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一般的인 news

“가격 유지가 낫지” vs “차라리 가격 올려라” [7NEWS]

鶴山 徐 仁 2023. 12. 15. 20:42

7NEWS

아침과 저녁 7시에 꼭 챙겨보셔야 할 뉴스 7개를 골라 드립니다.

뉴스 리스트만 훑어보셔도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금방 아실 겁니다.

이 메일이 잘 안보이시나요?click

7NEWS팀


서울 중구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서 '슈링크플레이션' 대응 관련 부처 간담회가 진행 중인 모습. /연합뉴스
“가격 유지가 낫지” vs “차라리 가격 올려라”
안녕하세요, 7NEWS입니다. 제품의 용량을 줄이는 꼼수로 사실상 가격을 올린 효과를 내는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이 정부 실태 조사에서 확인됐습니다. 슈링크플레이션은 양을 줄이는 ‘슈링크(shrink)’와 물가 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입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공정거래위원회·산업부 등 관계 부처와 슈링크플레이션 관련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이날 공정위와 한국소비자원은 슈링크플레이션 사례를 공개하고, ‘용량 축소 등에 대한 정보 제공 확대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소비자원은 “견과류·김·만두·맥주·소시지·사탕·우유·치즈·핫도그 등 9개 품목, 37개 상품에서 올해 슈링크플레이션이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일부 제조사는 용량 변경은 인정하지만, 포장재·레시피 등이 변경된 ‘리뉴얼 상품’이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에 네티즌들의 의견은 양쪽으로 갈라졌습니다. “가격은 유지하고 용량을 줄이는 게 낫다”는 의견과 “용량은 건드리지 말고 차라리 가격을 인상하는 게 정직한 것”이라는 의견으로 나뉘었습니다. 독자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유동원 “내년 이 주식 사면 돈 번다”
이날 공개된 ‘머니머니 시즌2′에선 유동원 유안타증권 글로벌자산배분 본부장이 출연해 본지 기자와 ‘2024년 투자 시장’을 집중 분석했다. 유 본부장은 30년 가까이 글로벌 주식 시장을 분석해 온 전문가다.
 
2
경찰 7명 숨지게 해도 민주유공자?
더불어민주당은 14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민주유공자법(민주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안)을 강행 처리했다.
 
3
술독에 빠진 유튜브… 음담패설에 취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지난해 유튜브에 올라온 ‘술방(술을 먹는 방송)’ 영상 가운데 조회 수 상위 100개를 모니터링했더니 99개에서 문제 장면을 발견했다고 한다.
 
4
당신 돈이라면 그렇게 쓰시겠습니까
달구벌(대구)과 빛고을(광주)을 잇는 11조3000억원짜리 고속 전철을 예비타당성조사(이하 예타) 없이 추진할 수 있게 하자는 특별법이 “여야 의원 261명 발의”라는 기록을 세우고도 국회 법안소위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고 한다.
 
5
통신이 마비된 ‘어둠의 도시’… 낯선 이들에게 문 열 것인가
한적한 숲속의 별장을 빌려 가족끼리 휴가를 즐기던 밤, 낯선 사람들이 대규모 정전 때문에 갈 곳이 없다며 문을 두드린다. 이들을 믿고 문을 열어줘도 될까.
 
6
70세 할배의 춤, 이란을 흔들었다
반(反)정부 저항 운동이 1년 반 가까이 지속돼온 이란에서 70세 택시기사 할아버지가 ‘불복종의 영웅’으로 떠올랐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3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7
부어오른 얼굴뼈, ET라 불린 5남매… ‘사자 얼굴 증후군’ 뭐길래
원인을 알 수 없는 미스터리한 병에 걸려 얼굴이 영화 ‘E.T’ 속 외계인처럼 부풀어 오른 한 가족의 사연이 공개됐다.