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다양한 도우미

[스크랩] 생활의 지혜

鶴山 徐 仁 2006. 1. 10. 13:46

생 활 의 지 혜

클렌징 크림을 닦아낸 휴지로 구두를 닦아보세요. 먼지도 말끔, 반짝 반짝 광이납니다.

각종 광고지는 다 보신 후 잘라서 모아두세요. 생선 가시를 발라낼 때 사용하면 좋겠죠?

마늘 껍질과 인삼 씻은 물을 화분에 주면 화초가 쑥쑥 잘 자란답니다.

껌이 붙은 곳에 식빵에 발라 먹는 땅콩 버터를 바르고 휴지로 살살 문지르면 깨끗이 제거됩니다.

욕실의 세면대나 욕조 테두리 실리콘에 곰팡이가 생겼을 때는 살균표백제를 묻힌 휴지를 실리콘 위에 하루동안 두세요. 다음날 아침, 휴지를 떼어내서 스펀지로 닦아주면 곰팡이가 깨끗이 없어진답니다.

시커멓게 탄 냄비를 아직도 철 수세미로 문지르세요? 탄 냄비에 사과껍질을 넣고 물을 부어 팔팔 끓여보세요.

페트병에 들어있는 콜라 같은 탄산음료는 뒤집어 세워서 보관하면 톡 쏘는 맛이 오랫동안 유지된답니다.

목욕 전후 충분한 수분공급을 위해 반드시 물 한잔을 마셔두세요. 그리고 수건으로 머리를 말아올리고 목욕하는 것이 좋은데, 특히 찬물에 적신 수건이면 더욱 좋아요. 이것이 현기증을 예방하는 훌륭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탕에서 나올 때 미지근한 물을 끼얹어 한기를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작스런 편두통에는 수욕(手浴)이 좋아요. 통증이 심할 때에는 40도 정도의 뜨거운 물에, 보통일 때에는 20도 정도의 물에 5분씩 손을 담그고 3분 정도의 휴식을 취하면서 이것을 2~3회 반복합니다.

변비와 설사에도 목욕이 좋아요. 먼저 미지근한 물에 15분 정도 몸을 담근 다음 다시 40도 이상의 뜨거운 물을 받아 5분간 욕조 안에 머무릅니다. 욕조에서 나오면 샤워기로 배 주변을 원을 그리듯 오른쪽 아래, 오른쪽 위, 왼쪽 위, 왼쪽 아래로 돌려가며 마사지 해주세요.

비 내리는 날엔 젖은 우산과 신발 때문에  현관이 축축해져 까만 구정물로 얼룩지고 맙니다. 이럴 때, 벽돌 3~4개를 현관에 두면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비에 젖은 우산이나 신발을 벽돌 위에 놓아두면 벽돌은 놀랄만큼 물기를 잘 흡수하며, 비가 그친 후 젖은 벽돌을 햇볕에 잘 말려서 신발장 아래 칸에 놓아두면 신발장의 습기까지도 깨끗하게 흡수한답니다.

맥주로 세안을 하면 피부가 탱탱해진대요.
피로에 지친 저녁, 피부 역시 휴식을 필요로 하는 거 아시죠? 이럴 때 김 빠진 맥주 (소주잔으로 2컵정도)를 세숫물에 섞어 저녁마다 세안을 해보세요. 손 바닥으로 문지르지 말고 톡톡 두드려주면 흡수가 빨라 더욱 효과적입니다. 며칠만 지나보세요. 땀과 더위에 축 처진 피부가 생기를 되찾아 활짝 웃고 있을 거예요.

튀김옷을 더욱 바삭바삭하게 하려면 ?
튀김옷을 만들 때 맥주를 넣어 반죽하면 튀김 요리가 바삭바삭해진답니다. 물과 반반 섞어서 사용하거나 맥주만 사용해도 OK. 미지근한 맥주보다는 맥주를 차게한 후 넣어야 효과가 좋아요.

맥주를 약간 섞은 물에 머리를 감으면, 뜨거운 햇빛에 푸석해진 머리카락은 윤기가 짜르르 흐르고, 화분이나 정원에 김빠진 맥주를 부어주면 나무도 파릇파릇 생기가 살아난답니다. 맥주에는 흙 속의 영양분이 쉽게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예방하는 효과가 있거든요.

1) 손에 묻은 생선 비린내나 기름때 = 설탕으로 씻어낸다.
2)
상한 우유 구별법 = 찬 물에 1방울 떨어뜨려 보아서
                             그대로 가라앉으면 신선한 우유이고,
                             옆으로 퍼지면 상한 우유이다.
3)
김 빠진 맥주나 콜라에 쌀을 몇 알 넣으면 톡 쏘는 맛이 살아나고 거품     이 생긴다.
4)
자동차 유리에 생긴 물 때는 콜라로 제거한다.
    먹다 남은 콜라를 앞유리에 붓고 윈도우 브러시로를 작동시키면 금새     깨끗해진다.

프라이팬이 눌어붙었을 때는 소금을 이용한다.
프라이팬이 끈적거리거나 튀긴 식품의 찌꺼기가 잘 떨어지지 않을 때 프라이팬을 불에다 좀 달구었다가 소금을 뿌리고 신문지로 닦으면 냄새도 없어지고 아주 깨끗하게 된다.

