을 꾸는 것인가, 나비가 나의 꿈을 꾸는 것인가.........? "


Photographer Donna Albers
Blue Butterfly And Purple Flower

Photographer Donna Albers
Blue Butterfly And Purple Flower II

Photographer Donna Albers
Brown And Orange Butterfly

Photographer Donna Albers
Brown Butterfly

Photographer Donna Albers
Butterfly And Vine

Photographer Donna Albers
Julia And Penta

Photographer Donna Albers
Monarch And Cosmos

Photographer Donna Albers
Monarch Butterfly

Photographer Donna Albers
Sulfur Butterfly And Indian Paintbrush

Photographer Donna Albers
Swallowtail Butterfly Sipping Water on A Muddy Trail

Photographer Donna Albers
White And Black Butterfly And Penta

Photographer Donna Albers
White And Black Butterfly

Photographer Guan-Leong Chua
Butterfly

Photographer Jani Patokallio
Zen-Trained

Photographer Jiri Vasina
Butterflies

Photographer Kim Slonaker
Cheat Butterfly

Photographer Mark Plonsky
Butterfly Against the Sky

Photographer Mark Plonsky
Comma Butterfly - Outside

Photographer Mark Plonsky
Common Wood Nymph

Photographer Mark Plonsky
Painted Lady 4

Photographer Mark Plonsky
Painted Lady on a Cone Flower II

Photographer Mark Plonsky
Small Butterfly

Photographer Mark Plonsky
Some Kind Of Streak

Photographer Mark Plonsky
Streak Question Mark

Photographer Regina Chayer
Colors Of Summer

Photographer Rich Phelan
Black White & Pink

Photographer Rich Phelan
Blue iridescent

Photographer Rich Phelan
Catching Some Sun

Photographer Rich Phelan
Happy

Photographer Rich Phelan
Just Resting

Photographer Rich Phelan
Leaf Lounging

Photographer Rich Phelan
Peek-A-Boo

Photographer Rich Phelan
Pipe Posing

Photographer Rich Phelan
Solitude

Photographer Rich Phelan
Tattered Orange

Photographer Rich Phelan
Three Of A Kind

Photographer Rob Davies
Crow Snowtail

Photographer Rob Davies
Lace Wing

Photographer Rob Davies
Tree Nymph
Photographer Rob Davies
Tree Nymph
"나비가 보여준 꿈이 진짜 현실이고
내가 알고 있는 현실은 사실은 꿈이 아닌지....."
장자가 어느 날 꿈을 꾸었다.
나비가 되어 꽃들 사이를 즐겁게 날아다녔다. 그러다가 문득 깨어 보니,
자기는 분명 장주가 되어 있었다. 이는 대체 장주인 자기가
꿈속에서 나비가 된 것인지, 아니면 나비가 꿈에 장주가 된 것인지를 구분할 수 없었다.
장주와 나비는 분명 별개의 것이건만 그 구별이
애매함은 무엇 때문일까?
이것은 사물이 변화하기 때문이다. 꿈이 현실인지 현실이 꿈인지, 도대체 그 사이에 어떤 구별이 있는 것인가?
장주와 나비 사이에는 피상적인 구별, 차이는 있어도 절대적인 변화는 없다. 장주가 곧 나비이고, 나비가 곧 장주라는 경지,
이것이 바로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세계이다. 물아의 구별이 없는 만물일체의 절대경지에서 보면 장주도 나비도, 꿈도 현실도 구별이 없다. 다만 보이는 것은
만물의 변화에 불과할 뿐인 것이다.
이처럼 피아(彼我)의
구별을 잊는 것, 또는 물아일체의 경지를 비유해 호접지몽이라 한다.
오늘날에는 인생의 덧없음을 비유해서 쓰이기도 한다.
<장자>의 〈제물론편(齊物論篇)〉에 나오는 이야기이다.
장자는 중국 전국시대의 사상가로 성은 장(莊), 이름은 주(周)이다. 전쟁이 끊이지 않는 불안한 시대를 살았던 그는 인간의 참 자유가 무엇인지를 사유하게 되었고, 그 자유를 추구하는 일에 평생을 바쳤다. 그 결과 물(物)의 시비(是非)·선악(善惡)·미추(美醜)·빈부(貧富)·화복(禍福) 등을 구분짓는 일이 어리석은 일임을 깨닫고, 만물은 결국 하나의 세계로 귀결된다[物我一體]는 무위자연(無爲自然)을 제창하였다. 호접지몽이라는 고사에 이러한 생각이 비유적으로 잘 나타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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