환풍기는 밀가루로 닦는다.
기름과 연기로 끈적끈적해 진 환풍기를 분해하여 밀가루를 구석구석 뿌려두고 뜨거운 물에 적신 헝겊으로 닦아내면 더러운 때가 쏙 빠진다.

행주는 베이킹파우더로 삶는다.
얼룩이 묻은 행주는 물 3L에 소다 1큰술을 넣고 삶는다. 약한 불에서 20분 이상 삶은 뒤 헹궈주면 깨끗하고 냄새도 나지 않는다.

변질된 우유는 왁스 대용으로 사용한다.
변질된 우유가 있으면 구두나 마루를 닦는 왁스 대용으로 쓰면 된다. 우유를 헝겊에 묻혀 칠해 두었다가 마른 다음 닦아낸다. 구두가 반질반질하게 광택이 난다.

비누에 붙은 머리카락은 엉덩이로
욕실에서 비누를 사용할 때 머리카락이 잔뜩 묻어있으면 기분이 상쾌하지 않겠지요? 우선, 엉덩이를 따뜻한 물에 적시세요. 그 다음 머리카락이 붙어있는 비누를 엉덩이에 대고, 쓰다듬듯이 큰 원을 그리며 몇 번 문지르세요. 머리카락이 깜쪽같이 엉덩이에 달라붙으면서 비누는 미끌미끌 깨끗해진답니다. 엉덩이에 붙은 머리카락은 샤워기로 닦아내면 되겠죠?

깨진 파운데이션은 랩으로
깨진 파운데이션을 핸드백에 넣고 다니면 핸드백 속이 지저분해지고 또 퍼프에 골고루 묻지 않아 골칫거리죠. 이 때 가루가 된 파운데이션을 랩 위에 올려놓고 싼 다음, 덩어리가 남지 않을 때까지 손가락으로 꾹꾹 눌러줍니다. 그렇게해서 완전히 가루 형태가 되면 흘리지 않게 콤팩트에 담아서 위에 새로운 랩을 얹어 놓습니다. 그런 다음, 헤어스프레이 통을 거꾸로 하여 뚜껑 부분으로 약 10초간 눌러주면 새것처럼 굳어진답니다.

브러시를 항상 깨끗하게
브러시에 엉겨붙은 머리카락, 미리 예방하는 비법을 공개합니다.
올이 풀린 헌 스타킹을 준비하고 브러시 크기에 맞추어 잘라 브러시 위에 씌우면 끝! 그러면 매일 머리를 빗을 때마다 스타킹을 씌운 브러시에 머리카락이 엉겨붙겠죠? 머리카락이 많이 쌓였다 싶으면 스타킹을 벗겨내 보세요. 한꺼번에 쏘옥 빠지죠? 이런 식으로 스타킹을 갈아 씌우면 브러시를 항상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쌀뜨물의 비밀
1) 감자, 토란, 무, 우엉, 죽순 등 하얀색 채소를 삶을 때 쌀뜨물을 사용하면 전분 입자가 표면을 감싸줘 산화를 방지하므로 흰색이 더욱 살아난다. 감자와 우엉의 떫은 맛도 없어진다.
2) 더러워진 유리창에 전날 밤 뿌려두었다가 아침에 닦으면 유리가 반짝거린다. 빨래를 삶으면 흰 옷을 더욱 하얗게 해준다. 걸레에 묻혀 마루를 닦으면 왁스칠을 한 것처럼 윤이 난다.
3) 김치통 등 냄새가 밴 플라스틱 용기에 쌀뜨물을 부어서 30분정도 담가두면 도움이 된다.

궁합이 맞는 음식 - 함께 먹으면 효과가 두 배로 된답니다.
1) 딸기 : 딸기를 생으로 먹을 때 소금물로 잘 씻으면 농약, 기생충 등을 제거할 수 있으며, 소금에 의한 단맛의 상승효과가 있어 더욱 맛이 좋다.
2) 돼지고기 : 돼지고기를 구워 먹을 때 김치를 곁들이면 발암물질의 생성을 어느정도 막을 수 있다.
3) 당근 : 당금에는 비타민 C와 카로틴을 분해하는 산화효소가 들어있으므로 무와 섞어 먹지 않도록 주의한다. 단, 식초를 더하거나 가열할 경우 산화를 방지할 수 있다.
4) 양배추 : 양배추는 백색잎보다는 녹색잎 부분에 영양소가 많다. 양배추를 삶으면 무기질, 단백질, 탄수화물이 절반 이상 파괴되므로 가능한 생것으로 먹는 것이 좋다.
5) 양파 : 양파는 날 것으로 먹었을 때 유효성분인 알리신을 최대로 흡수할 수 있다. 열을 가해 조리하면 양파 특유의 단맛이 강한 물질로 변화되어 맛은 증가되지만 영양소는 감소한다.
6) 오이 : 오이, 호박, 당근 같은 것을 비타민 C가 많은 식품과 섞어 마시면 영양소가 손실된다. 하지만 식초나 간장을 섞으면 그 작용이 중지된다.

 

 

 

 

 

 

 

 


 
출처 : 블로그 > 은혜(恩惠) | 글쓴이 : 은혜 (恩惠)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